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 내 환경적 특성 및 문제
1.1. 식당 환경의 비위생성
효제관 1층 식당은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공간으로, 청결도와 위생 상태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식당 내에 테이블과 의자, 바닥에 음식물이 흩어져 있어 비위생적인 상태이며, 식사 전후로 손을 씻을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하여 학생들이 적절한 손 위생을 실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감염성 질환 발생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식당 내 화장실 설치나 세면대 설치, 손소독제 비치, 일회용 물티슈 제공 등의 간호중재를 통해 위생적인 식당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1.2. 도서관 열람실의 환경적 문제
교내 도서관의 열람실은 학생들의 공부 공간으로 활용되지만,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학습에 방해가 되고 있다.
먼저, 열람실의 자리 수가 학생들을 다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지 않다. 열람실의 면적이 좁아 학생들이 오갈 때 불편을 겪으며,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또한 좌석을 정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빈자리 구분이 어려워 원활한 이용이 어렵다. 열람실의 위치도 잘 알려져 있지 않아 공산기념관에 있는 열람실을 모르는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도 열람실의 방음이 완벽하지 않아 소음이 발생하고, 열람실 내 휴지통이 충분하지 않아 쓰레기가 방치되는 등의 환경적인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학생들의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안전사고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결국 열람실의 공간 부족, 시설 및 환경 관리 부족과 같은 문제가 학생들의 학습 활동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개인위생관리 부족의 영향
2.1. 부적절한 개인위생으로 인한 건강 문제
부적절한 개인위생으로 인한 건강 문제는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학생 김00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개인위생 관리 부족으로 인해 장염과 같은 소화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김00은 평소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