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아교육기관및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의 완전통합교육에 대한 의견과 통합교육의 활성화시키기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하세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교육기관및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의 완전통합교육에 대한 의견과 통합교육의 활성화시키기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효과
1.1. 통합교육의 정의
1.2. 통합교육의 효과
1.2.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1.2.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1.2.3. 부모에게 미치는 혜택
1.2.4. 사회에 미치는 혜택

2.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
2.1. 특수교사의 역할
2.2. 일반교사의 역할

3.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문제점
3.1. 통합교육에 대한 생각
3.2. 통합교육 현장의 문제점

4.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안
4.1. 교사 및 학부모의 '소통과 이해'
4.2. 학교 행정가의 역할 변화
4.3. 국가ㆍ사회적 차원의 의지와 노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효과
1.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에 의해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왔으나 대부분의 정의는 모두 일반교육과정에서 장애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통합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이 일반인과 더불어 잘 살아가는 삶을 지향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성의 인정과 수용,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의 보장, 구성원들의 조화의 극대화란 가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 내에 있는 학교에 배치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사회적으로 함께 할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완전수용의 철학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1.2. 통합교육의 효과
1.2.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장애유아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유아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 인해서 자신의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행동을 자연스럽게 수행하는 또래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특히 의사소통 및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다.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에게 사회성 발달 측면뿐만 아니라 기타 발달영역 및 행동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통합교육을 받은 장애유아들의 발달적 성취는 적어도 분리교육에서 얻는 성과와 같거나 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도 장애유아들이 일반유아들과 통합되었을 때 부적절한 놀이행동을 보이는 빈도가 감소되었으며, 자유놀이 시간에 교사주도의 행동이 줄어들고 또래주도의 놀이행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애유아가 비장애유아와 통합함으로써 더 많은 피이드백, 자극, 모방 및 학습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여러 발달에서 촉진을 받을 뿐만 아니라 긍정적 자아개념에도 영향을 받게 됨을 보여준다.

유아기의 통합경험은 이후의 통합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준비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1.2.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장애유아와 직접적인 접촉을 경험함으로써 비장애유아는 장애유아를 이해할 수 있고, 더 우호적으로 변화된다. 무엇보다도 비장애유아는 장애유아와 생활하면서 장애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의 가치를 인정하고 편견을 갖지 않는 건강한 가치관을 가지고 자랄 수 있다. 아울러 나눔과 베품의 공동체 정신을 체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통합교육의 가치를 살펴보면, 첫째, 특정 인간집단에 대한 편견이나 인상이 아직 형성되지 않은 유아기에 장애유아와 함께 하는 일상생활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적절한 지식과 태도를 익힘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앨 수 있다. 둘째, 장애유아에 대한 성인들로부터 얻은 부정적인 이해와 인식을 직접 체험을 통해 개선시키며 인간의 개인차를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된다. 셋째, 장애유아의 실제 경험, 생각, 느낌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정서적, 사회적 조망능력이 발달한다. 넷째, 사회적 친숙 효과로 일반 유아와 장애유아의 호의적 관계를 형성한다. 다섯째, 장애유아들에 대해 상호협력자, 모델, 반영자의 역할을 하게 되므로 상대방을 돕는 마음, 양보심, 배려하는 마음, 함께 느껴보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을 다양하게 익히게 된다. 여섯째, 자신의 지식을 장애유아에게 가르쳐줌으로써 자신의 지식을 보다 확실하게 다듬는 기회를 갖게 된다."


1.2.3. 부모에게 미치는 혜택

통합교육이 장애자녀를 둔 부모에게 미치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실시될 때 부모들은 장애를 가진 자녀들에 대해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장애 자녀의 성취수준을 분리된 특수사회에서가 아니라 현실 속에서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부모들은...


참고 자료

정동영(2017). 장애아동 통합교육론. 교육과학사.
김삼섭(2005). 장애아 통합교육. 양서원.
김승국(1999).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이효정, 허윤정, 2008, 「유아교육에서 장애이해교육 연구동향분석」, 춘계학술대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p517-533.
이경은, 2015,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운영 현황」,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지영, 2012, 「장애이해교육이 일반유아의 장애 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유미, 2009,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및 실태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전특수교육원 홈페이지 참고. https://sp.dje.go.kr/spedu/main.do.
송준만 외 (2016). 지적장애아교육 (2판). 서울: 학지사.
박수정(2010). 통합학급에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가 협력교수에 대한인식과 실태 및 지원요구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남희, 김은경 (2019). 유아특수학교 일과 내 중재를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전이지원프로그램이 장애유아의 학교생활준비기술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김정혜, 최성욱(2012).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관계 형성에 관한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