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장간의 유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그리스 신화와 한국 드라마의 관계성
2.1. 아프로디테와 헤파이스토스의 갈등
2.2. 신화와 한국 드라마의 갈등 구조 비교
3. 신화의 세계
3.1. 세계의 시작
3.2. 올림포스의 신들(1)
3.3. 올림포스의 신들(2)
4.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
4.1.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
4.2. 판도라를 통해 본 여성인식
4.3. 구원은 인간의 손으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신화란, 한 사회가 공유하는 세계관이나 믿음, 가치, 또는 공포 등을 담고 있는 전통적인 이야기이다. 따라서 구전으로 이어져 온 하나의 소문, 혹은 지어낸 이야기 정도로 이해할 수 있는데, 소문은 재미있고, 기억에 오래 남는 내용을 담는다. 필자는 재미가 없는 소문은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남들이 들었을 때 흥미로울 정도의 갈등상황과 인간 심리, 해결 방법 등의 내용이 담겨 있어야 또 다른 곳에 소문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 만약 재미가 없었다면 타인에게 구전되기도 전에 금방 잊혀질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재미있는 이야기라고 하면 '드라마'가 떠오른다. 인기 있는 드라마는 항상 시청자들 사이에서 시작된 다양한 소문과 추측들이 이슈가 된다. 그렇다면 가 쓰여진 약 기원전 700년 전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재미있다고 느껴 오늘날까지 전해진 이야기인 '신화'와, 현대인들이 즐겨보는 한국 드라마 사이에 교집합이 되는 갈등의 핵심에는 어떤 구조가 존재할지에 대해 이 글을 써보려고 한다.
2. 그리스 신화와 한국 드라마의 관계성
2.1. 아프로디테와 헤파이스토스의 갈등
사랑과 아름다움의 여신인 아프로디테는 올림포스의 신 중 가장 아름다운 여신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프로디테의 남편인 헤파이스토스는 올림포스의 신들 중에서 유일하게 완벽한 육체를 가지지 못한 절름발이 신으로 등장한다. 이는 부부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설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외모의 차이를 넘어선 이들의 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한다. 바로 '불륜'이다. 성적 욕망의 신인 아프로디테답게 그녀는 헤파이스토스와 부부임에도 불구하고 아레스, 아도니스, 앙키세스 등 여러 남자들과 불륜 관계에 있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갈등은 아레스와의 불륜으로부터 시작된다. 아프로디테가 아레스와 바람을 피우는 것을 알게 된 헤파이스토스는 복수하기 위해 침대에 그물을 치워놓았고, 이들이 그물에 걸려 동료 신들에게 발각되는 일이 발생하였다. 이후 포세이돈의 설득으로 아프로디테와 아레스는 그물에서 풀려났지만, 둘의 바람 관계는 끊어지지 않았다.
이뿐만 아니라 아프로디테는 아도니스라는 새로운 남자도 생겨나게 되는데, 질투심이 타오르던 아레스가 사냥 도중 아도니스를 죽인 일도 있었다. 이처럼 아프로디테의 문란한 성생활은 남편 헤파이스토스와의 갈등의 주된 원인이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갈등은 아프로디테 측면에서만 발생한 것은 아니었다. 헤파이스토스 역시 아프로디테를 사랑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주로 대장간에 매몰되어 있었고, 집에 오는 일도 드물었다. 또한 아테나를 좋아하여 그녀와 사랑을 나누려 했던 일도 있었는데, 이에 분노한 아테나가 그의 정액을 땅에 던져 대지가 임신하여 에리크토니오스가 태어나기도 했다. 즉, 헤파이스토스 또한 여자관계가 복잡하였으며, 아프로디테의 자식이 아닌 다른 여성의 자식을 낳는 등 부부갈등의 주체가 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아프로디테와 헤파이스토스의 관계는 서로의 불륜과 외도로 인한 갈등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외모의 차이에서 시작된 불균형은 부부 간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결국 아프로디테의 문란한 성생활로 이어져 관계를 더욱 악화시켰다. 이는 완벽한 미모와 매력을 가진 아프로디테와는 달리 육체적 결함이 있는 헤파이스토스의 열등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들 부부는 서로의 욕망과 추구하는 바가 달랐기에 결코 화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2.2. 신화와 한국 드라마의 갈등 구조 비교
드라마가 다루는 갈등은 그 나라의 문화적, 사회적, 인간적 가치를 대변하면서도 국내외 소비자 모두의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하기 때문에 드라마의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이다. 한국 드라마에서 빠지지 않는 갈등은 주인...
참고 자료
강대진, 그리스로마신화, 지식서재, 2017.
김성대. 「그리스로마신화, 삼양미디어, 2015.
이윤기,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웅진미디어, 2006.
김기영, 프로메테우스 신화의 수용과 변용 - 헤시오도스 서사시와 비극 『결박된 프로메테우스』 비교 연구, 서양고전학연구, 2011 pp.39-66
문혜경, 판도라 신화에 나타난 여성상과 메시지, 서양고대사연구, 2007. pp.6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