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탄소중립 실천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탄소중립의 개념과 필요성
2.1. 탄소중립의 개념
2.2. 탄소중립의 필요성
3.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방안
3.1. 기업의 탄소중립 실천방안
3.1.1. 에너지 사용 효율화
3.1.2. 친환경 설비 및 차량 도입
3.1.3. 폐기물 관리 강화
3.2. 개인의 탄소중립 실천방안
3.2.1.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3.2.2. 가정 내 에너지 절감
3.3. 정부의 역할
3.3.1. 정책 및 규제 마련
3.3.2. 기술개발 및 지원
3.3.3. 국민 인식 제고
4.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이해당사자의 협력 강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인류는 지구온도가 산업화 이전에 비해 4~5도 상승하는 단계로 접어드는 핫하우스 지구와 통제가능한 수준으로 기후를 안정화할 수 있는 길의 갈림길에 서 있다. 핫하우스 지구 단계로 진입하게 되면 온실가스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기가 어렵다고 한다. 따라서 일단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대폭 줄이거나 이를 흡수할 수 있는 식물과 식재, 기존의 산림 보호 등을 통하여 지구 에너지의 균형을 위한 실행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탄소중립은 온실가스의 배출을 원천에 최소화하고 배출된 온실가스에 대해서도 재생에너지 활용과 습지 및 숲의 조성, 생활양식의 개선 등 탄소 흡수원을 통해 궁극적으로 탄소 배출량이 0에 수렴하는 것을 의미한다. 환경오염이 상당한 수준으로 진행되면서 탄소중립 등의 적극적인 환경정책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미 2015년 체결된 파리협약에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협의가 이루어졌다. 이후 다수의 국가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했으며 대한민국 역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했다.
2. 탄소중립의 개념과 필요성
2.1. 탄소중립의 개념
탄소중립이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을 같게 하여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인간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나무 심기, 숲 조성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흡수하여 배출량과 흡수량을 균형을 맞추는 개념이다.
Nordhaus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지 못하면 지구의 온도가 산업화 이전 대비 2~4도 정도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였고, 이는 파리협정의 목표 온도 설정에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국내에서는 탄소중립을 지구온난화의 주요 요인인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재생에너지 활용과 흡수원 확대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탄소 배출량이 "0"에 수렴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탄소중립 도시에 대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하는 탄소중립 지향의 도시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탄소중립이란 화석연료 의존도 감축, 에너지 소비 최소화, 경제·사회활동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저감 등을 통해 배출량과 흡수량을 균형 있게 만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2. 탄소중립의 필요성
탄소중립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환경오염이 상당한 수준으로 진행됨에 따라 탄소중립 등의 적극적인 환경정책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미 2015년 체결된 파리협약에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협의가 이루어졌고, 이후 다수의 국가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우리나라 역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한 상황이다. 파리협약에 따라 OECD 회원국은 2030년까지 석탄 화력 발전을 전면 폐지해야 하고, 2050년까지는 OECD 회원국 뿐 아니라 전 세계 국가들이 모두 석탄 화력 발전을 중단 및 폐지해야 한다. 하지만 파리협약 이후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국가가 탄소중립에 필요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데에는 아직 미진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탄소중립기본법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35~40% 가량으로 정하고 있지만, 이러한 목표 설정에 비해 실질적인 움직임은 미비한 편이다. 민간 국제 기후 정책 분석기관인 '기후행동추적'에서는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대응 수준이 총 6단계 중 5단계 수준에 머물러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파리협약의 내용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화석연료를 통한 발전 비중이 60%로 가장 높은 편이며, 재생 에너지를 통한 발전 비중은 6%대에 불과하다. 이대로라면 2050년이 넘어서야 석탄 발전을 완전히 중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파리협약에서 체결된 목표 기간 및 수치를 달성하는 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 ...
참고 자료
기후위기 극복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발맞춰 탄소중립 추진」, 환경부, 2021
탄소중립 2050에도 韓 기후변화대응 노력 여전히 낙제 수준」, 이효지 기자, 연합뉴스, 2022
탄소중립 실현 위한 주요국의 대응 전략」, 하종현, 에너지신문, 2022
탄소중립, 농촌 태양광의 이슈와 과제/김연중/한국농촌경제연구원/2021
탄소중립도시 구현을 위한 계획적 접근방안/박재홍/경기연구원/2008
공지영‧조상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시스템 통합 및 신재생에너지 정책 방향, KSMER, 2021.
대한민국도시자협회 홈페이지
이상엽, 국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20저탄소사회 이행방안 연구, 2020.
이지선, 광양항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항만 구축 방안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2.
정책브리핑, 대한민국2050탄소중립전략, 2020.
조지혜 외, 탄소 중립 이행을 위한 순환경제 정책 로드맵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21.
KIET, 2050 탄소중립과 제조업이 나아갈 길,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