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활동요법
1.1. 몸으로 말해요, OOO을 찾아라!
1.1.1. 필요성
만성정신질환자에게 신체적 활동을 격려하여 개별성취감과 협동심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만성정신질환자들이 오랜 기간 동안 활동이 부족했던 탓에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저하되어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함이다. 또한 개별 성취감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단체 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정신질환자의 신체적, 인지적 기능 저하는 장기적인 입원 생활과 활동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정신질환자들은 자신감 및 자존감 결여, 대인관계 어려움, 신체기능 저하 등의 문제를 겪게 된다. 따라서 이들의 신체 활동을 격려하고 게임과 단체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협동심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정신질환자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1.1.2. 목적
목적은 신체적인 활동을 통하여 집중력과 신체능력을 기르고, 게임을 통해 개인적인 성취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며, 단체 활동으로 사회성과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신체적인 활동을 통하여 집중력과 신체능력을 기른다. 이는 정신질환자들이 평소 경험하는 신체적 능력 저하와 집중력 감소를 개선하여 전반적인 심신 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함이다.
둘째, 게임을 통해 개인적인 성취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즉, 게임 참여 과정에서 느끼는 개인의 성취감과 자아실현감을 통해 자존감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는 정신질환자들이 겪는 무력감과 좌절감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단체 활동으로 사회성과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신질환자들의 경우 사회적 고립과 대인관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협력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사회복귀와 재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종합하면, 이 활동요법의 목적은 정신질환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 전인적인 회복을 도모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1.1.3. 활동 요법 방법
활동 요법 방법은 대상자인 정신질환자 15명을 대상으로 금요일 오전 00시부터 00시까지 진행되었다. 활동 요법의 내용은 "몸으로 말해요, OOO을 찾아라!"이다.
먼저, 도입 단계(10분)에서는 사회자가 참여자를 소개하고 팀을 나누며 팀장을 선발한 후 몸풀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전개 단계(35분)에서는 게임 전 규칙을 안내하고 두 가지 게임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게임인 "몸으로 말해요"는 학생간호사가 시범을 보인 후 각 팀에서 5명씩 출전하여 동물과 스포츠 관련 제시어를 몸으로 설명하고 맞히는 활동이었다. 두 번째 게임인 "OOO을 찾아라!"는 진행자가 특정 특성을 제시하면 각 팀에서 2명씩 나와 그 특성에 해당하는 팀원을 찾아 손바닥을 먼저 치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었다. 게임 진행 중 말이나 힌트 제공이 금지되었으며 위반 시 감점이 있었다. 중간 휴식(5분) 후 재개된 게임은 다시 "몸으로 말해요"로, 제시어 목록에는 감정, 사물, 속담 관련 단어들이 추가되었다. 마무리 단계(10분)에서는 게임 종료 후 우승팀을 발표하고 참여자들의 소감을 나누었으며 간식을 제공하며 프로그램을 마무리하였다.
이처럼 활동 요법 방법은 정신질환자들의 신체적 활동과 집중력, 사회성 증진을 위해 다양한 게임 형태로 진행되었다. 특히 말이나 힌트 없이 오직 몸동작으로만 정보를 전달하고 맞추는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협동심,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1.1.4. 활동 요법 수행 전략
[활동 요법 수행 전략]
활동 요법 수행 전략은 프로그램의 도입, 전개, 마무리 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별로 세부적인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도입 단계(10분)에서는 먼저 사회자가 참여자들을 인사하고 소개한 뒤, 팀을 나누고 조장을 선발한다. 이후 몸 풀기 활동으로 팀명 정하기, 구호 외치기, 율동 등을 진행하여 참여자들의 집중력과 흥미를 높인다.
