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정 프로그램과 수형자의 변화
1.1. 대학에서 배운 교정학과 실제의 차이
나는 대학교 때 주전공으로 교정학을 선택했다. 1학년 때부터 4학년 때까지 4년 내내 전공수업에서 교수님들이 강조하신 내용은 수용자들을 악인이나 혐오의 대상으로 보지 말고 그들을 치료해야 될 환자 혹은 아직 도덕이나 윤리를 배우지 못한 어린아이로 생각하라고 가르치셨다. 4년 내내 가르침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고전학파적인 생각과 응보형주의적인 생각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이는 대학에서 배운 교정학과 실제 교정 현장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수님들은 수용자들을 치료의 대상이나 교육의 대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고 강조하셨지만, 실제로 나는 여전히 전통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 즉, 수용자들을 악인이나 혐오의 대상으로 보는 고전학파적인 시각과 처벌과 응보에 초점을 맞추는 응보형주의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는 대학에서의 이론적 교육과 실제 교정 현장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교정학 전공 수업에서 배운 이상적인 관점과 달리, 실제 교정 현장에서는 여전히 전통적인 패러다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교정 실무자들의 인식 개선과 더불어 제도적 차원에서의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단순히 이론적인 수준에서의 접근이 아닌, 실제 교정 현장의 맥락을 고려한 종합적인 접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1.2. 셰익스피어를 통한 수형자 교화
1.2.1. 래리 뉴턴의 범죄 경력과 불우한 배경
래리 뉴턴은 10대에 무기수가 되었는데, 그의 불우한 가정환경이 그의 범죄 행위를 내몰았을 확률이 높다"이다. 래리 뉴턴은 자신을 학대하는 폭력적인 계부와 그가 사고를 쳐도 방임하는 엄마 사이에서 자랐다고 회상한다. 때문에 학교도 제대로 끝까지 마쳐본 적이 없었다고 얘기한다. 이러한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자란 래리 뉴턴이 정상적인 가정에서 정상적인 교육을 받으며 자랐어도 과연 비행에 빠지고 살인을 저질러 무기수가 되었을지 의문이 든다. 이는 래리 뉴턴의 범죄 경력과 불우한 배경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2.2. 셰익스피어 작품 학습을 통한 변화
래리 뉴턴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학습하면서 큰 변화를 겪었다. 그는 "맥베스"를 읽고 공부함으로써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