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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터넷 중독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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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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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터넷 중독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생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1.1. 대상자의 특성 및 발달
1.1.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1.1.3.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1.1.4. 초등학생의 일반적 특성
1.2. 대상자의 요구도 사정
1.2.1.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 교육의 필요성
1.2.2. 통계 데이터
1.2.3. 관련 기사 분석
1.2.4. 논문 고찰
1.3. 학습목표 설정
1.4. 보건교육 내용 선정 및 체계화
1.4.1. 보건교육 선택기준과 보건교육방법
1.4.2. 보건교육 방법 선정 이유
1.4.3. 보건교육 매체 선정
1.5. 교육 평가계획
1.6. 보건교육 계획안
1.7. 교육만족도 조사
1.8. 예산안

2. 청소년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2.1. 인터넷 중독이 뭔데?
2.1.1.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종류
2.1.2. 인터넷 중독의 부작용
2.2. 대안활동을 찾아보자!
2.2.1. 인터넷 및 스마트폰 대신할 수 있는 활동 탐색
2.2.2. 인터넷 사용 조절 방법
2.2.3. 인터넷 중독 예방 방법
2.2.4. 인터넷 사용 습관 다짐
2.3. 교육 평가 계획

3.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대책
3.1. 청소년 게임중독 문제
3.2.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대책
3.2.1. 가정환경에서의 예방대책
3.2.2. 학교환경에서의 예방대책
3.2.3. 지역사회에서의 예방대책
3.2.4. 또래관계에서의 예방대책
3.2.5. 소수 위험집단 사용자를 위한 예방대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생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1.1. 대상자의 특성 및 발달
1.1.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초등학생에 해당하는 것은 형식적 조작기 단계이다. 형식적 조작기(formal stage)는 대략 11세 이후의 시기로, 논리적인 추론을 하고 추상적인 원리와 이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아동은 구체적인 현상을 넘어서 추상적이고 이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며,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자유, 정의, 사랑과 같은 추상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은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여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 능력이 발달하고 있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1.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중 초등학생에 해당하는 단계는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이다. 이것은 수명 주기의 네 번째 단계이며 이 위기는 7세에서 12세 정도의 초등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문화적 도구를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다른 급우들과 함께 활동하며 놀기 시작하는 것은 사회성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이다. 사회는 개인이 능력을 키우고 좋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이해해야 하는 방법, 그리고 협력이라는 이름의 문화를 우리에게 제공한다. 만약 이것이 발전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열등감으로 이어질 것이다."


1.1.3.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에 따르면, 초등학생 시기는 잠복기에 해당한다. 잠복기는 6세부터 11세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에는 성적 욕구가 철저히 억압되어 비교적 자유롭지만 그 감정은 무의식 속에 계속 존재한다. 다시 말해 원초아는 약해지고 자아와 초자아는 강력해진다. 리비도의 지향대상은 친구 특히 동성의 친구로 향하고 동일시 대상도 주로 친구가 된다. 이 시기는 학교에 입학하는 시기이며 주위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하고 매우 활동적인 운동이나 게임 그리고 지적활동과 같은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에 성적충동 에너지를 투여하게 된다. 이처럼 초등학생 시기는 학교에 입학하여 친구 관계가 중요해지며,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에 성적 에너지를 투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1.4. 초등학생의 일반적 특성

초등학생인 아동은 신체적 성장은 물론 지적 능력의 발달과 병행하여 사회화의 폭이 넓어지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즉, 초등학생은 자기의 내적 능력을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제 나름대로 독특한 경험을 하며 균형점을 모색해 나간다. 성장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은 급속한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그에 따라 자신의 행동양식을 결정하게 된다. 최근 급속한 컴퓨터화, 세계화, 정보화의 물결 속에서 초등학생들은 휩쓸리게 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런 상황을 이끌어온 인터넷은 '인터넷 문화'를 스스로 창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없는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정보화 시대에서 인터넷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호기심이 왕성한 초등학생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인한 다양하고 화려한 컴퓨터 게임의 세계는 감수성이 예민하고 호기심이 많은 초등학생들에게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잡았다. 이런 인터넷 사용이 초등학생들의 생활패턴을 변화시켰고, 인터넷의 과다사용으로 이어졌다.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초등학생의 학업,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저해하는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수반되어 청소년기에 이루어야할 정상적인 발달과업 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1.2. 대상자의 요구도 사정
1.2.1.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 교육의 필요성

초등학생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은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이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초등학생의 경우 자기통제력이 약한 시기이므로 쉽게 인터넷 및 스마트폰에 몰두하게 되어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 중 23.3%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소년층의 과의존 위험군 비율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청소년 127만 명 중 22만 8,891명이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 하나 이상에서 과의존 위험군으로 진단되었고, 8만 3,880명은 두 가지 문제를 모두 갖고 있는 중복위험군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연령별로는 초등학생의 과의존 위험군 증가세가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각종 기사와 논문에서도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가 심각한 상황임을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등으로 청소년들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크게 늘어나면서 과의존 위험군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중독 수준이 높을수록 신체적 증상, 우울, 불안 등 정신건강 문제가 악화되고, 인터넷 게임중독이 또래폭력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초등학생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예방 및 해소 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생은 자기통제력이 부족하고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이들에게 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올바른 사용법과 위험성을 교육하여 중독을 예방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2. 통계 데이터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43,828천명) 중 23.3%가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으로 조사되어, 2013년 본 조사 시작 이후 가장 큰 폭 상승하였다. 특히 청소년층이 35%대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대상별 과의존위험군 비율은 청소년(35.8%) > 유아동(27.3%) > 성인(22.2%) > 60대(16.8%) 순으로 조사되었다. 과의존위험군 증가폭도 청소년(+5.6%p)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 하나 이상에서 위험군(이하 '과의존 위험군')으로 진단된 청소년은 127만 명 중 22만 8,891명으로 나타났으며, 두 가지 문제를 모두 갖고 있는 청소년(이하 '중복위험군')은 8만 3,880명으로 확인되었다.

올해에도 지난해에 이어 인터넷 과의존 청소년 증가 추세가 이어졌다. 인터넷 과의존 위험군은 127만 명 중 18만 3,228명으로 조사되었으며, 위험사용자군은 지난해에 비해 13%(1천9백여 명) 증가하였다.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도 125만 명 중 12만 9,543명으로 나타났는데, 연령별로는 초 4학년, 중 1학년 청소년의 과의존 위험군이 증가하였고 고 1학년 청소년은 감소하였다. 학교급별로는 중학생(85,731명), 고등학생(75,880명), 초등학생(67,280명) 순으로 과의존 위험군이 많았다.


1.2.3. 관련 기사 분석

관련 기사 분석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해 청소년들의 온라인 활동이 급증하면서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가 더욱 악화되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경험률이 35.8%로, 10명 중 4명 가량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2019년 대비 무려 5.6%p나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온라인 개학 등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실외활동을 하지 못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이 증가 추세에 있다. 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과의존 위험군 규모가 지난해보다 1,506명 늘어나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아동-청소년 단계에서 미디어 기기 이용이 점점 앞당겨지는 추세라고 지적되었다. 즉, 초등학생부터 스마트폰 등 미디어 기기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모습들이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이 또래폭력 등 다양한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기사에 따르면 인터넷 과의존이 심할수록 사이버 폭력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되었다. 온라인상에서의 익명성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기 어려운 점이 사이버 폭...


참고 자료

가이드라인안전관리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 지식, 태도 및 실천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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