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1. 실습기관 정보
1.1.1. 실습기관 개요
세종장애아동통합지원센터는 중증 장애인과 그들의 가족이 온전한 사회구성원으로 당당하게 미래를 준비하고 스스로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2001년 10월에 창립된 비영리민간단체로 장애인 복지사업, 사회통합 방과후 교육사업, 장애인 자립 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장애인 이동지원 사업, 장애 인식 개선 사업, 장애인 자립과 그들 가정의 귀농귀촌을 돕는 도농 교류 사업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통합을 지원하고 있다.
1.1.2. 실습기관 조직 및 인력 구성
실습기관인 세종장애아동통합지원센터는 국장 1명, 부서별 팀장과 주무관으로 구성된 조직 체계를 갖추고 있다. 센터장의 관리 아래 사회복지서비스 국장, 사회적기업부장, 기획 및 운영 국장 등 3명의 주요 임원진이 있다. 이들은 센터의 주요 정책과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장애아동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실습생이 배치된 주말체험학교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교육지원사업, 이동지원사업, 자립과 도농 교류 사업, 장애인식 개선 사업, 저소득·다문화가정 지원사업 등 총 5개 사업 분야에서 총 8명의 팀장과 50명의 주무관이 근무하고 있다.
이처럼 세종장애아동통합지원센터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임원진과 실무 인력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1.2.1. 실습생의 자세
실습생의 자세는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므로 실습효과를 최대화 하도록 한다.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는다.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는다.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는다.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친다.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한다.
1.2.2. 실습생의 업무 수행
실습생의 업무 수행이란 실습생이 실습기관에서 직접 수행한 업무에 대한 내용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실습기관의 직원과 함께 실제적인 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기르게 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다양한 과제와 활동에 참여하여 실습을 진행하게 된다. 우선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의 안내에 따라 실습기관 소개, 실습 목표와 내용 파악 등 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후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와 함께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상담하는 등 직접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의 지도하에 사례관리,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행정 업무 등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와 함께 실습 일지를 작성하고 실습과제를 수행하는 등 실습 전반에 걸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제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습생의 업무 수행은 실습지도자의 적극적인 지도와 협조 아래 이루어지며, 실습생 개인의 적극성과 책임감이 중요하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규정과 지침을 숙지하고 성실하게 임해야 하며, 실습지도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실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실습생의 업무 수행은 실습생의 전문성 향상, 실무능력 배양, 그리고 실습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성과 창출에 이바지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실무경험을 쌓고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다.
1.3. 실습 교육 및 관리
1.3.1. 실습 지도 계획
슈퍼바이저의 지도 아래, 실습생은 1일 8시간, 15일 총 120시간 이상 실습에 참여하게 된다. 실습일정에 따른 슈퍼바이저의 실습 지도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2회기에는 오리엔테이션 및 실습생의 업무 분장, 실습일지 작성요령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제3~10회기에는 사회복지사의 직업윤리와 기관의 운영 프로그램의 이해, 모니터링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으로 구성된다. 제11~14회기에는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형성과 사회복지 정책의 이해, 프로그램 기획 등이 다루어진다. 마지막 제15회기에는 클라이언트와의 종결과 보고서 작성 및 슈퍼바이저의 피드백으로 실습을 마무리하게 된다.
실습생은 슈퍼바이저의 지도 아래 일일 실습일지를 작성하고 제출하여 검토받게 된다. 또한 주말체험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슈퍼바이저의 지도 아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보조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센터 및 시설 환경개선에도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행정 업무 등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슈퍼바이저의 피드백을 통해 실습생 개인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3.2. 실습 평가
'1.3.2. 실습 평가'는 실습생이 실습기관에서 실시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와 실습생은 정기적인 상호 피드백을 통해 실습생의 성과와 과제를 점검하고 있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의 업무수행 능력, 전문가적 태도, 사회복지 가치 실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제공하는 평가지를 통해 실습 과정을 되돌아보고, 자기평가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실습 평가는 실습생의 성장을 점검하고 격려하는 의미가 있다. 실습기관은 실습생의 역량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를 제공하고, 실습생 또한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상호 협력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4. 실습 과제 및 활동
1.4.1. 실습 과제
실습생들은 실습기관에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한다. 실습기관의 지도교수가 실습생들에게 부여하는 과제들은 실습생들의 전문성 향상과 실습목표 달성을 위해 고안된다. 주요 실습과제로는 사례관리일지 작성, 보건교육 계획 및 수행, 보건소 간호사 직무 파악, 지역사회 보건기관 조사 등이 있다.
사례관리일지는 실습생들이 실습기관에서 만난 클라이언트의 사례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과제이다. 실습생들은 클라이언트의 건강 상태, 욕구, 문제, 개입 계획 및 수행 등을 자세히 기록하고 반성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보건교육 계획 및 수행 과제에서는 실습생들이 지역주민의 건강 관련 교육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한다. 교육 목표, 내용, 방법, 매체, 평가 계획 등을 포함한 계획서를 작성하고, 실제로 교육을 진행하며 효과를 평가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능력을 기른다.
보건소 간호사 직무 파악 과제에서는 보건소 내 각 부서의 주요 사업과 간호사의 역할을 관찰하고 경험한다. 건강증진, 모자보건, 만성질환관리, 방문건강관리, 정신건강, 감염병 관리, 암관리 및 의료비 지원 등 보건소의 다양한 사업 영역을 이해하고, 간호사가 각 사업에서 수행하는 고유 역할과 기능을 익힌다.
지역사회 보건기관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