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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와 교육이론의 발달을 연계하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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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와 교육이론의 발달을 연계하여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목표 분류론과 교육 매체
1.1. 블룸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 교육목표 분류
1.2. 경험의 원추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2. 학습이론 비교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2.2. 인지주의 학습이론
2.3. 구성주의 학습이론

3. 영유아 발달이론
3.1. 인지발달이론
3.2. 생태학적체계이론
3.3. 인지발달이론과 생태학적체계이론의 비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목표 분류론과 교육 매체
1.1. 블룸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 교육목표 분류

블룸은 교육목표를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으로 나누었다. 인지적 영역은 "주로 안다는 일과 관계되는 기초적인 정신적/지적 과정"으로서 복잡성의 원리에 따라 "지식-이해-분석-종합-평가"의 6단계로 구분된다. 정의적영역은 "흥미나 태도에 관련되는 과정"으로 신념, 가치, 감정과 관련하여 발달한 성향과 연관된 지식 영역이며, 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성격화의 과정을 겪는다. 심동적 영역은 "신체적 행위를 통한 신체적 능력과 기능을 발달시키는 것과 연관된 영역"으로 Simpson의 분류방식과 Harrow의 분류방식이 있다. 교육목표 분류학에서 목표는 발달 수준 및 곤란성 수준에 따라 위계적으로 배열되어 있지만, 인지적·심동적·정의적 영역은 영역별 하위 목표들이 체계적으로 정해져 있는데 반해 총체적 개인발달을 위한 목표 달성을 촉진시키는 복합적 행동적 영역이 없다는 한계가 있다. 세 영역은 독립적 실체를 설명하지만 그 경계는 뚜렷하지 않으며, 인지적 과정과 정의적 과정은 분리되어 학습되지 않고 통합적으로 작용한다.


1.2. 경험의 원추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델레의 경험의 원추에서 시청각 자료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주로 읽기에 의존하지 않는 자료"라고 하였고 시청각 교육에 대해서는 "세계를 교실 안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라고 정의 하였다. 델레은 구체적인 것부터 추상적인 것까지 개념 형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직접 경험과 언어적인 경험을 연결하여서 줄 수 있는 관찰에 의해 경험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학습자는 실제적 행동으로 경험하고 매체를 통해서 보고 듣고 언어에 의해 상징화 과정을 거쳐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목적으로 개발한 언어로서 스크래치, 엔트리가 대표적이다. 문법이 간단하여 대부분을 비주얼 기반형으로 진행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경험의 원추로 설명할 할 수 있다. 델레 경험의 원추는 시청각 자료의 역할과 성경에 대해 구현한 모델로서 진보주의에 기초하고 있고 현대적 시청각 교육을 체계화하였다. 상위 단계에 올라갈수록 추상성은 높아지고 학습에 있어서는 직접적인 경험과 추상적인 경험이 모두 필요하다. 이후에는 구조화된 지식에 대해 입증하기 위해서...


참고 자료

정흥조. 2005. 블룹의 인지적 영역의 교육 목표 위계에 따른 수업 목표 설정과 진술방법에 관한 연구
Andersonm L. W.(강현석 역). 2005. 교육과정 수업평가를 위한 새로운 분류학 : Bloom 교육 목표분류학의 개정. 아카데미프레스
Eisner, E.(박승배 역). 2003.인지와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권성호. 1996. 교육공학원론. 양서원
박숙희, 염명숙. 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여광응. 2004.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신명희. 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영유아발달 통합교안
영아발달. 전남련, 강은숙, 나현행, 성은숙, 이은임, 김기선, 이효수, 엄영숙, 엄은옥, 김연옥, 김호년. 양서원(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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