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개념
1.1. 간호의 정의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그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간호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나이팅게일은 간호를 "건강을 회복 또는 증진하게 하고, 질병이나 상해를 예방, 치유하도록 인간(환자)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펠프라우는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의미있는 치료적 대인관계"라고 정의하였고, 로저스는 "건강유지 및 증진, 질병예방을 하며, 아픈 사람과 장애인 돌봄과 재활에 헌신하는 인본주의 과학"이라고 하였다. 오렘은 "예술이자 돕는 서비스이며, 개인이나 집단이 스스로 환경이나 조건들을 유지, 변화시키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로이는 "대상자로 하여금 적응능력 증진하도록 지지해주고 돕는 것"이라고 하였다. 대한간호협회에서는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그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1.2. 간호개념의 변천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까지 이어진 사회의 재구성은 전반적으로 간호사와 여성의 역할을 변화시켰다.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은 31세 때 독일 여집사 간호단에서 간호 훈련을 받아 간호교육을 위한 저술 활동을 하였다. 또한 1891년 10월, 영국 성공회 선교부의 에밀리 히드코트(Emily Heathcote)는 한국에 도착한 최초의 간호 선교사였다. 이와 같이 간호개념은 역사적으로 변화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1.3. 간호의 목표
간호의 목표는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그리고 변화된 기능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다. 건강증진은 개인의 안녕과 건강 잠재력을 증가시키는 것이며, 질병예방은 질병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고 좋은 건강습관을 장려하여 개개인이 최적의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다. 건강회복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변화된 건강상태를 바람직한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변화된 기능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은 장애나 죽음에 대한 대처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와 그 가족이 변화된 신체기능이나 삶의 위기, 죽음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간호사의 역할과 활동분야
2.1. 간호사의 역할
간호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간호제공자 역할은 건강관리과정을 통해 대상자가 건강을 회복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는 간호사의 고유한 역할이다.
의사소통자 역할은 대상자의 건강간호요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정확하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옹호자 역할은 대상자의 인간적 및 법적인 권리를 보호하도록 돕는 것이다.
관리자 역할은 다른 건강관리 전문인들을 감독하고 간호수행현장의 자원을 관리하며 조정하는 것이다.
변화촉진자 역할은 대상자의 행동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의도된 방향으로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돌봄 제공자 역할은 대상자에게 신체적 돌봄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지 및 격려를 제공하는 것이다.
교육자 역할은 건강관리에 관한 개념과 사실을 설명하고 학습을 강화하며 대상자의 변화를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자 역할은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과학적인 지식을 탐구하고 새롭고 향상된 간호방법을 개발하며 현재의 간호기술과 방법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다.
조정자 역할은 건강관리 전문인들 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조정이다.
상담자 역할은 대상자가 문제를 인식하여 대처하도록 돕고 대인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개인적 성장을 돕는 과정이다.
지도자 역할은 대상자의 안녕상태를 증진시키고 대상자가 건강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3. 간호의 과학적 기반
3.1. 근거기반실무
근거기반실무는 임상실무에서 대상자 간호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의료진의 전문적 식견, 대상자의 선호와 가치, 활용 가능한 건강관리 자원을 통합하여 획득한 최선의 근거를 활용하는 문제해결접근법이다.
근거기반실무의 목적은 첫째, 임상적 결정을 하는데 있어 비효과적이고 부적합하며 고비용과 잠재적 위험성이 내재된 실무를 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둘째, 전문적 간호실무의 모델이 되는 것은 물론 대상자 간호의 질적 향상, 비용 절감, 간호사 사기 진작, 간호직에 대한 자긍심 증가 등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근거기반실무에는 의료진의 전문적 식견, 대상자의 선호와 가치, 활용 가능한 건강관리 자원이 통합된다. 의료진의 전문적 식견에는 과학적 방법, 문제해결, 의사결정 등의 일반적 비판적 사고 능력과 임상적 추론, 진단적 추론, 임상적 의사결정 등의 임상에서의 비판적 사고 능력이 포함된다. 또한 간호과정 적용을 통한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 능력도 포함된다.
대상자의 선호와 가치에는 대상자의 요구, 기대, 건강신념 등이 반영된다. 활용 가능한 건강관리 자원에는 근거중심의 연구 결과, 기관의 표준 실무, 이용 가능한 프로토콜과 지침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요소들이 통합되어 대상자 간호에 대한 최선의 결정이 내려진다.
근거기반실무는 간호사의 임상적 의사결정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을 유지, 회복,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대상자의 문제해결 방법을 비판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근거기반실무는 이러한 능력 향상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근거기반실무는 전문직 간호사와 간호보조원을 구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근거기반실무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의 기술과 태도를 함양하고, 전문적 지식과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근거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활용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또한 간호 실무 현장에서 근거기반실무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3.2. 비판적 사고
3.2.1. 비판적 사고의 구성요소
비판적 사고의 구성요소는 과학적 지식 기반, 경험, 그리고 비판적 사고능력으로 구성된다.
먼저, 과학적 지식 기반은 간호사의 전문적인 지식이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의 지식은 기초 간호교육, 계속 교육, 석·박사 학위 과정 등의 교육경험을 통해 다양하게 습득된다. 이렇게 광범위한 지식의 활용은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대한 총체적인 시야를 갖게 해주며, 지식의 깊이와 범위가 간호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 능력에 영향을 준다.
다음으로, 경험은 임상경험을 통한 학습이 간호사의 임상적 의사결정 능력 개발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임상에서의 다양한 경험은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주요 요소이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사고능력은 일반적인 비판적 사고 능력, 임상에서의 특별한 비판적 사고 능력,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 능력 등 3가지로 구성된다.
