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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교사와 갈등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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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교사와 갈등 해결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육인 윤리선언과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윤리강령

3. 영유아에 대한 윤리
3.1. 영유아에 대한 이해
3.2. 영유아의 권리와 안전 보장
3.3. 영유아에 대한 발달적 접근

4. 가정에 대한 윤리
4.1. 가정과의 동반자적 관계 유지
4.2. 가정의 다양성 존중
4.3. 가정과의 효과적 의사소통

5. 동료에 대한 윤리
5.1. 원장과 보육교사 간 상호 존중
5.2. 전문성과 자율성 인정
5.3. 협력적 근무 환경 조성

6. 사회에 대한 윤리
6.1. 공보육에 대한 책임감
6.2. 영유아 권익 보호를 위한 정책 참여
6.3. 지역사회와의 협력

7. 보육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 사례
7.1. 영유아와 관련된 윤리적 갈등
7.2. 가정과의 윤리적 갈등
7.3. 동료 및 기관과의 윤리적 갈등
7.4. 지역사회와의 윤리적 갈등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윤리 강령이란 단체나 조직이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하여 조직의 투명성과 윤리적 소명을 위하여 소속된 구성원들이 준수해야 할 자세와 실천규범을 정립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회사나 단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집에서도 윤리 강령이 있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가 상황에 따라 윤리 강령에 의하여 고려해야 하는 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사람들이 함께 일을 하고 판단을 해야 하는 상황은 언제나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상황에 어떤 기준으로 하여 판단을 해야 할 지 지침이 있다면 더 빠르고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 윤리 강령은 그러한 점에서 무엇을 존중하여야 하며 갈등이 생겼을 때 우선순위로 판단을 해야 하는 점들의 기준 점이 된다.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윤리 강령은 2010년에 제정되어 현장에서 사용 되고 있다. 이 전에는 마땅한 기준이 없어 외국의 사례를 참고 하여 이용하였지만 우리나라의 현장에 맞는 윤리 강령이 제정된 것이다.


2. 보육인 윤리선언과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윤리강령

보육인 윤리선언과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윤리강령은 영유아들이 건강하고 발달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직원으로서 직무를 수행할 때의 윤리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영유아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

보육인 윤리선언에서 보육교직원은 영유아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임을 잊지 않고, 언행에 신중을 기하며, 영유아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고 해를 끼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또한 영유아 가정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상호 신뢰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고, 동료를 존중하고 협력하여 최상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영유아의 권익과 복지를 위한 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밝히고 있다.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윤리강령은 보육에 대한 윤리적 의식과 태도를 가지고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책무성을 수행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이를 통해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고 영유아의 권리를 보장하며, 직무상의 윤리적 책임을 다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영유아에 대한 윤리강령에서는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차별없이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며, 안전하게 보호하고 학대를 하지 않으며, 존엄성을 인정하고 개별적 요구를 수용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가정에 대한 윤리강령은 영유아 가정과의 동반자적 관계 유지, 가정의 다양성 존중, 보육활동 및 발달정보 공유, 가정의 참여 보장, 사회적 지원 연계 등을 포함한다.

동료에 대한 윤리강령은 원장의 경우 보육교사에 대한 신뢰와 존중, 전문성과 자율성 인정, 차별금지, 보수 및 복지 제공 등이며, 보육교사의 경우 동료 간 상호존중과 협력, 전문성 향상 노력 등을 규정하고 있다.

사회에 대한 윤리강령은 공보육에 대한 책임감, 영유아 권익 보호를 위한 정책 참여,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을 강조한다.

이처럼 보육인 윤리선언과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윤리강령은 보육인으로서의 직무 수행에 있어 윤리적 책임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의무를 명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와 가정, 동료, 사회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3. 영유아에 대한 윤리
3.1. 영유아에 대한 이해

영유아에 대한 이해는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의 핵심적인 윤리적 책임 중 하나이다. 영유아는 개체의 이득 특성을 가진 특수한 존재로 인정되어야 하며, 아기와 유아 개개인의 특별한 요구를 민감하게 인식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다양한 문화적 특징을 존중하고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연령별 영유아 발달 특성, 개인별 발달 특성, 최근 보육 동향 등을 잘 알아보고 이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실천해야 한다. 더불어 다양한 복잡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를 정확하고도 세밀하게 평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의 권리와 관련 법규를 숙지하여 이를 보장하고, 영유아가 연구에 참여할 경우 사전 동의를 얻는 등 윤리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3.2. 영유아의 권리와 안전 보장

영유아의 권리와 안전 보장은 보육교사의 가장 중요한 윤리이자 책임이다.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는 다치기 쉬운 존재이므로 항상 안전하게 보호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정서적, 언어적, 신체적 학대를 절대 ...


참고 자료

보육학개론, 2020, 도미향,신정
보육학개론, 2020, 민미희,김정민 외3명, 파워북
조경옥 (2001).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희태(2002). 유아의 사회적 갈등과 교사의 관리전략에 대한 질적 연구
임승렬 (2002). 유아교사의 교직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연구
조필수 (2007).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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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승렬 (2002). 유아교사의 교직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연구
한국보육진흥원 https://www.kcpi.or.kr/upload/board/59_0_2013053113004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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