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법이라는 제도 안에서 우리 개인과 가정, 나아가 우리 사회는 보호를 받으며 균형을 유지해나갈 수 있다. 법 아래 우리 모든 인간은 동등한 존재로 존중받아야 하기에 서로의 다른 모습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바람직한 인격을 가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2.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필요성
2.1. 장애유아 부모교육의 필요성
장애유아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유아의 교육은 가정지도가 더욱 중요하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장애 유아의 지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통하여 장애 유아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임으로써 가정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부모교육을 통하여 조기치료,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장애 유아의 치료교육은 조기에 발견하여 실행할수록 효과가 크며, 부모교육을 통하여 치료교육을 가정에서 연장할 수 있으므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장애 유아 교육기관의 교육과 가정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유치원에서 학습한 내용과 가정에서의 지도방법은 일관성이 있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넷째, 이차적인 장애 예방에 도움을 준다. 치료실에서 배운 훈련이 가정에서 생활로 옮겨질 때 장애로 인한 다른 장애를 줄일 수 있다. 다섯째, 사회에서 긍정적인 장애자관의 확립에 가정이 모범이 될 수 있다. 부모가 긍정적인 장애자관을 갖고 있을 때 사회는 긍정적인 장애자관을 가지게 될 것이다."
2.2. 부모의 역할
부모의 역할은 장애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장애아동의 양육자, 부양자, 교사, 상담가, 행동관리 전문가, 비장애 형제들의 부모, 배우자, 정보 전문가, 학교와 지역사회 서비스를 위한 대변자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먼저 양육자로서 부모는 자녀의 성장 과정에 수반되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데, 특히 장애아동의 경우 부가적인 비용이 더 많이 든다.
부양자로서 부모는 장애아동이 전 생애에 걸쳐 계속되는 보호와 관리가 필요하므로 이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또한 교사로서 부모는 장애아동이 또래와 같은 방식으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어려우므로 직접 아동을 가르치는 기술을 배워야 한다.
상담가로서 부모는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이 자신감 있게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긍정적이고 사교적인 아동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행동관리 전문가로서 부모는 장애아동의 위험하거나 어려운 행동들을 다루기 위한 전문적 기술을 익혀야 한다.
비장애 형제들의 부모로서 부모는 장애가 비장애 형제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하며, 이들의 요구와 반응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배우자로서 부모는 장애아동을 둘러싼 배우자 간의 갈등과 부담감 등을 관리해야 한다.
정보 전문가로서 부모는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행동 습득과 유지를 위해 자녀를 타인과 많이 상호작용시키려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서비스를 위한 대변자로서 부모는 장애아동의 교육기회와 서비스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3. 장애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역할
3.1. 부모의 반응
특수아의 출생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다양하다.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를 수용하기에 앞서, 일련의 정서적 반응 단계를 거친다.
첫째, 충격과 부인의 반응이다. 부모들은 전문가에 의해 확인되기 전에 이미 자신의 자녀에게 문제가 있음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커다란 충격을 받는다. 이어 부인의 반응을 나타낸다.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를 부정하면 장애가 사라져 버리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고통스러운 현실을 피하려는 충동에서 생겨난다. 부인 뒤에 나타나는 것이 죄의식이다. 부모들은 자신이나 주위 환경 또는 다른 사람, 신을 비난한다.
둘째, 화와 원망의 반응이다. 부모들이 더 이상 자녀의 장애 상태를 부정 할 수 없으면 화가 나고 분노, 원망이 되며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게 된다. 이들은 지적으로는 자녀의 문제를 수긍하나 정서적으로 너무 집착되어 있어 자녀의 문제에 긍정적으로 접근을 하지 못한다. 심지어는 자신을 진정 돕고자하는 사람들에게도 화를 내며 그들의 동기에 대해 의혹을 갖는다.
셋째, 흥정의 반응이다. 부모들은 불가사의한 운명을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지연하고자 한다. 또한 대단한 결심을 가지고 자녀를 위해 애쓴다. 하지만 기대한 바처럼 진전이 크지 않으면 좌절과 낙담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넷째, 좌절과 낙담의 반응이다. 자녀에게 진전이 보이지 못하면 희망이 없다는 태도로 무기력을 느끼며 더 큰 도움을 요청하게 된다.
다섯째, 수용의 반응이다. 자신의 자녀가 장애를 가졌음을 인정하며 더 이상 죄의식을 느끼거나 사회를 원망하지도 않는다. 수용의 단계에 들어서면 부모들은 무언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깨닫고 배우고자 하며, 새로운 지식을 적용하고자 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감사의 단계가 있다. 장애를 가진 자녀가 새로운 기술을 배웠을 때와 같은, 그 가족들이 겪을 수 있는 삶의 긍정적 측면에 대한 감사이다.
이와 같이 부모는 자녀의 장애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겪게 된다. 교사는 이러한 부모의 반응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어야 하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3.2. 형제 및 다른 가족의 요구와 반응
형제 및 다른 가족의 요구와 반응""
조부모 이들의 슬픔과 충격은 때로는 두 배가 되기도 하는데, 왜냐하면 손자나 손녀에 대한 고통뿐만 아니라 자신의 아들이나 자녀의 고통도 함께 느끼기 때문이다. 조부모에게서도 부인, 비난, 화 등의 반응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조부모나 다른 친척들은 도덕적, 정신적,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가장 손쉬운 원천이다.
형제·자매 부모가 장애형제 대해 갖는 태도를 자신들도 갖는다. 또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