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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뮤지컬을 통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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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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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국 뮤지컬을 통한 발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창작뮤지컬 발전 방안
1.1. 서론
1.1.1. 배경
1.1.2. 범위설정
1.2. 한국 창작뮤지컬 현황 및 문제점
1.3. 해외 선진 사례
1.3.1. 미국의 창작 지원 시스템
1.3.2. 런던 웨스트엔드의 재정난 극복방안
1.3.3. 영국의 관객개발 프로그램
1.3.4. 장르 전환 성공 사례
1.4. 한국 창작뮤지컬의 개선방안
1.4.1. 창작 지원 시스템 구축
1.4.2. 공연장 문제 개선
1.4.3. 관객 및 시장 개발
1.5. 참고문헌

2. 국내뮤지컬 스타마케팅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서론
2.2. 국내 뮤지컬 스타마케팅의 과거와 현재
2.3. 스타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2.4. 스타마케팅의 성공 / 실패사례
2.4.1. 성공사례
2.4.2. 실패사례
2.5. 스타마케팅의 장 / 단점
2.6.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창작뮤지컬 발전 방안
1.1. 서론
1.1.1. 배경

우리나라 창작 뮤지컬 발전은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1966년 공연된 "살짜기 옵서예"를 들 수 있다. "살짜기 옵서예"는 노래와 춤, 연기로 이루어진 극으로 슬픈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 하여 당시 관객들의 눈물을 자아냈다. 이처럼 우리나라 뮤지컬은 악극이라는 형태로 출발하였다. 1983년 공연된 "아가씨와 건달들"은 국내 뮤지컬 시장을 크게 성장시킨 작품이었다. 1990년대에는 외국 뮤지컬이 직수입되어 소개되면서 국내 뮤지컬 시장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2001년에는 "오페라의 유령"이 공연되며 국내 뮤지컬 산업이 본격적으로 산업화되었다. 2000년대 이후 현재까지 국내 뮤지컬은 가장 성공적인 공연예술 장르로 자리 잡았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창작 뮤지컬은 1960년대 악극에서 시작하여 2000년대 이후 산업화와 함께 빠르게 발전해온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1.1.2. 범위설정

본 연구에서 창작뮤지컬의 발전 방안을 연구함에 있어 여러 분야의 요인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시급한 해결책이 필요한 1) 창작에 대한 지원 방안 2) 티켓 가격과 창작의 기반이 되는 전용 극장의 부족 문제 3) 예술산업으로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성장동인으로서 시장과 관객개발 방안을 우선 연구의 범위로 설정했다. 이는 현재 한국 창작뮤지컬 산업이 직면한 가장 긴급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고자 함이다.


1.2. 한국 창작뮤지컬 현황 및 문제점

한국의 뮤지컬은 우리 스스로 오랜시간에 걸쳐 발전 계승시켜온 문화가 아니라 일본, 미국에서 갑작스럽게 받아들인 장르의 공연예술이다. 현대적 뮤지컬의 시초를 '살짜기옵서예'(1966)로 본다면 약 45년의 세월이 흘렀다. 지난 10년간 국내 뮤지컬 관객은 10배, 시장은 20배가량 성장했고 이렇듯 외형상의 성공으로 국내 뮤지컬 산업은 '장밋빛 미래'가 보장된 듯 보이지만 그 이면을 꼼꼼히 살펴보면 '풍요 속의 빈곤'이란 현실에 부딪히게 된다. 특히 창작뮤지컬의 경우에 그러한 현상이 더 심각하다고 할 수 있고 이런 문제점들을 간과하지 못할 것이다.

주5일 근무제의 실시와 확대로 사람들이 여가문화영역에 투자를 많이 하기 시작하면서 21세기 유망산업으로 공연문화가 집중 조명되기 시작했다. 한국 뮤지컬은 2003년 매출액이 190억에 달한 오페라 유령에 힘입어 캣츠, 미스사이공, 시카고, 그리스, 명성황후, 사랑은 비를 타고 등이 공연되면서 시장을 넓혀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간 급격하게 발전한 뮤지컬 시장의 영향으로 무조건 단기간에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려는 경향이 조성되어 흥행이 보장된 해외 유명 작품들을 위주로 수입하기에 급급하기 이르렀고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익숙해져버린 관객들은 '브로드웨이 뮤지컬'만이 최고라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제 왠만한 대형 브로드웨이 뮤지컬들은 거의 다 수입했기 때문에 우리나라 자체에서 새로운 창작 뮤지컬을 많이 배출하지 않으면 뮤지컬 시장이 답보상태에 머물 위기에 처해있다.

