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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2세 영아 관찰일지
1.1. 기본생활습관
만2세 영아들의 기본생활습관은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관찰 결과에 따르면 만2세 영아들은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기저귀와 옷을 벗고 용변을 처리할 수 있게 되며, 규칙적인 식사습관과 양치질, 손씻기 등의 습관을 형성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용변 처리와 관련하여, 한OO 영아의 경우 교사가 함께 화장실에 가자 스스로 옷을 내리고 용변을 보는 등 자신감 있게 행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가 이를 격려하자 "혼자 할 수 있어!"라고 말하며 기쁨을 표현했다. 이는 만2세 영아들이 스스로 기저귀를 벗고 용변을 처리할 수 있게 되는 시기임을 보여준다.
식사 습관의 경우, 관찰 기록에서 OO 영아가 밥만 먹고 국이나 반찬은 거의 먹지 않으려 하는 편식 행동이 관찰되었다. 이에 교사는 영아에게 "밥만 먹지 않고 국, 반찬 골고루 먹어야 키도 크고 몸도 튼튼해져요~"라고 설명하며 골고루 먹도록 격려하였다. 이처럼 만2세 영아들은 편식이 있을 수 있지만, 교사의 지도와 노력에 따라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습관을 형성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본생활습관과 관련하여 영아들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눈에 띄게 관찰되었다. OO 영아는 점심 식사 시간에 교사의 말을 듣고 "3번만?"이라고 질문하는 등 자신의 욕구를 언어로 표현하였다. 또한 OO 영아는 교사의 말을 듣고 웃으며 순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만2세 영아들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몸짓이나 표정, 행동 등을 통해 자신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교사의 지시에 순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볼 때, 만2세 영아들은 스스로 기저귀와 옷을 벗고 용변을 처리하는 등 배변 습관이 형성되어 가고, 정기적인 식사와 함께 편식을 극복해 나가는 등 기본생활습관이 점차 자리 잡아 가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언어 표현이 미숙한 경우에도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드러내고 교사의 지도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여,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바람직한 행동 특성을 보이고 있다.
1.2. 신체운동
만2세 영아들의 신체운동 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만2세 영아들은 활발하게 움직이며, 대근육과 소근육이 급격히 발달하고 있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OO는 "미끄럼틀을 타고 계단을 오른 후 다시 미끄럼틀을 타며 놀이한다."라고 하여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OO는 "친구들과 함께 차례차례 미끄럼틀을 타는 모습을 보인다."라고 하여 또래와 함께 신체활동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만2세 영아들은 다양한 신체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며, 특히 미끄럼틀 타기, 계단 오르기 등의 대근육 활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소근육 운동기술 발달도 두드러지는데, C_2 영아의 경우 "손에 힘을 주어 멀리 있는 영아에게 공을 보낼 수 있으며 빠른 속도로 굴러오는 공을 두 손으로 정확히 잡을 수 있고, 마주 앉은 친구의 위치를 파악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조준하여 굴릴 수 있음."을 통해 알 수 있다. 이처럼 만2세 영아들은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여 소근육 조작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교사는 영아들의 안전한 신체활동을 위해 지도하는데, 관찰일지에 따르면 "교사가 '점프해볼까?' 하며 뛰는 흉내를 내자 잘 하지 못하지만 점프하는 흉내를 내지만 손을 뻗고 점프하기를 동시에 하지는 못하고 까치발하여 손을 뻗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처럼 교사는 영아에게 새로운 신체활동을 소개하고,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만2세 영아들은 대근육과 소근육이 급속도로 발달하며, 신체활동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는 영아들의 안전한 신체활동을 위해 지도하며, 새로운 신체활동을 소개하고 참여를 격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 의사소통
만2세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이 시기 영아는 언어를 습득하고 의사표현을 연습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제공된 관찰일지에 따르면, 만2세 영아 OO는 다양한 의사소통 발달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5월 관찰일지에서는 OO가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교사에게 "선생님 이거 OO가 만든 아이스크림인데 한번 먹어볼래?"라고 물어봄으로써 자신의 활동을 설명하고 교사의 반응을 확인하고자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영아가 자신의 행동과 경험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4월 관찰일지에 따르면, OO는 등원 시 교사에게 자신이 가져온 우산을 보여주며 "이거 봐봐요"라고 말하고, 이후 신발을 벗은 후 우산을 엄마께 드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OO가 자신의 물건과 행동을 언어로 표현하고 교사 및 엄마와의 소통을 시도하는 등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7월 관찰일지에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