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고와 언어의 관계를 piaget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고와 언어의 관계
2.1. Piaget의 이론
2.1.1. 감각운동기
2.1.2. 전조작기
2.1.3. 구체적 조작기
2.1.4. 형식적 조작기
2.2. Vygotsky의 이론
2.2.1. 언어발달단계
2.2.2. 자기중심적 언어
2.2.3. 내적 언어와 사고발달
2.3. 사고와 언어의 상호관계
2.3.1. 피아제의 관점
2.3.2. 비고츠키의 관점
2.3.3. 상호보완적 관계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지발달학자들은 아동이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인지를 구성해나가는 존재이며 학습의 주체라고 파악하였다. 인지발달의 모든 메커니즘을 아동의 내부에서만 찾지 않았고 타인을 포함한 환경 또는 다른 사람의 활동도 아동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따라서 아동발달은 보편적 인간발달을 따르기보다는 특수한 문화적 경험에 의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여 지며 인간은 생물학적 요인 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 모든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을 집대성한 피아제의 이론과, 인간의 사고와 언어의 발달 관계를 이론화한 비고츠키의 연구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사고와 언어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기술하도록 하겠다.
2. 사고와 언어의 관계
2.1. Piaget의 이론
2.1.1. 감각운동기
피아제에 따르면 감각운동기는 출생부터 2세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은 신체적 반사 활동을 하며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아 환경을 탐색하고 관찰함에 따라 더 높은 수준의 인지 기반을 닦게 된다"이다. 감각운동기 아동은 눈앞에 보이는 사물만을 인식할 수 있으며, 대상의 지속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아동은 행동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며 점차 객체의 영속성, 공간관계, 인과관계 등의 기본적인 인지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감각운동기의 경험은 추후 발달 단계에서 아동의 사고와 언어 발달의 토대가 된다"고 볼 수 있다.
2.1.2. 전조작기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 중 2-7세에 해당하는 단계를 '전조작기'라고 명명하였다. 전조작기는 아동이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구체적인 물체를 보면서 이와 관련된 정신적 표상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전조작기 아동은 아직 개념적 조작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이들은 환상의 인물을 그대로 믿으며 상징적 표상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앞서 본 인형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면 그렇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전조작기 아동은 자신의 입장에서만 사고하는 자기중심성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거나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같은 사물을 볼 때 자신의 관점에서만 해석하게 된다.
이처럼 전조작기 아동은 구체적인 물체를 통해 정신적 표상을 하고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며, 상징적 표상에 의해 문제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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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미옥,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비추어 본 언어와 도덕성 발달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이병숙희, 「개념획득과 언어발달의 관련 : 피아제와 비고츠키 심리이론의 교육학적 해석」,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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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4301&cid=62841&categoryId=62841
상담학 사전, 2016.01.15., 사고의 의미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520975&cid=42121&categoryId=42121
사회학사전, 2000.10.30., 언어의 의미
http://www.kwnews.co.kr/page/view/*************533987
[발언대] 스스로를 구속하는 ‘언어의 덫’, 김성일 전 강릉원주대 교수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87876
언어와 사고의 관련에 비추어 본 내러티브 이론의 의의, 2018, 최향미, p8, 9, 1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