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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실에서 말하기/듣기/읽기/ 쓰기 교육에서 통합형 수업 장점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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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 교실에서 말하기/듣기/읽기/ 쓰기 교육에서 통합형 수업 장점과 효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수업 원리
2.1. 말하기의 수업 원리
2.2. 듣기의 수업 원리
2.3. 읽기의 수업 원리
2.4. 쓰기의 수업 원리

3. 학습자 수준별 통합 교육 방안
3.1. 초급 수준의 통합 교육 방안
3.2. 중급 수준의 통합 교육 방안
3.3. 고급 수준의 통합 교육 방안

4. 효과적인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법
4.1. 정보차 활동
4.2. 직소(jigsaw) 활동
4.3. 다양한 게임 활동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 세상 모든 교육 현장에서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는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해 왔고, 지금 이 순간에도 고민하고 있다. 즉, 어떻게 수업을 해야 보다 좋은 수업이 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학습자가 만족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 또한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외국인 학습자들을 좀 더 만족시킬 수 있는지, 어떻게 수업을 하면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고민은 결국 수업의 질적인 향상과 닿아있다. 다시 말해, 교육의 본질이 곧 수업의 질이라는 관점은 한국어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수업의 기본 원리에 충실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한국어 교육에서의 영역별 수업 원리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2. 한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수업 원리
2.1. 말하기의 수업 원리

말하기의 수업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실제 언어 중심으로 교육을 해야 한다. 이는 상호활동(interaction) 상황으로 소통 중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실제 의사소통 상황을 반영하여 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며, 단순 문형 암기와 같은 기계적인 연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대화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과제수행 중심의 교육을 수행해야 한다. 과제수행은 실제 언어의 사용이라는 기능적 측면에서 형태가 아니라 의미에 집중해 연습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유의미적 활동은 실세계에서의 언어활동과 연결되는 역할을 한다. 교실 내에서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말하기 활동을 구성함으로써, 학습자들의 동기 부여와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유의적 교육으로서 실시되어야 한다. 이는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 중심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단순히 정확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 과정에서의 오류 수정, 피드백 제공 등을 통해 학습자의 의미 전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넷째,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절충주의적인 교수법을 활용해야 한다. 모든 교육 상황에 적합한 하나의 교수법은 없다. 그러므로 상호보완적 관계로 파악되어야 하는 것이다. 말하기 수업에서는 다양한 교수법을 적절히 혼합하여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학습자의 요인을 적극 고려해 실시되어야 한다. 학습자 요구에 관한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 과정과 방법, 절차를 설계하여야 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의 내적인 동기를 강화해 주는 역할을 한다. 학습자의 수준, 관심사, 학습 목표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말하기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언어의 네 가지 영역을 통합해 교육해야 한다. 의사소통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이상의 언어 기술이 사용되어야 한다. 즉, 하나의 기술 훈련이 또 다른 기술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에서도 통합되어 교육되어야 하는 것이다. 말하기 수업에서는 듣기, 읽기, 쓰기 등의 다른 언어 기술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교육될 필요가 있다.

일곱째,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하나의 문장을 넘어 전체의 담화적인 차원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의사소통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하나의 발화는 그 전체로서 기능하는 것이다. 따라서 형태적인 응집성과 의미의 긴밀성을 갖추고 있는 담화 구성 능력이 상당히 중요하다. 단순한 문장 차원을 넘어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담화 수준에서의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여덟째,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목표어 문화에 관한 이해 교육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언어 학습은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집단의 가치관과 행동 방식을 함께 배우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아홉째,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언어 내용에 관한 교육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소통 전략 및 학습 전략의 개발과 양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소통 전략이라는 것은 언어 사용자가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혹시 소통에서 장애가 발생했을 때 이를 보완 및 회피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그리고 학습 전략은 학습자가 좀 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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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화외, 2021,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문화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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