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군e러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군e러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 발전
1.2. 국내 교육공학 동향과 과제

2. 본론
2.1. 국내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2.1.1. 교수설계
2.1.2. 학교교육
2.1.3. 고등교육
2.1.4. 기업/군/공공기관
2.1.5. 미래사회
2.2. 시각교육
2.2.1. 시각교육의 개념과 원리
2.2.2. 교육공학에 미친 기여
2.3. 행동주의 학습이론
2.3.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2.3.2. 교육공학에의 적용
2.4. 교수체제설계의 특징
2.4.1. 교수체제설계 단계
2.4.2. 목적지향성
2.4.3. 학습자 중심
2.4.4. 과학적 연구 반영
2.4.5. 팀 활동

3. 결론
3.1. 요약 및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 발전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 발전은 교육 현장의 실질적인 요구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이뤄져 왔다. 특히 1980년대 중반 이후 30년간 우리나라의 교육공학은 정보화와 관련하여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국내 교육공학의 주된 연구와 실천 영역은 해외와 다소 차이가 있는데,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 개발, 초중고 및 고등교육의 혁신, 테크놀로지의 활용, 그리고 기업/군/공공기관에서의 교육 프로그램과 방법 등이 주요 연구 대상이었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 지원 등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공학 연구 영역이 탐색되고 있다.

매체에 대한 연구 또한 테크놀로지 발달에 따라 웹기반 학습, 컴퓨터기반 멀티미디어 수업, 소셜미디어 러닝, 이러닝, 지능형 첨단학습, 스마트러닝 등으로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1985년부터 2005년까지는 컴퓨터 기반 연구에서 네트워크 기반 연구로, 그 이후 2015년까지는 웹 러닝과 이러닝 중심의 학습이 진행되었으며, 2008년부터는 모바일 러닝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닝과 관련해서는 학습의 설계, 학습자 특성 및 상호작용 파악 등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웹기반 학습 연구는 교수전략, 모형 개발, 스마트러닝, 스마트교육, 스마트패드, 모바일 러닝, 디지털교육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정의되며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교육 현장의 요구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발맞추어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1.2. 국내 교육공학 동향과 과제

국내 교육공학의 동향과 과제는 다음과 같다."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공학은 미국 교육공학회에서 1994년 제안한 연구 영역을 대부분 포함하고는 있지만, 한국사회의 역사적, 사회적 상황의 독특한 점들을 반영하여 몇 가지의 연구로 집중되고 있다. 최근 30년 동안의 국내 교육공학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국내 교육공학은 정보화와 관련하여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이를 반영한 연구영역의 강조점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교수설계 연구는 국내 교육공학 연구에서 25년간 주요 학술지의 9%를 차지하며 하나의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수설계 자체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교육공학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의 새로운 분야의 교수설계로 확장되어지고 있다.

둘째, 학교교육에 대한 연구는 학교급별로 몇 가지의 특성을 갖는다. 유아교육은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전략, 초중등교육에서는 교수학습 매체에 관한 연구가 수학, 영어, 과학과 같은 주지교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실업 교과인 기술, 가정, 기계, 전기, 전자, 공업 등에 교육공학적 접근과 연구가 이루어졌다.

셋째, 고등교육 분야에서는 대중화, 사회적 맥락화, 세계화와 더불어 웹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어지기 시작했다. 사이버대학이나 원격대학에 대한 교육공학적 연구, 역량기반 교육을 위한 연구, 공개교육자원, 온라인 공개 강좌 등에 관련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넷째, 기업교육 분야에서는 수행공학을 통해 수행 문제를 교육공학적 해결안을 모색함으로써 해결하고 기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기업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 군은 이러닝을 도입하고 운영하는 등의 연구가 주를 이루다가 2000년 이후 교수설계 원리와 모형 개발, 역량기반 교육과정, 혼합학습 등으로 다양화되어지고 있다. 공공기관은 체계적 교육과정의 개발, 역량 교육과 평가, 평가체계의 질적 수준, 액션러닝 등의 교육공학 실천과 최신 교육방법을 적용한 교육에 대한 연구 등이 이루어진다.

다섯째, 미래사회를 대비하고자 하는 새로운 연구 영역으로는 창의와 융합의 교육 목표를 위한 효과적 교육 방법의 개발, 맞춤형 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활용, 메이커스페이스의 설계 및 운영, 고차적 사고를 위한 교수설계 원리와 모형 연구와 같이 교수설계의 범위와 수준의 확장이나 온라인 교육용 플랫폼 및 학교 공간과 시설의 설계와 같은 단위수업의 설계를...


참고 자료

경기도, 평생학습 공유플랫폼 구축 31개 시군과 공유, 강성봉 기자, BreakNews, 2023.06.13
https://www.breaknews.com/970152

교육공학 교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