전개 단계(35분)에서는 게임 규칙을 자세히 설명하고, 활동이 시작된다. 먼저 "몸으로 말해요" 게임을 진행하는데, 사회자가 제시어를 보여주면 각 팀에서 선출된 5명이 말 없이 몸동작으로 표현하고 다른 팀원들이 맞추는 방식이다. 제한시간 내에 더 많은 제시어를 맞춘 팀이 승리하게 된다. 이때 진행자는 규칙을 어기지 않도록 주의 깊게 감독한다. 이후 5분간의 휴식 시간을 가진 뒤 "OOO을 찾아라!" 게임을 진행한다. 진행자가 특정 기준을 제시하면 각 팀에서 2명씩 나와 빨리 손을 치는 사람이 이기는 방식의 게임이다. 진행자와 보조진행자가 정확히 점수를 기록한다.
마무리 단계(10분)에서는 게임 종료를 알리고 우승팀을 발표한 뒤, 참여자들의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보상으로 간식을 배분하고 마무리 인사를 한다.
이와 같이 활동 요법의 수행 전략은 전체적인 흐름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참여자들의 집중력과 흥미를 유발하고, 게임 규칙을 명확히 전달하며, 진행자와 보조진행자의 역할을 명확히 하여 원활한 진행을 도모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휴식 시간 제공, 소감 나누기, 보상 제공 등을 통해 참여자들의 심리적 안정과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
1.2. 활동요법 수행 후 느낀 점(self reflection)
활동요법 수행 후 느낀 점(self reflection)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에게 직접 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지만 그렇게 하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쉬웠다. 여러 고민 끝에 나름의 창의적인 게임이 만들어진 것 같아 뿌듯했고, 환자들에게 적용하면 어떤 변화나 반응이 보일지 궁금했다. 우리끼리 하는 시뮬레이션으로는 조금 재미가 덜 했지만, 별 다른 준비 없이도 환자들에게 성취감과 협동심을 배양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다. 기회가 된다면 직접 적용해보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환자 입장에서의 활동요법을 겪는 새로운 경험이었고, 활동요법을 계획하면서도 많은 것을 배운 것 같아 좋았다. 비록 대상자에게 직접 해보지는 못했지만, 활동요법의 필요성과 목적, 수행 전략을 구상하며 창의적인 게임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많은 배움이 있었다. 만약 기회가 된다면 직접 실행해보고 환자들의 반응을 관찰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
2. 함께라면 천하무적!!
2.1. 신체적 및 인지적 기능을 자극하는 활동하기
2.1.1. 신문지 찢기
신문지 찢기는 근육긴장 완화(소근육, 대근육) 및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신체적 건강을 도모할 수 있는 활동이다. 진행자가 신체부위를 제시하면 참여자는 해당 신체부위만을 이용하여 신문지를 이어지게 찢는다. 각 팀당 2명씩 1회 게임을 진행하며, 진행시간은 2분으로 제한된다. 상대팀과 비교하여 제일 긴 신문지를 찢은 팀에게 1점을 부여한다. 이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신체적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게임을 통해 개인적인 성취감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학생간호사가 먼저 시범을 보이며 진행하므로 참여자들이 안전하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신체적, 정서적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기쁨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다.
