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비스기업의 성공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외 기업 서비스 분야 성공사례
2.1. 우리나라 기업 서비스 분야 성공사례
2.1.1. 퍼블리
2.1.2. 코웨이
2.2. 해외 기업 서비스 분야 성공사례
2.2.1. 아마존
2.2.2. 프라이스라인
3. 일반산업(외식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3.1. 스타벅스의 성공사례 분석
3.1.1. 스타벅스의 개요
3.1.2. 경영학적 관점에서의 성공 요인
3.1.3.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성공 요인
4. 서비스 신상품개발과정
4.1. 단계별 설명
4.2. 카카오 뱅크 '26주 적금' 사례 분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 일상생활에서건 비즈니스에서건 상황을 가리지 않고 많이 사용되는 개념 중 하나는 서비스일 것이다. 나 역시도 레스토랑에 가면 그 레스토랑의 서비스에 대해서 만족을 했다거나, 혹은 그 기업의 서비스 수준이 과거에 비해서 향상되었다와 같은 말을 하고는 한다. 어떠한 기업은 무형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거나, 아예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시장을 개척하여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유학생들을 위해서 한국에서도 유학하고자 하는 국가에 대해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혹은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에서 더 경쟁우위를 강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또 해외에서 우리나라의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혹은 그들의 일정에 맞춘 관광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과거의 제조업 사회에서 이제는 많은 국가에서 서비스 중심의 사회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기업 사이의 경쟁은 현재 매우 치열한 상황이며,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2. 국내외 기업 서비스 분야 성공사례
2.1. 우리나라 기업 서비스 분야 성공사례
2.1.1. 퍼블리
퍼블리는 2015년에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유료 콘텐츠를 기획해서 판매하는 서비스 기업으로 시작했다. 퍼블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구독경제의 개념에 기초하고 있다. 구독경제는 소비자들이 서비스 제공 기업에 정기구독료를 지불하고 자신들이 원하는만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퍼블리는 이러한 구독경제 모델을 활용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퍼블리는 콘텐츠 기획안을 올려두고 펀딩이 성공하면, 그 자금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각 유료 리포트는 평균 2만원에서 3만원 정도이고, 여기에서 더 인기를 끄는 콘텐츠는 책으로도 출판된다. 퍼블리는 유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만큼 콘텐츠 서비스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재구매율은 85% 정도라고 한다.
퍼블리는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의 폭이 방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콘텐츠는 크게 정치와 사회, 국제, 경제와 경영, 문화, 다양성, 교육 등 5개 카테고리로 구분되며, 그중에서 경제와 경영 분야의 콘텐츠가 전체의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퍼블리는 특히 20대와 30대 소비자들에게서 좋은 평가를 받는데, 이는 독자와 저자의 공감대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퍼블리에서는 가능한 하면 콘텐츠 저자와 독자의 연령대를 맞추고자 하며, 독자들이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대해서 동 세대의 경험과 지식에 돈을 지불한다고 여기고 콘텐츠를 제작한다.
퍼블리는 지속적으로 서비스 강화를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내놓고 있다. 최근에는 전문가가 비즈니스 관련 전 세계 뉴스를 직접 해석해주는 서비스도 새롭게 출시했다. 이러한 뉴스 해석 서비스는 현재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해외의 기성 언론사들이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제공해주지 못하는 영역이다. 투자, 비즈니스, 테크 등 각각의 세부 분야에 대한 독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심도 있는 뉴스 콘텐츠가 풍부한 상황은 아니다. 이러한 영역에 대해서 기존 언론사들은 대부분 인터뷰 내용을 인용해서 콘텐츠를 재생산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퍼블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독자들로 하여금 관심 업계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해주고, 쉽게 접하기가 어려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그 서비스의 가치가 더욱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서비스 역량 강화에 대한 노력과, 또 고객들의 선호도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으로 퍼블리는 일반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평가 받는 콘텐츠 업계에서도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콘텐츠 구독 서비스 업계의 대표적인 주자로서 인식되고 있다.
2.1.2. 코웨이
코웨이는 정수기로 잘 알려진 기업이다. 정수기는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구비하는 가전제품은 아니다. 하지만 더 깨끗한 물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분명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선택 가전을 큰 금액을 주고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많지 않다. 코웨이에서는 정수기에 대한 수요는 있지만 가격 등의 진입장벽으로 인해 정수기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을 대상으...
참고 자료
우리나라 서비스기업의 혁신 패턴과 결정요인 분석,
아직 먼 서비스기업 혁신…서비스 R&D투자 영국 59% vs 한국 8%, 서유진, 중앙일보, 2019.02.10
퍼블리, 전문가가 해석하는 뉴스 서비스 선봬, 조성미, 더피알, 2020.04.09
박소령 퍼블리 대표 “1,000명의 소비자와 만나고 찾은 해답...타겟팅 컨텐츠에 집중할 것", 서울경제, 2020.04.30
세계는 구독경제... 곧 글로벌 기업 75%가 구독 서비스, 김유정, 이코노미조선, 2019.11.23
시사저널, <‘문화를 팔다’ 年 매출 1.5조원 스타벅스의 성공비결>,
https://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95199
스타벅스 홈페이지, https://www.starbucksathome.com/kr/
KDI, <五感을 자극하라- ‘스타벅스’ 브랜드 전략 성공 사례>,
https://eiec.kdi.re.kr/publish/naraView.do?cidx=5656
순천향대 신문, <스타벅스가 보여주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http://news.sch.ac.kr/news/articleView.html?idxno=761
BizON, <스타벅스, 팬대믹 사태 그 이후>,
https://bizon.kookmin.ac.kr/bizon/article.on?says=1108
매일경제, <코로나로 뒤바뀐 스타벅스 매출…출근용 커피 줄고 가족과 먹을 음료 늘어>,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1/04/408390/
파이낸셜 뉴스, <스타벅스 최대 실적 올렸다… 사이렌오더 효과>,
https://www.fnnews.com/news/*************16991
EBN 산업경제, <카카오뱅크 26주적금, 1000만좌 돌파…MZ세대 인기>,
https://www.ebn.co.kr/news/view/1512650
DBR, <서비스 사업 성공을 위한 4요소>,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498/ac/a_view
이데일리, <고객 경험으로 빚은 카뱅 '26주 적금'..5개월만 1500억 육박>,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7360&mediaCodeNo=257
김성범, 2020, <제품, 서비스, 융합제품서비스의 소비자 니즈 비교 분석 :아마존 온라인 리뷰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20 No. 7
조영란, 이성주, 윤재욱, 2012, <신제품, 신서비스, 신기술 개발을 위한 맞춤화된 R&D 프로세스 평가 방법론>, 기술혁신연구 v.20 no.2 , pp.109 – 134
모아저축은행, <금융상품개발프로세스>,
https://www.moasb.co.kr/162_PtcPstcInfo_007.act
김병도, 2011, <고객지향적 서비스 상품 개발>, 한국소비자학회 22권, 2호 1p ~ 22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