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배달의 민족 환경친화적인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쿠팡의 마케팅 전략 분석
1.1. 국내 e-커머스와 소셜커머스의 발전
1.2. 쿠팡 기업 소개 및 연혁
1.3. 쿠팡의 4P 전략
1.3.1. 가격(Price) 전략
1.3.2. 제품(Product) 전략
1.3.3. 촉진(Promotion) 전략
1.3.4. 유통(Distribution Planning/Place) 전략
1.4. 쿠팡의 미래
2. 배달의 민족 서비스 STP 분석
2.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2. 표적 시장(Targeting)
2.3. 위상 정립(Positioning)
3. 산수음료 'I'm ECO' STP 분석
3.1. 산수음료 기업 소개
3.2. 산수음료 SWOT 분석
3.3. 경쟁사 SWOT 분석
3.3.1. 제주 삼다수
3.3.2. 에비앙
3.4. STP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쿠팡의 마케팅 전략 분석
1.1. 국내 e-커머스와 소셜커머스의 발전
인터넷의 발전이 가져다준 큰 변화 중 하나는 시장의 규모와 배경 또한 변화해 왔다는 점이다.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된 온라인 시장의 발전은 우리가 감히 주목해볼 만한 대목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것을 우리는 '전자상거래'라 일컫는다. 전자상거래의 시작을 살펴보면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도 기업 간 문서를 전적 방식으로 교환하거나, PC통신의 홈쇼핑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다. 소셜커머스는 e-commerce에 social media가 더해진 것으로 SNS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소셜커머스는 특정 비즈니스모델을 이용하는 소셜쇼핑이 아니라 쇼핑정보를 공유하거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쇼핑이 일어나는 등의 넓은 범위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국내에서도 SNS가 활성화되면서 소셜커머스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다양한 인터넷 쇼핑들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등을 기반으로 등장하기 시작했고 더욱 확장하여 11번가, G마켓, 쿠팡, 티켓몬스터과 같이 큰 기업들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이 생겨나면서 고객들은 더욱 쉽게 물건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현재에 이르렀다.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었다는 이점이 있다. 자신의 집에서 물건을 사고 또한 물건에 대한 문의가 밤에 이루어져도 판매자는 이에 대한 대답을 해줄 수도 있다. 또한 여러 상점을 한 곳에 모아둘 수도 있다는 점이다. 한국의 '쿠팡', 'G마켓'을 선두로 해서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과 같이 점점 규모가 커져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소셜커머스를 우리는 주변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소셜커머스를 생각했을 때, 우리는 개별의 판매자가 판매하는 상품을 하나의 오픈마켓 안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아울렛'과 같은 개념이 아닌가? 이러한 발전을 피부로 실감하는 요즘 소셜커머스의 발전과 마케팅 전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1.2. 쿠팡 기업 소개 및 연혁
쿠팡 기업 소개 및 연혁은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e 커머스, 소셜커머스인 쿠팡의 목표는 고객이 원하는 모든 종류의 상품이 갖춰진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직접배송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전략을 펼치며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들에 찾아오고 있는 기업이다. 쿠팡은 공연할인 등 문화에 특화되어 있어 성공적으로 쿠팡 개별적인 영역을 구축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쿠팡의 주요 고객층은 주로 25세에서 34세의 여성 직장인이다. 이 비율이 60%가 넘으며, 여성 고객이 남성고객에 비해 2배가량 많다고 한다. 이는 쿠팡이 문화적인 체험에 주력하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컨셉과 문화 마케팅 전략을 적절히 사용한 예라고 생각할 수 있다. '쿠팡'이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문화'로 입혀 성공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쿠팡'은 소셜커머스로 시작하였지만, 배송 서비스와 오픈마켓 서비스에 집중하기 위해 지난 2017년 2월부터 소셜커머스보다 종합적으로 온라인 쇼핑몰들을 한 번에 제공하는 오픈마켓기업으로 거듭났다. '쿠팡'은 전국의 오프라인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고리가 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쿠팡'은 또한 웹사이트 사이의 중계형식으로 구입자에게 판매하는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쿠팡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시장'을 열어주고, 누구나 쉽게 판매자가 될 수 있게 하고 새로운 자신만의 '쇼핑몰'을 차릴 필요 없이, 오픈마켓형태인 '쿠팡'을 통해서 물건을 사고 팔 수 있게 하는 e-커머스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쿠팡의 서비스는 이제 전국적으로 가능할 정도로 뻗쳤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쿠팡'의 상품을 받아볼 수 있고 '유통 인프라'를 만들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로 성장한 기업이다. 그러니까, 한 마디로 '쿠팡'은 다른 기업들 모두 할 수 있는 'e-커머스'에서 자신들만의 능력이자 자신감을 '유통 인프라'로 더해 기업의 성공을 이끌어내고 있다.
쿠팡의 연혁은 다음과 같다. 2010년 회사 설립, 2012년 업계 최초 1000만 회원 돌파, 2013년 업계 최초 연간 누적 거래액 1조원 돌파, 2014년 자체 익일배송 서비스 '로켓배송' 실시, BlackRock, Sequoia 등 4억 달러 규모 투자 유치, 2015년 Softbank 10억 달러 규모 투자 유치, 자체 개발 간편 결제 서비스 '쿠페이' 도입, 2017년 '로켓직구' 서비스 런칭, 2018년 Softbank Vision Fund 20억 달러 추가 유치, '로켓와우 멤버십' 서비스 런칭, 2019년 '쿠페이' 가입자 1000만 돌파이다.
1.3. 쿠팡의 4P 전략
1.3.1. 가격(Price) 전략
'쿠팡'의 가격전략은 지속적인 이벤트를 통해서 반값 판매와 특가 제품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다른 오픈마켓이나 e-커머스들보다 확연하게 줄인 가격을 이벤트가로 찾아가 고객들을 유도하는 전략을 쓴다. 동시에 품질 또한 보장된 제품들을 선별하다보니, '쿠팡'은 가격과 품질 모두를 잡은 가성비가 좋은 상품들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쿠팡'의 계속된 파격 가격세일로 인해, '이마트'는 '최저가격 보상제' 마케팅을 시작했다. 이는 '쿠팡'보다 비싸게 구매했다면 차액을 보상해주는 마케팅 전략을 쓰기 시작한 것이다. '쿠팡'이 계속해서 유통과정과 상품 판매 과정에서 가격을 줄이고 고객들에게 보다 싼 서비스를 제공하자, 이에 다른 e-커머스들 또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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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 민족 웹사이트
http://onikaze.tistory.com/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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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ewsje.com/news/articleView.html?idxno=229403 제주환경일보 (2020-12-06 방문)
아이뉴스24 (2020) “'1조 생수시장 잡아라'…배달의민족 생수 PB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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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윤 (2020) “"500년? 우린 180일내 썩는다" 세계최초 韓생수병 살펴보니”,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058257 (2020-12-06 방문)
신준섭 (2016) “에비앙과 삼다수, '수돗물'...'좋은 물'과 '맛있는 물'의 기준은?”,
http://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601 (2020-12-06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