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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로배우는생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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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로배우는생활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농산물 브랜드의 개념 및 중요성
2.1. 브랜드의 정의 및 발전
2.2. 농산물 브랜드의 정의
2.3. 농산물 브랜드의 의미

3. 우리나라 농산물 브랜드의 현황
3.1. 개별 브랜드 현황
3.2. 공동 브랜드 현황
3.3. 개별 브랜드와 공동 브랜드의 총체적 현황

4. 우리나라 농산물 브랜드의 문제점
4.1. 국제적 문제점
4.2. 국내적 문제점

5. 소비자로부터 사랑받기 위한 전략
5.1. 차별화와 믿음의 필요성
5.2. 스토리텔링 전략과 성공사례

6. 마케팅 설계자 : 자동 수익을 실현하는 마케팅 기술
6.1. 마케팅 자동화의 중요성
6.2. 고객 여정과 퍼널 전략
6.3. 콘텐츠 마케팅과 브랜딩
6.4. 데이터 분석과 최적화
6.5. 사례 연구와 실전 적용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무엇보다 먼저, 우리나라 농식품산업 현황과 시사점에 대해 관심을 갖는 기회를 만들어 주신 공주대학교 권기대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2002년 월드컵 이후 10여 년간 우리 사회를 하나로 묶어줄 공동체 의식은 희박해진 대신에 극심한 사회적 갈등과 국론 분열 속에서 우리사회는 방황해왔습니다. 국민소득은 몇 년째 2만 달러 언저리에서 정체되어있고 그 속에서 대기업과 내수 중심의 중소기업, 그리고 기타 산업과 농업간의 양극화 불균형 성장의 폐해가 극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 및 세계화 '한류'는 열풍이라는 말이 적당할만큼 세계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미 싸이의 '강남스타일' 각종 드라마와 영화는 아시아를 넘어 한국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는 중에 한국의 농식품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건강식품으로 인정받은 김치를 비롯하여 최근 비빔밥, 죽, 떡 등 한국 전통음식이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되고 세계 속에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한 만큼, 분위기를 사회의 성장 시스템을 개혁하는 계기로 삼아 한국의 농식품을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로 키워 내야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2. 농산물 브랜드의 개념 및 중요성
2.1. 브랜드의 정의 및 발전

브랜드(Brand)는 특정한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식별하는데 사용하는 명칭, 기호, 디자인 등의 총칭을 말한다. 브랜드의 어원은 노르웨이어의 "barndr"로, "태워 새긴다"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과거에는 식별의 기능이 주였지만, 최근에는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인식되어 소비자와 시장에서 해당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로도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초의 상업용 브랜드로 1897년 출시된 "부채표 활명수"가 알려져 있으며, 1949년 "상표등록법" 시행 이후 본격적인 브랜드 발전이 이루어졌다. 1970-80년대에는 브랜드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졌고, 1990년대 이후부터는 가격, 품질 외에도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등의 감성적 요소가 소비자 구매결정의 주요 요인으로 부상했다. 2000년대 이후에는 브랜드를 기업의 자산으로 인식하고 세계적인 브랜드를 육성하고자 하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즉, 브랜드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보면 과거에는 상품 식별의 기능이 주된 역할이었지만, 점차 기업의 무형자산으로서 가치가 증대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업이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 강화와 기업 가치 제고를 추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2. 농산물 브랜드의 정의

농산물 브랜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농산물 브랜드는 영농활동을 통해 생산된 재화(財貨)인 농산물을 상품화하여 만든 브랜드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판매자가 농산물을 다른 경쟁자와 구별해서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용어, 상징, 디자인 혹은 그의 결합체를 말한다. 농산물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의식주 중의 하나인 식에 관련된 상품으로, 인력으로 어쩔 수 없는 환경적 영향을 많이 받는 매력적이지만 까다로운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농산물에 적절한 브랜드를 입힘으로써 그 까다로움을 완화시키고 매력까지 향상시키는 것이 농산물 브랜드의 의미이다."


2.3. 농산물 브랜드의 의미

농산물 브랜드의 의미는 특히 브랜드가 가진 효과 중요성을 모두 갖추면서도 농산물이라는 공장에서 찍어내는 공산품 등의 일반적인 상품과는 조금 다른 의미를 지닌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의식주 중의 하나인 식에 관련된 상품이 주를 이루면서도 인력으로 어쩔 수 없는 환경적 영향도 많이 받는 그야말로 매력적이지만 까다로운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매력적이면서도 까다로운 상품에 적절한 브랜드를 입힘으로써 그 까다로움을 완화시키고 매력까지 향상시키는 것이 바로 농산물 브랜드의 의미이다. 즉, 농산물 브랜드는 농산물이라는 고유한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브랜드가 가진 효과와 중요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소비자의 신뢰와 선호를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이 된다는 것이다.""


3. 우리나라 농산물 브랜드의 현황
3.1. 개별 브랜드 현황

개별 브랜드 현황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농산물 개별 브랜드...


참고 자료

파파도터의 로고 / 상품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402&cid=58791&categoryId=58791
<마케팅> 김상현 외 8명 공저 / 이프레스
<개정증보판 현대 브랜드 경영 전략 – 이론과 실체 - 김성제 저 / 교보문고
김철원 저 / 법문사
권기대, 김신애. (2011). 조사논문 : 우리나라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실태와 성공요인 분석. 농업경영·정책연구, 38(4), 1007-1031.
허무열, 권기대, 최이규. (2005). 친환경농산물 구매자의 브랜드 선호 유형 및 라이프스타일 분석. 농업경영·정책연구, 32(2), 66-90.
문수근. (2007). 한국 농산물 브랜드의 활성화 고찰. 한국디자인포럼, 15(0), 171-179.
[네이버 지식백과] WTO [World Trade Organization]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작지만 강한 농산물 브랜드]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402&cid=58791&categoryId=58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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