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와 영양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학 개요
1.1. 간호의 역사
1.1.1. 고대 문명의 간호와 초기 기독교 시대 간호
1.1.2. 중세 시대의 간호
1.1.3. 근대와 현대 간호
1.2. 간호의 개념과 본질
1.2.1. 과학으로서의 간호
1.2.2. 예술로서의 간호
1.3. 간호 교육과 자격
1.3.1. 간호교육의 변천
1.3.2. 간호사 자격제도
1.4. 간호 조직과 제도
1.4.1. 간호 관련 국내외 조직
1.4.2. 간호 관련 정책 및 제도
1.5.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
1.5.1. 대상자 간호
1.5.2. 간호 관리
1.5.3. 전문성 발전
1.6. 현대 간호의 동향
1.6.1. 간호실무 변화
1.6.2. 간호연구와 이론 개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학 개요
1.1. 간호의 역사
1.1.1. 고대 문명의 간호와 초기 기독교 시대 간호
원시시대부터 고대 문명과 초기 기독교 시대까지의 간호는 모성애와 배려의 차원에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원시시대에는 경험적인 치료와 가족 및 종족 간 모성애적 간호가 이루어졌으며, 상고시대에는 신화적-마술적 치료와 함께 간호, 보건, 회복 등의 여신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초기 기독교 시대에는 기독교의 박애정신과 사명감을 가지고 가족 이외의 사람도 간호하는 여집사단이 등장하였다. 이들은 아픈 사람의 집을 방문하여 조직적인 간호를 실천하였고, 기독교 박해가 끝나면서 많은 귀부인들이 병자 간호와 자선사업에 헌신하기도 했다. 이렇듯 고대 문명과 초기 기독교 시대의 간호는 여성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왔으며, 신앙심에 기반한 돌봄과 배려의 성격이 강했다고 볼 수 있다.
1.1.2. 중세 시대의 간호
중세 시대의 간호는 전염병의 유행과 종교적 영향 속에서 그 모습을 드러냈다. 전염병의 유행으로 인구가 크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사람들은 전염병의 원인을 신의 섭리로 여겼기에 예방이나 치료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신에 대한 모독으로 여겨질 수 있어 전염병 예방이나 통제에 힘쓰지 않았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수도원과 관련된 간호가 중세 간호의 중심이 되었다. 혼란스러운 사회에서 도피하기 위해 상류층 사람들이 수도원에서 금욕적인 생활을 시작했는데, 수도원을 중심으로 한 종교적인 의료와 간호가 발달하게 된 것이다. 당시 의료와 간호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었던 이들은 수도사와 수녀들이었다. 수도사와 수녀들이 환자들의 간호와 돌봄을 제공하며 의료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중세 봉건제도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매우 낮았지만, 장원의 여주인(지주나 영주의 아내)들이 자녀 양육뿐만 아니라 장원 전체의 일을 감당하면서 마을 사람들과 가족, 손님들을 간호하고 장원의 병자들을 돌보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들은 의사의 수가 극히 적었던 당시 상황에서 경험적 의료행위를 수행하기도 하였다.
한편 십자군 전쟁 시기에는 기사 간호단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은 군인 남자들로 구성된 특수한 간호단체로서 군인을 위한 응급 간호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들의 활동은 현대 앰뷸런스 서비스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다고 평가받는다.
이처럼 중세 시대의 간호는 전염병과 종교적 영향 속에서 수도원과 봉건제도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십자군 전쟁 기간에는 기사 간호단이 등장하여 군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1.1.3. 근대와 현대 간호
근대와 현대 간호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나타난 중요한 변화를 특징으로 한다.
19세기 후반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은 간호를 하나의 전문직으로 정립시켰다. 나이팅게일은 간호사 양성을 위한 학교를 설립하여 체계적인 간호교육을 실시하였고, 간호사의 역할과 자격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를 계기로 간호는 전문직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0세기 초반에는 간호사들이 독자적인 전문직 단체를 조직하여 간호의 권익을 대변하고자 노력하였다. 대표적으로 1899년에 국제간호협의회(ICN)가 창립되었고, 이를 계기로 각국의 간호협회들이 설립되었다. 또한 간호사들은 근로환경 개선과 보수 인상 등을 요구하며 조직적인 활동을 펼쳤다.
한편, 간호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간호이론과 모델이 정립되었다. 대표적인 간호학자로는 카퍼, 왓슨, 오렘 등이 있으며, 그들의 이론은 간호의 고유한 지식체계 형성에 기여하였다. 특히 왓슨은 간호를 "총체적인 인간 돌봄의 과정"으로 정의하며 예술로서의 간호를 강조하였다.
현대에 이르러 간호는 대상자 중심의 전인적 접근을 지향하며, 다양한 역할과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간호실무에서는 근거기반실무, 돌봄 모델, 전문직 자율성 등이 강조되고 있으며, 간호연구와 이론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1.2. 간호의 개념과 본질
1.2.1. 과학으로서의 간호
과학으로서의 간호는 간호 실무의 근거를 제공하는 학문적 토대로, 경험적 앎과 증거기반 실무를 바탕으로 합니다. 근대 간호의 대표적인 선구자인 나이팅게일은 간호를 "자연이 환자에게 어떤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최상의 상태에 환자가 놓이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환경조절과 관찰을 중시하는 등 간호를 과학적 실천으로 보았습니다.
오렘(Orem)은 자가간호 결핍이론을 통해 간호를 대상자의 자가간호 능력을 증진시키는 과학적 실천이라...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각론), MARILYN J. HOCKENBERRY 외, 현문사. 2018.
공병혜. (2007). “간호에서 돌봄의 예술”, 『의철학연구』, 3(), 97-116.
김문실, 김숙영, 김애정, 윤진, 이순희 외 『간호학 개론』 고문사
김문실, 태영숙, 원종순, 김남선(1990.03) “간호의 예술성과 과학성에 관한 고찰” 『성인간호학회지』, 43 -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