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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 심리학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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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속의 심리학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억과 기억향상법
1.1. 기억의 중요성
1.2. 기억향상법
1.2.1. 적절한 되뇌임과 깊은 처리
1.2.2. 간섭의 최소화
1.2.3. 언어적 기억술
1.2.4. 시각적 심상
1.3. 기억향상법의 실생활 적용
1.3.1. 깊은 처리를 통한 개념 정리
1.3.2. 간섭 최소화로 유사 내용 구분
1.3.3. 언어적 기억술의 효과와 한계
1.4. 기억향상법의 효과 및 활용
1.5. 참고문헌

2.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
2.1.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개념
2.2. 비합리적 사고의 유형
2.2.1. 자신에 대한 당위적 사고
2.2.2. 타인에 대한 당위적 사고
2.2.3. 세상에 대한 당위적 사고
2.3. 합리적 사고 전환의 일상적 방법
2.3.1. 자기 반성과 보완
2.3.2. 타인 평가의 객관적 접근
2.4. 합리적 사고 습관 형성의 중요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억과 기억향상법
1.1. 기억의 중요성

인간에게 있어 기억은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습득하고, 이를 기억하여 활용함으로써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 기억은 개인의 정체성과 경험을 형성하며,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기억은 학습과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더불어 기억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타인과의 대화와 교류에서 기억은 필수적이며, 과거의 경험과 기억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것은 원활한 소통과 유대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특히 노년기에 접어들수록 기억력 저하가 두드러지는데, 이는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치매와 같은 병리적 상태로 발전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인간에게 있어 기억은 단순히 과거의 정보를 저장하는 것을 넘어서, 삶의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불가결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기억향상법
1.2.1. 적절한 되뇌임과 깊은 처리

적절한 되뇌임과 깊은 처리는 기억향상법의 대표적인 두 가지 방법이다. 먼저 되뇌임은 정보를 반복적으로 암기하는 방법이다. 반복을 통해 정보에 익숙해지고 이해도가 높아지면 회상률이 증가한다. 단순한 반복이 핵심이다.

반면 깊은 처리는 정보의 의미와 맥락에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이다. 개인의 경험, 생각, 감정 등과 관련지어 정보를 처리하면 기억에 잘 남는다. 단순한 반복보다는 능동적이고 심층적인 처리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심리학 개론 시험을 앞두고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공부할 때, 되뇌임은 각 용어의 정의를 반복해서 외우는 것이다. 반면 깊은 처리는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내 실생활의 경험과 연관 지어 이해하는 것이다. 정적 강화는 상품을 받았던 경험, 부적 강화는 약을 먹고 증상이 호전되었던 경험 등을 떠올리며 개념을 체득하는 것이다.

이처럼 깊은 처리는 정보를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맥락 속에서 의미 있게 연결 지어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깊은 처리를 통해 학습한 내용은 단순 반복으로 암기한 내용보다 오래 기억에 남고 이후 활용하기에도 더 용이하다.

결국 기억력 향상을 위해서는 단순한 되뇌임과 더불어 깊은 처리가 매우 중요하다. 개인적 의미 부여를 통해 정보를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하는 깊은 처리가 효과적인 학습과 기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2. 간섭의 최소화

간섭의 최소화는 유사한 내용을 서로 다른 날짜에 학습할 때 효과적이다. 유사한 내용을 한 번에 학습하면 정보들 간의 간섭이 발생하여 기억에 혼란을 초래하지만, 시간 간격을 두고 학습하면 이러한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는 기억에 도움이 되는데, 같은 내용이라도 학습 시기를 분리하면 각각의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심리학개론 수업에서 발달심리학의 여러 이론을 학습할 때, 한 번에 모든 이론을 배우는 것보다는 하루는 프로이트의 정신성적 발달 이론, 그 다음 날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등 시간 차를 두고 학습하면 이론들 간의 혼동을 줄일 수 있다. 이처럼 간섭의 최소화는 유사한 정보의 기억을 돕는 효과적인 기억향상법이다.


1.2.3. 언어적 기억술

언어적 기억술은 기억해야 할 단어들의 첫 글자를 따서 하나의 단어로 만들어 기억하는 두문자어와 각 단어를 사용하여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 외우는 이야기 만들기로 이루어져 있다. 두 방법 모두 많은 내용을 단기간에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으나 두문자보다 이야기 만들기로 외운 내용이 더 오래 기억에 남았다.

두문자어를 활용하면 기억할 용어가 많을 때 효과적이었는데, 앳킨슨과 쉬프린의 정보의 저장 다단계모형(정보-감각기억-단기기억-장기기억-반응)의 앞글자를 따서 '정감'가도록 '단장'하니 '반응'이 있었다로 손쉽게 외울 수 있었다. 또한 콜버그의 도덕 추론의 7단계를 이야기 만들기로 기억했는데, 부모가 아이에게 남을 처벌하여 복종시키고[1단계], 자기 이익을 중심으로 교환하기보다[2단계] 착하게 자라[3단계] 법과 질서를 지향하도록[4단계] 가르치면서, 성인이 되어 사회적 계약[5단계]을 함에 있어 윤리적 원리를 지향하는[6단계] 우주[7단계]비행사가 되기를 바랐다는 내용이었다. 이처럼 이야기 만들기를 통해 기억하면 장기적인 기억력에...


참고 자료

ㅇㅇㅇ원격평생교육원 심리학개론 교안
안도현. (2019). 이야기는 사회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작업기억과 관점채택 능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9), 101-111.
https://blog.naver.com/ruiseme/70183301651
심리학개론 교안
사회심리학 / 로버트 치알다니 / 웅진지식하우스 / 2020
상담이론과 실제 / 정여주 외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17
성격심리학 / 노안영 외 / 학지사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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