창작 뮤지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용극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뮤지컬 한 작품에 소요되는 예산은 국내영화 한편 제작비에 버금가는 비용이다. 공연이 길어지면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지만 뮤지컬 전용극장은 물론이거니와 수용할만한 공연장도 많지 않다 보니 대관비용이 비싸 그 부담은 온전히 관객에게 돌아가 티켓 가격의 상승을 낳게 된다. 또한 수년 간의 홍보와 호평을 받아왔던 번역 뮤지컬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창작 뮤지컬들은 단기간에 많은 관객을 끌어 모으지 못하다 보니 설 자리가 없어지게 된다. 작품에 대한 관객의 신뢰와 작품성 인지까지 일정 시간 이상 걸림을 감안했을 때, 이에 대한 초기 대안으로 정부지원을 늘리고 기업 투자를 촉진시켜 뮤지컬 전용극장을 늘려 보다 다양한 장소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공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부가적으로 대극장 라이센스 뮤지컬은 12~13만원 선이다. 대중들뿐만 아니라 뮤지컬 관객층들도 티켓 가격이 높다는 인식이다. 한해 150여편이 제작되는 뮤지컬의 티켓 가격이 지금처럼 고가라면 대중예술로 다가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대졸자 초임 월급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각국의 뮤지컬 티켓 가격을 알아봤다. 미국 대졸자 초임 월급 평균은 3,600달러(400만원)이다. 일본은 20만엔(280만원), 영국은 2,540파운드(450만원) 그리고 한국 대졸자 평균 초임 월급은 190만원이다. 각 나라의 뮤지컬 최고가를 살펴보면 미국이 160달러, 일본이 1만 2천엔, 영국이 110파운드, 우리나라가 13만원 수준이다. 이를 월급으로 나누어서 뮤지컬 티켓 가격을 대입하면 미국은 1/22, 일본은 1/16, 영국은 1/23, 그리고 한국은 1/15수준이다. 각 나라의 대졸 초임 월급과 경제력을 살펴보는 중요 지표로 사용된다. 이로 판단했을 때 국내 뮤지컬 티켓 가격은 영국과 미국보다는 꽤 높고 일본보다는 살짝 높은 편이다.

우리나라 창작 뮤지컬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관객층이 형성되어야 한다. 과거에 비해 여가문화영역에 투자를 하며 공연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는 했지만 그 관객층이 주로 20~30대로 한정되어 있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는 주 관객층 만을 노린 타겟층 집중화에 따른 '스토리텔링' 부재의 결과이며, 뮤지컬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도 '맘마미아'처럼 기성세대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객층을 포괄할 수 있는 내용이 필요하다. 또한, 미국이나 유럽처럼 어렸을 때부터 공연문화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에듀테인먼트 성격의 뮤지컬의 제작도 필요하다.

또한 공연이 수도권 중심으로 편중되어 있다는 문제점도 들 수 있다. 시설의 편재와 미비로 말미암아 타 지역민들의 문화향유욕구를 저해하고 있으며 특정 지역만의 콘텐츠를 활용한 창작뮤지컬 개발가능성을 막는 요인이기도 하다. 지역 마케팅 차원의 뮤지컬 개발이나 유명 뮤지컬을 정기적으로 섭외하는 방식으로 지방에도 다양한 공연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문배우 및 스태프 양성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뮤지컬의 대형화 추세 속에서 뮤지컬의 기획과 제작을 총괄하는 프로듀서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참고 자료

김정훈,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발전방안 : 뮤지컬 문화콘텐츠개발 및 창작여건지원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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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병준, 윤민정, 「흥행 불확실성에 따른 국내 뮤지컬 산업의 흥행전략」, 『예술경영연구』 제17집, 한국예술경영학회, 2010.
예술경영지원센터, 「2013공연예술실태조사」, 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음악산업백서」, 2013
The Musical, 「The Musical」, 2014
2019년 공연예술실태조사(2018년기준)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연지원센타
뮤지컬산업에서 스타 마케팅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 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 진가, 2018. 참조
허행량, 『스타 마케팅』, 2002, p. 32, 참조
공연예술의 꽃, 뮤지컬AtoZ / 한소영 지음 / 숲
공연기획 / 프레더릭 보겔벤 호지스 엮음, 융호성.배연경 옮김 / 김영사
스타마게팅에 목메는 뮤지컬(기사) :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 / 20130731/56776595/1
TV 레포트 기사, 서은혜 / 조승우 전역 복귀작 https://www.tvreport.co.kr/71878
더 뮤지컬 메거진 기사, 박병선 / 화려해 보이지만 열악한 뮤지컬 배우의 삶 : https://www.themusical.co.kr/Magazine/Detail?num=4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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