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인의평생교육에대한 정의와 필요성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의 개념과 실제
1.1. 평생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1.2. 평생교육의 확산 배경
1.3. 평생교육의 현황과 과제
2. 지역사회 평생교육
2.1.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개념
2.2. 우리지역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2.3.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반성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와 특성
3.1. 한국 평생교육 6진 분류표
3.2. 오프라인 평생교육기관의 특성과 문제점
3.3. 온라인 평생교육기관의 특성과 문제점
4. 평생교육기관의 경영
4.1.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특성
4.2. 평생교육 마케팅의 과제
4.3. 평생교육 강사 관리의 중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개념과 실제
1.1. 평생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개인의 일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법에 따르면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하고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즉,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해 필수적이다. 개인은 평생교육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아를 실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둘째, 사회의 발전과 통합을 위해 필요하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지적 역량 향상뿐만 아니라 사회통합, 문화 향상 등 사회적 차원에서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셋째,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 평생교육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역량이 향상되면 국가 전체의 경쟁력도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 국가 차원에서 필수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1.2. 평생교육의 확산 배경
평생교육의 확산 배경은 다음과 같다.
우리 사회에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평생교육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는 주 5일 근무제의 정착으로 인해 근로자들의 여가 시간이 증가하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기회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근로자들은 평생교육을 통해 새로운 직무 스킬을 계발하고 건전한 여가활동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급격한 사회 변화와 기술 진보로 인해 개인의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해짐에 따라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개인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아울러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 복지 수요 증가로 노년층의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노년층의 건강한 생활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처럼 주 5일 근무제, 급변하는 사회 환경, 인구 고령화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평생교육의 확산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평생교육의 현황과 과제
평생교육의 현황과 과제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은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질적인 부분에서 여전히 과제를 안고 있다. 먼저 평생교육 참여율이 저조한 편이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성인 평생학습 참여율은 36.4%로 OECD 평균 49.0%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학력, 연령, 지역 등에 따른 참여격차도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다.""한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이 주로 취미·여가 중심으로 편중되어 있어 직업능력 향상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또한 평생교육기관의 지역적 편중으로 교육 기회의 지역 간 편차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이외에도 평생교육 강사의 전문성 및 처우 개선, 학습자 중심 평가체계 마련, 평생교육 통계 기반 구축 등의 과제가 남아있다.""따라서 정부와 교육기관은 평생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이러한 현안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2. 지역사회 평생교육
2.1. 지역사회 평생교육...
...
참고 자료
이향란, 평생교육개론, 공동체, 2016
장원동 외, 평생교육론, 동문사. 2015
남부노인복지관 https://www.uljusiseol.or.kr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2016), 경기도 평생교육 프로그램 6대 영역 분류 가이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신용주(2017).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학지사.
권진하(202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동문사.
포항시 평생학습원 홈페이지. https://lifetimeedu.pohang.go.kr/
이향란, 평생교육경영론, 공동체, 2015.
김한별,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4.
조은순 외, 원격교육론, 양서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