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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란 나라의 동력을 잃었을때 이겨내는 힘을 가르쳐줍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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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란 나라의 동력을 잃었을때 이겨내는 힘을 가르쳐줍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역사의 선택
1.1. 역사 속 인물의 인생 여정
1.2. 역사의 실용적 활용
1.3. 역사를 통한 현실 문제 해결

2. 다산의 마지막 습관
2.1. 박학불교 내이불출
2.2. 행유여력 즉이학문
2.3. 존중받고 싶다면 먼저 존중하라
2.4. 진정한 친구와 사귀기
2.5. 자신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

3. 정의의 관점에서 본 불평등
3.1. 정의를 찾는 방법
3.2. 유토피아의 철칙
3.3. 영화 '기생충'에 나타난 불평등
3.4. 2022년 8월 폭우 사건과 한국 사회의 정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역사의 선택
1.1. 역사 속 인물의 인생 여정

역사 속 인물의 인생 여정은 흥미롭고 교훈적이다. 수많은 인물 중에서도 역사적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 이들의 행적은 깊은 인상을 남긴다. 예를 들어 이승만은 사사오입 개헌을 단행하여 장기집권의 기반을 마련하였는데, 이는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반면 조지 워싱턴은 정계에서 은퇴하는 결단을 내렸는데, 이는 미국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이처럼 개인의 선택이 역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동학농민운동의 농민군은 모험과도 같은 삶을 살다가 우금치 전투에서 패배하였지만, 그들의 용기와 신념은 존경받고 있다. 정조 역시 치밀하고 냉철한 군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기존의 부드럽고 온화한 성군 이미지와는 달랐다. 이처럼 역사 속 인물들의 생애는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준다.


1.2. 역사의 실용적 활용

역사의 실용적 활용은 수백 년 전 이야기로 오늘날의 고민을 해결하는 것이다. 저자 최태성은 역사를 철저히 실용적인 관점으로 바라본다. 그에 따르면 역사는 기록이 아닌 사람과의 대화이며,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의 선택과 결과를 통해 인생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승만의 사사오입 개헌과 조지 워싱턴의 정계 은퇴 결단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를 통해 개인의 선택이 얼마나 큰 힘을 가질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역사 속 인물들의 삶을 통해 인생의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다. 정조의 치밀하고 냉철한 면모, 김육의 대동법 시행에 헌신한 삶 등은 인생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이처럼 역사는 과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의 고민을 해결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해준다. 역사는 외우고 암기하는 과목이 아니라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유용한 무기인 것이다.


1.3. 역사를 통한 현실 문제 해결

역사를 통한 현실 문제 해결은 역사에 대한 실용적인 접근법이다. 역사 속 인물들의 선택과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가 직면한 문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관점에서 수많은 역사적 사례를 제시하며, 그 속에서 현대인들이 삶에 대한 교훈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저자는 조지 워싱턴의 정계 은퇴 결단이나 이승만의 사사오입 개헌과 같은 역사적 사건을 통해, 개인의 선택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동학농민운동이나 황룡사 9층 목탑 건립과 같은 사례를 통해, 역사적 인물들이 당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시도와 고민을 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나아가 저자는 대동법을 실현하기 위해 힘썼던 김육이나, 한인 노동자들의 국적을 'KOREA'로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 등을 소개하며, 역사 속 인물들의 실천적 면모를 조명한다. 이를 통해 현대인들이 역사에서 삶의 지표를 찾아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갈 수 있게 한다.

요컨대 역사를 통한 현실 문제 해결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 우리가 처한 고민을 해결할 실마리를 제공한다. 과거의 선택과 결과를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을 분석하며, 나아가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역사는 매우 실용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2. 다산의 마지막 습관
2.1. 박학불교 내이불출

'박학불교 내이불출'이란 "많은 것들을 폭넓게 배우되 설익은 지식으로 남을 가르치려 하지 말라. 지식과 덕은 마음에 쌓아 갈무리하는 것이지, 밖으로 드러내 보이는 것이 아니다."라는 의미이다.

다산은 귀양지에서 두 아들에게 계속해서 편지를 보내며 가르침을 전했다. 앞날을 기약할 수 없는 귀양살이에서도 학문과 저술에 매진하는 자신의 뜻을 자식들에게 알려주며, 진정한 학문의 의미를 깨닫게 해주었다.

학문은 단순히 남에게 과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내면의...


참고 자료

<사회복지정의론> 강의 1강∼6강
<사회복지정의론> 1장∼6장 교재 참조
이 현철, 2008, 복지 사회와 정의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p.~12
유태한, 2017, 사회정의론적 관점에서 본 한국 사회의 불평등 문제,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p.13~16
영화 ‘기생충’을 통해 본 빈부격차, 김석수, 행복한 교육, 2019.07.
갑자기 '반지하 퇴출', 실효성 있나…취약층은 '폭우보다 더 불안', 박정환, CBS노컷뉴스, 2022.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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