2.1.2. 몸으로 말해요
'몸으로 말해요'는 신체적 활동을 통해 집중력과 신체능력을 기르고, 게임을 통해 개인적인 성취감을 획득하며, 단체 활동으로 사회성과 협동심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활동요법 방법이다"
게임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다. 먼저 팀을 나누어 각 팀에서 5명씩 출전한다. 사회자가 게임 방법을 설명하고 학생간호사들이 시범을 보인다. 각 팀 대표가 제시어 목록(동물, 스포츠)에서 원하는 제시어를 고른다. 제시어를 보고 몸으로 설명할 사람을 정하면, 제시어를 모르는 팀원들이 말없이 관찰하며 정답을 맞추는 게임이다. 제한시간 내에 제시어를 더 많이 맞춘 팀이 승리한다. 핵심 규칙은 제시어를 설명하는 사람은 말을 할 수 없고, 다른 팀원들도 어떠한 방법으로도 힌트를 줄 수 없다는 것이다. 진행자는 게임을 진행하고 규칙을 지키는지 확인하며, 보조진행자는 점수를 기록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신체적 활동과 협동심 배양, 개인적 성취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상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몰입하여 즐길 수 있는 활동으로, 사회성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치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2. 프로그램 일지
[프로그램 일지] 프로그램명 함께라면 천하무적!! 담당/진행 ? 진행: 김OO ? 보조진행: 최OO, 황OO 일시 2018년 4월 5일 AM 11:00~12:00 장소 OO구 보건소 프로그램실 참석자 ? OO구 정신건강 복지센터 회원 10인 ? OO대학교 학생간호사 5인 (김OO, 박OO, 최OO, 황OO, 황OO) 주제 신체적 및 인지적 기능을 자극하는 활동하기 목표 1. 신문지 찢기 ① 신문지 찢기를 통해서 근육긴장 완화(소근육, 대근육) 및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신체적 건강을 도모할 수 있다. ② 신체적인 활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게임을 통해서 개인적인 성취감을 획득 할 수 있도록 한다. 2. 몸으로 말해요 ☞ 몸으로 말해요를 통해서 대상자들이 서로 협동하여 협동심을 발달시킬 수 있다. 준비물 1. 신문지 찢기: 신문지 2. 몸으로 말해요: 준비물 없음. * 공통 준비물: 상품(과자) 진행방법 도입 (10분) 1. 대상자들에게 진행자를 간단히 소개하고, 준비물을 설명 후 준비한 진행 순서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2. 가팀, 나팀으로 나눈 쪽지를 보조 진행자가 회원님들에게 무작위로 나눠준다. 3. 5분의 회의 시간을 주고 팀명, 팀장을 정하게 한다. 4. "팀명, 팀명, 팀명 파이팅!"을 외치고 시작한다. 중간 (30분) 1. 신문지 찢기 (15분) 1) 학생간호사(보조진행자 2인)가 먼저 시범을 보여주며 진행자가 게임진행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신문지 찢는 방법을 설명한다. (*사진 별첨) ※ 게임 시작 전에 진행자가 신체부위를 제시한다. 각 게임마다 신체부위는 다르게 선정된다. (집게손가락, 발가락, 약지와 새끼손가락) ※ 진행자가 제시한 부위만을 이용하여 신문지를 이어지게 찢는다. ※ 진행자가 제시한 부위 외를 사용할 시 경고를 주고, 경고 2회 이상 시 상대방 팀이 점수를 획득하는 것으로 한다. ※ 중간에 신문지가 끊기는 경우 남은 신문지를 이어서 찢도록 하며 나눠진 두 신문지 중에서 제일 긴 것으로 상대방 신문지와 비교한다. ※ 한 게임당 진행시간은 2분으로 제한한다(진행자가 시간 측정). ※ 게임 진행 중 신문지가 바닥으로 떨어진 경우 그 게임에 정해진 신체부위를 이용하여 집어서 게임을 계속 진행한다. 2) 각 팀당 2인 1조로 나와서 1회 게임을 진행하며, 한 게임당 점수는 1점으로 한다(각 팀의 남은 한명은 보조 진행자와 한 팀이 되어 진행한다). 3) 신문지를 한 장씩 나누어주 고, 진행자가 제시한 부위로만 신문지를 길게 이어 찢는다. 4) 상대팀과 비교하여 제일 길게 찢은 팀에게 1점을 부여한다. 5) 이어서 각 팀당 2인 1조로 게임을 계속 진행한다. 2. 몸으로 말해요. (10분) 1) 팀별(5인 1조)로 가로로 나란히 앉도록 한다. 2) 회원들에게 게임을 설명한다. ※ 총 2라운드로 게임을 진행하고, 한 라운드 당 게임시간은 100초로 제한한다. ※ 각 팀이 한 라운드씩 번갈아 가면서 진행한다. ※ 진행자는 제시어의 주제를 설명하고,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절대 소리와 입모양을 할 수 없음을 설명한다. ※ 만약,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소리를 내거나 입모양으로 말할 경우 진행자가 경고를 주며, 경고를 총 2회 이상 받을 경우 게임은 바로 종결됨을 설명한다. ※ 정답을 모르는 경우 넘어갈 수 있는 PASS기회는 2번으로 제한한다. ※ 정답을 모르는 경우 찬스를 사용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찬스의 기회는 2번으로 제한한다. 