일반적인 비판적 사고 능력에는 과학적 방법, 문제해결, 의사결정 등이 포함된다. 과학적 방법은 추론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며, 문제해결은 전통적인 접근법을 통해 문제를 확인, 원인 분석, 대안 모색, 실행, 평가하는 과정이다. 의사결정은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임상에서의 특별한 비판적 사고능력에는 임상적 추론, 진단적 추론, 임상적 의사결정이 포함된다. 임상적 추론은 관찰된 자료나 환자 상황에서 단서를 찾아 잠정적 결론을 내리는 기술이며, 진단적 추론은 정보 수집, 건강문제에 대한 결론 도출, 상황 구조화 등을 포함한다. 임상적 의사결정은 진단적 결론에 따라 적절한 중재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능력은 간호과정의 적용을 의미한다. 간호과정은 비판적 사고의 핵심으로,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간호평가의 5단계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실제적 또는 잠재적 건강문제에 대한 반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목적이다.
종합하면, 비판적 사고의 구성요소는 과학적 지식 기반, 임상 경험, 그리고 일반적 비판적 사고 능력, 임상에서의 특별한 비판적 사고 능력, 그리고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 능력인 간호과정의 적용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3.2.2. 비판적 사고의 훈련과 개발
비판적 사고의 훈련과 개발"은 간호사들이 비판적 사고 능력을 증진시키고 이를 실제 임상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간호사들은 간호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를 적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훈련과 개발이 필요하다.
반영일지 작성은 비판적 사고 기술 향상을 위한 대표적인 훈련 방법이다. 간호사들은 임상실습 기간 동안의 경험을 자신의 말로 기록함으로써 자신의 행동과 사고 과정을 돌이켜보고 성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간호실무에서 직면했던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유사한 상황에 보다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개념도 작성 또한 비판적 사고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되는 방법이다. 간호사들은 간호과정을 수행하면서 확인된 간호문제들과 관련된 요인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들은 간호문제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높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제고할 수 있다.
이 밖에도 case study 분석, 역할극 실습, 시뮬레이션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훈련 방법들이 간호사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실제 임상 상황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간호사들이 비판적 사고 기술을 실제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간호교육 현장에서도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간호교육 과정에서 문제 중심 학습, 사례 기반 학습, 시뮬레이션 실습 등의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교육 평가 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들을 도입하고 있다.
이처럼 간호 분야에서는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과 교육 방법을 통해 간호사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는 간호사들이 복잡하고 변화하는 임상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기 위함이다. 나아가 이러한 노력은 궁극적으로 대상자 중심의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4. 인간
4.1. 인간의 기본요구
매슬로우의 인간의 기본요구는 생리적 요구, 안전과 안정의 요구, 사랑과 소속의 요구, 자존감의 요구, 자아실현의 욕구의 5단계로 구분된다.
생리적 요구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것으로, 수분, 배설, 체온, 주거, 영양, 산소, 성 등의 생리적 욕구를 말한다. 이 요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생명 유지가 어렵게 된다.
안전과 안정의 요구는 신체적·심리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위험으로부터의 안전과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삶을 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멸균법과 손씻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사랑과 소속의 요구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을 포함한다. 대상자 간호에 가족과 친구를 포함시키거나 특정 지지집단을 의뢰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자존감의 요구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 성취감과 자긍심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유방절제술이나 사춘기 성장에 대한 개인의 지각을 파악하고 존중·격려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자아실현의 요구는 개인의 가능성을 개발하여 최대한의 잠재력에 도달하려는 요구를 말한다. 대상자의 문제보다는 강점·가능성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이와 같이 매슬로우의 인간의 기본요구는 생리적, 안전, 사회적, 자아실현 등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간호사는 이러한 기본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개인마다 요구의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4.2. 성장과 발달
4.2.1.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다.
유전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결정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인이다. 유전적 특성은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전달되며, 이로 인해 개인마다 고유한 성장 및 발달 양상을 보인다. 예를 들어 체격, 성격, 지능 등 많은 면에서 부모와 자녀 간 유사성이 나타난다.
성별 또한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남녀는 체내 호르몬의 작용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발달 패턴에 차이를 보인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성숙이 빠르며, 특히 사춘기 시기에 이러한 차이가 두드러진다.
태아기의 경험 또한 이후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임신 중 모체의 건강 상태, 영양 섭취, 스트레스 수준 등은 태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태아기의 영양 결핍은 신체 및 인지 발달 지연을 초래할 수 있다.
개인의 고유한 소인 또한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준다. 기질, 성격, 흥미, 동기 등 개인차에 따라 발달 양상이 상이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강한 아동은 운동 발달이 빠를 수 있다.
돌봄제공자의 특성 또한 중요한 요인이다. 부모, 가족, 교사 등 주변 사람들의 양육 태도, 교육 방식, 정서적 지지 등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안정적이고 풍부한 자극을 제공하는 양육 환경은 아동의 발달을 촉진한다.
환경적 요인 또한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 교육 수준, 가정의 물리적 환경 등이 개인의 발달에 작용한다. 예를 들어 교육 기회가 풍부한 환경에서 자란 아동은 인지 발달이 빠르다.
그 밖에도 영양 상태, 운동, 수면, 스트레스 등 개인의 건강 관련 요인들이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대인관계, 사회적 경험 등 심리·사회적 요인들 또한 중요하다.
이처럼 성장과 발달에는 다양한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들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차가 발생한다. 따라서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4.2.2. 성장과 발달 이론
성장과 발달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다.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프로이트의 성심리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해빙허스트의 발달과업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등이 있다.
프로이트의 성심리적 발달이론은 성격 발달이 주요 성적 욕구의 만족과 좌절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며,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각 단계에서의 욕구 해결 여부가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