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화의 개념 및 역할 설명의 서론, 본론, 결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문학교육
1.1. 아동문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1.1. 아동문학교육의 관점
1.1.2. 아동문학교육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1.2. 아동문학 작품에 나타난 성 역할 발달
1.2.1. 작품 선정 및 선정 이유
1.2.2. 작품 내용과 아동의 반응 분석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2.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2.1.1. 도식, 적응, 동화와 조절, 조직화
2.1.2. 인지발달 단계
2.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개념
2.2.1. 근접발달이론(ZPD)과 비계(Scaffolding)
2.2.3.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및 교사의 역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문학교육
1.1. 아동문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1.1. 아동문학교육의 관점
아동문학교육의 관점은 '구성주의적 접근'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영유아 스스로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문학 감상 및 문학 태도나 지식을 형성하고 이를 평가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표방하고 있다. 일반적인 문학 교육은 순수 학문의 문학 현상과 달리 다학제 및 학제 연계를 통한 일련의 종합 과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학 이론과 학제의 결합이 필요한 인접한 학문에는 어떤 학문이 있고, 그들의 학문은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언어학 분야, 인지심리학, 발달심리학, 사회학, 교수학습에 관한 각종 학습이론, 교수이론, 그리고 강의이론 등이 이에 해당한다. 문학교육체계 구축에 있어 학제적 연계를 먼저 시도해야 할 학문분야는 교수학습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심리학이며, 이와 함께 인식론적 거시적 변화동향으로서 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로의 변화과정을 알아야 한다. 구성주의 아동문학 교육은 첫째,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고 쓰고 읽는 능력을 가진 능력 있는 어린이로서 파악한 관점, 둘째, 어린이들은 자신의 상상력의 원리를 이용하여 세상을 이해한다는 관점, 셋째, 변증법적 과정에 따라 이야기를 만드는 관점, 넷째, 문화와 가치의 '소비자'가 아닌 '창조자', '생산자'로서 어린이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1.1.2. 아동문학교육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문학교육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아동문학은 아동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성발달, 사회정서발달, 도덕성발달 등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먼저 언어발달의 측면에서, 아동은 문학 작품을 통해 성숙한 언어를 접하게 되고 새로운 어휘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언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아동문학은 아동이 새로운 개념을 습득하고 기존의 개념을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나아가 다양한 사고 과정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의 발달을 촉진한다.
성발달 측면에서는 성 ...
참고 자료
장영희(2015), 아동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김숙이 외(2018), 아동문학교육, 정민사.
정민자 외 2005 유아 양성평등교육의 이론과 실제, 대왕사
신예영 2011 콩쥐 팥쥐, 새샘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5.
신명희 외,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최양미, 유아교육이론 : 듀이, 몬테소리, 에릭슨, 피아제, 비고츠키 입문서, 학지사, 2014.
이창기, 두 유아교사의 피아제 및 비고츠키 이론 실제적용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