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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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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타벅스의 역사와 성장
1.1. 스타벅스의 설립과 초기 역사
1.2. 하워드 슐츠와 스타벅스의 인수 및 확장
1.3. 스타벅스 코리아의 성장 및 매출 추이

2. 스타벅스의 성공 전략
2.1. 최신 기술의 매장 적용
2.2. 디지털 혁신을 통한 고객 경험 변화
2.3. 충전식 선불카드 활용
2.4. 100% 직영 체제
2.5. 직원 아이디어의 적극 활용
2.6. 직원 우선주의 경영
2.7. 일관된 커피 품질 유지
2.8. 개인 맞춤형 주문 서비스
2.9. 다양한 메뉴 운영

3. 스타벅스의 차별화 전략
3.1.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3.2. 인간미를 내세운 마케팅
3.3. 우수한 고객 서비스

4. 스타벅스의 과제와 위협 요인
4.1. 커피전문점 간 경쟁 심화
4.2. 변동하는 원두 가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타벅스의 역사와 성장
1.1. 스타벅스의 설립과 초기 역사

1971년, 미국 시애틀에 작은 커피 원두 매장이 열렸다. 영어교사였던 제럴드 제리 볼드윈(Gerald Jerry Baldwin), 역사교사인 지브 시글(Zev Siegl), 프리랜스 작가인 고든 바우커(Gordon Bowker)가 합심하여 설립한 가게였다. 당시 많이 쓰이던 강하고 씁쓸했던 '로부스타'원두 대신 부드러운 '아라비카'원두를 소개하기 위해 만든 커피 원두 판매 가게였다.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허먼 멜빌의 유명 소설 '모비딕'에 등장하는 고래잡이배인 '피쿼드'의 선장 '스타벅'에서 유래되었다.


1.2. 하워드 슐츠와 스타벅스의 인수 및 확장

스타벅스와 현재 하워드 슐츠 회장과의 만남은 1982년에 이뤄졌다. 당시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의 소매영업 팀장으로서 이 회사와 인연을 시작했다. 이 때부터 스타벅스는 식당과 에스프레소바에 커피원두를 납품하며 사업 영업 확장을 시작했다. 하워드 슐츠는 이탈리아 밀라노 여행 중 들른 에스프레소 전문점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1984년 창업자들에게 커피하우스를 시도해보자고 설득했다. 1984년 시애틀 시내에 있는 매장에서 스타벅스의 첫 번째 카페라테를 선보였다.

1985년 스타벅스가 공급하는 커피빈으로 음료를 만드는 일지오날레(Il Giornale)를 설립한 하워드 슐츠는 1987년 스타벅스를 전격 인수했다. 하워드 슐츠 회장의 인수 후 스타벅스는 빠르게 점포 수를 늘려갔다. 1991년까지 스타벅스는 전국 116개 매장을 열었다. 1992년 기업공개(IPO)를 실시한 스타벅스는 1994년 첫 번째 드라이브-쓰루 점포를 오픈하는 등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했다. 1996년에는 처음으로 북미 외 지역 점포를 일본에서 오픈하면서 1000개가 넘는 매장을 확보했다.

이후에도 스타벅스는 활발한 해외 시장 진출로 현재 전세계에 2만개가 넘는 매장을 갖고 있다. 하워드 슐츠의 인수와 적극적인 확장 전략에 힘입어 작은 커피 원두 판매점이었던 스타벅스는 세계적인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


1.3. 스타벅스 코리아의 성장 및 매출 추이

스타벅스 코리아의 성장 및 매출 추이는 매우 눈부신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 7월 이대 1호점을 개점하며 6억 원의 매출로 시작한 스타벅스코리아는 20년 만에 매장 수 1,262개, 매출 1조 5,224억 원, 파트너(직원) 수 1만 4,846명의 국내 1위 커피 브랜드로 성장했다.

특히 2017년 스타벅스코리아의 매출은 전년 대비 25.9% 증가한 1조 2,634억 원이며, 영업이익 또한 33.9% 늘어난 1,144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스타벅스가 가맹점이 아닌 직영점 체제로 운영되면서 출점 규제를 받지 않고 공격적으로 매장 수를 늘려왔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의 성장세는 가파르게 지속되어 왔다.


2. 스타벅스의 성공 전략
2.1. 최신 기술의 매장 적용

스타벅스는 최신 기술을 일선 매장에 빠르게 적용하며 혁신을 거듭해왔다. 스타벅스는 선불식 충전 카드인 "스타벅스 카드", 무료 Wi-Fi, e-Gift 카드, 모바일 앱, 음악 스트리밍, 모바일 결제(사이렌 오더) 등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여왔다. 일반적으로 외식업과 IT 기술의 결합은 생소하게 여겨지지만 스타벅스에서는 자연스러웠으며, 기술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소비층의 열광을 이끌어냈다. 스타벅스의 이러한 최신 기술 적용은 고객 편의와 경험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고 볼 수 있다.


2.2. 디지털 혁신을 통한 고객 경험 변화

스타벅스는 2011년 출시한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이 앱은 2009년 출시한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을 확대 적용한 주문·결제·보상·개인화 서비스를 하나로 묶은 것으로, 스타벅스 디지털 혁신의 상징적인 프로그램이다. 고객들은 구매할 때마다 포인트인 '별'을 받는데, '별'이 쌓이면 회원 등급이 높아져 가격 할인이나 쿠폰 혜택을 제공받는다. 또한 이러한 구매 이력과 장소·날짜 등이 쌓이면서 고객...


참고 자료

[슈퍼리치]스타벅스 카드 예치금 1조원 돌파…‘커피의 디지털화’ 결실, 헤럴드경제, 2016.06.25.,
http://superich.heraldcorp.com/view.php?ud=*************6&sec=01-74-01
[CASE STUDY] (3) 세계인의 사랑방 ‘스타벅스’-편안한 공간·행복한 직원…커피는 문화다, 매일경제, 2017.01.23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7/01/52789/
[스톡&스토리]매출 30조 스타벅스, 한국서 2조 눈앞, 비즈니스워치, 2019.11.13.
http://news.bizwatch.co.kr/article/market/2019/11/12/0019
네이버 지식백과, “스타벅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53887&cid=43168&categoryId=43168, 2020.05.10.
네이버 블로그, “스타벅스 로고 의미”,
https://m.blog.naver.com/2icct/220725707183, 2020.05.10.
위키백과, “스타벅스”,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D%83%80%EB%B2%85%EC%8A%A4, 2020.05.10.
스타벅스의 성공 비결, ‘4C’ 전략/한국경제매거진/2017.05.24
[르포]20주년 맞은 스타벅스 1호점…“韓 역사 고스란히"/이윤화/2019.07.29
영업이익 1144억…스타벅스 ‘충성고객’ 이끄는 비결은?/이정연/2018.03.15
[글로벌기업] 세계 커피 문화 선도하는 스타벅스/김민정/2015.04.16
[CASE STUDY] (3) 세계인의 사랑방 ‘스타벅스’-편안한 공간•행복한 직원…커피는 문화다/노승욱/2017.01.31
매출 1조 원, '스타벅스'가 국내에서 성공한 원인 10가지/정윤주/2017.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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