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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에이르는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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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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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죽음에이르는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키에르케고르의 생애와 주요 사상
1.1. 키에르케고르의 생애
1.1.1. 가정 환경과 신앙적 배경
1.1.2. 대학 시절과 방탕한 생활
1.1.3. 레기네와의 약혼 및 파혼
1.2. 키에르케고르의 주요 사상
1.2.1. 실존철학의 기초 개념
1.2.2. 심미적, 윤리적, 종교적 실존 단계
1.2.3. 절망과 죄에 대한 이해
1.3. 키에르케고르의 기독교 비판
1.3.1. 형식적인 기독교에 대한 비판
1.3.2. 진정한 기독교인의 모습 제시

2. 《죽음에 이르는 병》의 내용 분석
2.1. 절망의 개념과 특성
2.2. 절망의 유형과 원인
2.3. 절망의 치유 방법

3. 키에르케고르 사상에 대한 평가
3.1. 실존철학의 선구자로서의 위상
3.2. 현대 사회에 대한 시사점
3.3. 한계와 비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키에르케고르의 생애와 주요 사상
1.1. 키에르케고르의 생애
1.1.1. 가정 환경과 신앙적 배경

키에르케고르의 가정 환경과 신앙적 배경은 그의 고뇌와 철학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1813년 5월 5일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에서 미카엘 키에르케고르와 안네 사이에서 태어난 일곱 형제 중 막내였다. 그의 아버지 미카엘은 엄격한 신앙심을 가진 독실한 기독교인이었으며, 어린 키에르케고르에게 극도로 엄격한 기독교 교육을 시켰다고 한다.

아버지의 신앙심이 지나치게 강했던 것은 과거의 고통스러운 경험 때문이었다. 미카엘은 어렸을 때 농부 집 머슴살이를 하며 끊임없이 가난과 고통에 시달렸다. 하루는 양을 치다가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며 신에게 저주를 퍼붓는 일이 있었는데, 이후 미카엘의 가족 구성원들이 잇달아 죽는 일들이 발생했다. 이에 미카엘은 이를 신의 징벌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런 신에 대한 죄책감과 두려움이 평생 그의 삶을 지배하게 되었다.

이처럼 가난했던 과거와 가족들의 잇따른 죽음에 대한 신의 저주라는 신념은 키에르케고르로 하여금 신에 대한 강한 위기감과 불안감을 갖게 했다. 신앙심이 지극했던 부친의 엄격한 기독교 교육 아래에서 자란 키에르케고르는 피할 수 없는 죽음과 절망적인 삶에 대한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것이 그의 실존철학 형성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1.2. 대학 시절과 방탕한 생활

키에르케고르의 대학 시절과 방탕한 생활은 그의 생애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1830년 18세의 나이에 코펜하겐 대학교의 신학과에 입학했으나, 실제로는 철학과 미학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학창 시절부터 그는 재치 있고 재주가 뛰어났지만 논쟁적인 성격으로 인해 주위로부터 줄곧 조롱의 대상이 되곤 하였다. 이러한 학창 시절의 경험은 나중에 그를 우울하고 고독한 성격으로 만들었으며, 아웃사이더의 삶에 익숙하도록 하였다.

특히 그의 가정환경과 신앙적 배경은 그의 대학 생활과 이후 삶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버지 미카엘 키에르케고르는 평생 가난한 신세를 원망하였고, 어느 날 양을 치다가 신에게 저주를 퍼부은 사건이 있었다. 이후 그는 무역업에 종사하며 많은 재산을 모았는데, 미카엘은 이를 신의 보복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그의 아버지는 전처가 자식 없이 죽은 1년 만에 가정부 안네와 재혼하여 2개월 만에 아들 피터를 낳았다는 비밀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가족 내에서의 비극적 사건들은 키에르케고르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그로 하여금 대학에서의 신학 연구를 포기하고 도덕적 방탕과 절망 속으로 내몰리게 만들었다.

이처럼 키에르케고르의 대학 시절은 그의 보수적이고 기독교적인 가정환경과 아버지의 특이한 과거로 인해 매우 혼란스러웠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신학을 공부하면서도 실제로는 철학과 미학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주위의 조롱과 비판에 시달리며 점차 우울하고 고독한 성격으로 변모해 갔다. 이러한 대학 시절의 경험은 이후 키에르케고르가 실존주의 철학자로 발전하는 데에 중요한 토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1.3. 레기네와의 약혼 및 파혼

키에르케고르는 1840년 레기네 올센이라는 소녀와 결혼한다. 둘은 3년이 지나서야 결혼을 하게 되는데 그 당시 법적으로 허락되는 결혼연령이 14살이었기 때문이다. 그 때, 키에르케고르의 나이는 이미 30세가 넘었다. 그러나 레기네와의 결혼은 바로 그 다음 해인 10월에 파혼된다.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혈통의 저주스런 비극으로 인한 자신의 우울을 극복할 만한 힘이 없다라고 판단한 그가 이 우울의 원인에 대한 정체가 무엇인지를 젊은 레기네에게 이해시킨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파혼 뒤에도 키에르케고르는 계속해서 레기네를 사랑하고 있었는데 임종을 앞두고도 자신은 사랑했기 때문에 레기네와 헤어질 수밖에 없었다고 술회한다.


1.2. 키에르케고르의 주요 사상
1.2.1. 실존철학의 기초 개념

실존철학의 기초 개념은 키에르케고르의 사상의 핵심을 이룬다. 키에르케고르는 헤겔의 관념론적 철학에 대한 전면적인 반발에서 출발하여 개별 인간의 주체적 실존을 강조하였다.

우선 키에르케고르는 인간을 '무한성과 유한성', '영혼과 육체', '시간성과 영원성'의 종합체로 파악하였다. 인간은 이처럼 상반된 요소들의 종합체로서 그 자체가 모순적인 존재이다. 이러한 모순성으로 인해 인간은 언제나 절대적 가능성과 필연성 사이의 긴장 속에 놓여있게 된다. 따라서 인간은 금수와 신의 중간 상태에 존재하는 "중간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인간은 자신의 유한성과 무한성 사이에서 갈등하며, 동물적 본능과 신적 이상 사이에서 방황한다. 이러한 인간의 모순적 성격으로 인해 인간은 언제나 불안과 절망에 시달리게 된다. 이 불안과 절망은 결국 인간이 자기 자신, 곧 자신의 실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키에르케고르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인간의 실존이다. 그는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체계화를 추...


참고 자료

죽음에 이르는 병 – 임규정 옮김
키에르케고르의 실존 사상과 현대인의 자아 이해 – 김종두
발터 니그, 쇠렌 키에르케고르 - 강희영 역
S, Kierkegaard의 인간 이해와 그 문제성
키에르케고어의 단독자 개념 – 서울/서광사
키에르케고르의 실존 이해에 관한 연구 - 한명석
키에르케고르, 임규정 역, 죽음에 이르는 병, 한길사, 2007.
키에르케고르 / 박병덕 옮김,『죽음에 이르는 병』, 육문사, 1992.
월터라 우리저, 이학 역,『키에르케고르 생애와 사상』, 청목서적, 1988
김형석 지음,『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6.
프리츠 하이네만 저, 황문수 엮,《실존철학》, 문예출판사, 1996.
한전숙 ․ 차인석 공저, 《현대의 철학1》, 서울대출판부,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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