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찜질방 매점 계획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28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찜질방 매점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창업 배경
1.2. 창업 목적

2. 회사 개요
2.1. 창업비 분석
2.2. 수익성 분석
2.3. SWOT 분석
2.4. 비전 및 목표
2.5. 마케팅 믹스
2.5.1. 제품
2.5.2. 가격
2.5.3. 유통
2.5.4. 촉진

3. 찜질방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
3.1. 조사 배경 및 목적
3.2. 조사 방법 및 대상
3.3. 2차 자료 분석
3.4. 이용률과 이용횟수
3.5. 이용목적
3.6. 선택시 고려사항
3.7. 이용후 만족도
3.8. 주로 이용하는 부대시설
3.9. 단골집의 유·무와 선택이유
3.10. 소비자가 바라는 개선점

4. 폐광지역 관광산업 진흥방안
4.1. 강원랜드의 인력계획
4.2. 지역주민 채용대상 직종
4.3. 지역주민 주도의 관광사업
4.4. 주요 관광상품 개발방안

본문내용

1. 서론
1.1. 창업 배경

얼마 전 여자후배들이 하루 정도 놀러 가서 저렴하게 놀 수 있는 곳을 찾았었다. 하지만 학생들이 MT를 제외하고는 저렴하고 건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 보였다. 그래서 여자후배들이 생각해 낸 곳이 찜질방 이었다. 일인당 7천원 정도면 크게 부담스럽지도 않고 토요일 하루를 재미있게 보내기는 정말이지 괜찮아 보였다. 이에 창업 소재를 고민하던 우리들은 00대학교 근처에 학생들이 들어가서 편히 쉬면서 놀 수 있는 공간이 PC방이나 당구장과 같은 장소를 제외 하고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들이 찜질방을 만들어 학생들의 건전한 놀이 문화와 밤 늦게 마지막 버스를 놓친 학생들을 위한 휴식 공간을 만들기로 하였다."


1.2. 창업 목적

창업 목적은 00대학교 근처에 학생들이 들어가서 편히 쉬면서 놀 수 있는 공간이 PC방이나 당구장과 같은 장소를 제외하고는 없다는 점을 발견하고, 학생들의 건전한 놀이 문화와 밤 늦게 마지막 버스를 놓친 학생들을 위한 휴식 공간을 만들기 위함이다. 찜질방을 만들어 학생들이 저렴하고 건전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창업 목적이다.


2. 회사 개요
2.1. 창업비 분석

일단 우리가 사업을 시작하려면 어느 정도 예산이 잡혀야 사업을 시작 할 수 있었다. 찜질방은 창업비가 상당히 많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얼만큼 들어갈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수건 및 옷 600만원, 비품 및 잡비 100만원, 보일러 및 시설비 1,000만원, 토지 374백만원, 건축 및 인테리어비 10억 등 총 1,391백만원의 초기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각보다 기본적인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나왔고 토지비용이나 건축 및 인테리어비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초기 투자비용이 상당히 많이 드는 사업이기 때문에 과연 이 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어떻게 가격을 측정하고, 원가를 절감하며, 고객을 유치해야 큰 이익을 낼 수 있을지 분석을 시도해 보았다.


2.2. 수익성 분석

일단 우리가 사업을 시작하려면 어느 정도 예산이 잡혀야 사업을 시작 할 수 있었다. 찜질방은 창업비가 상당히 많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얼만큼 들어갈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수익성 분석 부분에서는 가격 전략으로 저가 전략을 고려하였지만 큰 이익을 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었다. 따라서 시장가격으로 측정하고 주요 고객인 학생들에게 할인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손익분기점과 적정 이윤을 달성하기 위한 고객 수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손익분기점은 한달 고객 약 2,600명이며, 적정 이윤 600만원을 위해서는 한달 고객 수 약 4,055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통계적 추정을 실시한 결과 귀무가설이 기각되고 대립가설이 채택되어 1달에 4,055명 이상의 고객이 올 것이라는 것이 검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구상하기로 하였다.


2.3. SWOT 분석

강점은 친환경적인 매장과 깨끗하고 좋은 시설이다. 약점은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기회로는 주변 주택가 증가와 주위에 경쟁업체가 없다는 점이다. 위기로는 주위 유사 업종 가게들의 불청결함과 고유가 시대 및 비수기(방학) 등이 있으며, 음주 학생들의 찜질방 내 출입 금지 등이 있다. 이를 토대로 강점과 기회를 이용하여 창업을 계획하였으나, 비수기와 고유가, 음주 학생들의 문제 등의 위기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4. 비전 및 목표

우리는 친환경 적이고 앞서나가는 경산 최고의 찜질방을 비전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시장점유율 50% 이상 확보와 월 순이익 600만원 달성을 목표로 하였다.

우리는 00대학교와 인근 주택가를 표적시장으로 정하고, 연령별, 성별 시장 세분화를 실시하여 학생과 여성에 중점을 두고 마케팅믹스를 관리하기로 하였다. 이를 통해 친환경 매장, 다양한 부대시설, 고객 맞춤형 서비스 등으로 차별화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2.5. 마케팅 믹스
2.5.1. 제품

우리는 찜질방을 주력으로 하기로 하고 친환경적인 매장을 위해서 황토찜질방을 만들고 친환경소재제품을 취급하여 부가적인 수입도 올릴 계획이다. 앞에서 언급한 바 있는 비수기때를 대비하여 여름철 영화 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서 여름철에도 고객들을 적극적으로 유지시킬 것이다. 그리고 찜질방에 오면 머리에 수건을 두르는데 우리는 케릭터 머리 수건을 준비하여 여학생들에게 어필 할 것이며, 여성들을 위한...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