단, 보조진행자가 힌트를 주는 것으로 한다. ※ 각 팀장이 서로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팀이 게임순서를 정한다. ※ 1라운드에서 게임을 먼저 진행한 팀은 2라운드에서는 마지막에 게임을 진행한다. ※ 제시어는 상, 중, 하로 나뉘며 게임 시적 전 팀장이 제비뽑기로 뽑도록 한다. ※ 각 라운드 당 맞히는 문제의 개수로 점수를 계산하며, 한 문제 당 1점으로 한다. ※ 제한시간 내에 제시된 단어(15개)를 다 맞히는 경우 보너스 점수 1점을 더 부여하도록 한다. 3) 제시어를 몸으로 표현할 1인과 정답을 맞히는 4인을 정할 시간을 1분 정도 준다. 4) 각 팀의 팀장이 나와서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한다. 5) 몸으로 표현하는 1인이 단어를 보고 표현하면 나머지 4인이 동작을 보고 정답을 유추해서 맞히도록 한다. [ 제시어 ]: 동물, 스포츠, 감정, 사물, 속담 1) 상 ① 상A: 골프, 세탁기, 부끄러움, 타조,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사격, 목도리 도마뱀, 기대, 샴푸,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그네, 당구, 고통, 냉장고,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을 못한다. ② 상B: 테이프, 전자레인지, 펜싱, 기린, 다 된 밥에 재뿌리기, 권투, 물개, 무관심, 청소기,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 휴지, 피겨스케이팅, 질투, 커튼,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 2) 중 ① 중A: 캥거루, 양궁, 펭귄, 공포, 계란으로 바위치기, 거울, 피곤함, 탁구, 책, 머리끈, 이어폰, 닭, 낫놓고 기역자도 모른다, 거북이, 외로움. ② 중B: 배구, 두더지, 호기심, 원숭이, 열 번 찍어 안넘어가는 나무 없다, 카메라, 안경, 뱀, 볼링, 안절부절,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나비. 3) 하 ① 하A: 역도, 꽂게, 가위,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 토끼, 놀라움, 모자, 금붕어, 분노, 개구리,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배드민턴, 코끼리, 거만함. ② 하B: 볼펜, 고양이, 슬픔,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상어, 돼지, 호랑이, 기쁨, 농구, 씨름, 야구, 누워서 침뱉기, 가방, 컵, 향수 종결 (10분) 1. 참여한 회원들에게 상품으로 적절한 보상을 제공한다. 2. 시행한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을 짧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 일지는 2018년 4월 5일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OO구 보건소 프로그램실에서 진행되었으며, OO구 정신건강 복지센터 회원 10인과 OO대학교 학생간호사 5인이 참석하였다.
진행자는 김OO이었고, 최OO와 황OO이 보조진행자로 참여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주제는 "신체적 및 인지적 기능을 자극하는 활동하기"였으며, 신문지 찢기와 몸으로 말해요 활동을 통해 신체적 기능 향상 및 협동심 증진을 목표로 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을 살펴보면, 도입 단계에서 진행자가 참석자들을 소개하고 준비물과 진행순서를 설명한 후 팀을 나누고 팀별로 팀명과 팀장을 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중간 단계에서는 신문지 찢기와 몸으로 말해요 활동을 실시하였는데, 신문지 찢기 시 진행자가 신체부위를 제시하면 해당 부위만을 이용하여 신문지를 이어 찢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몸으로 말해요 활동은 제시어의 주제를 설명하고 팀별로 번갈아가며 진행하였다. 마지막 단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