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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제작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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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타이포그래피 제작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와 문자의 결합
2.1. 한국의 사례
2.1.1. 조선 후기
2.1.2. 근대
2.1.3. 현대
2.2. 외국의 사례
2.2.1. 고대
2.2.2. 중세, 근대
2.2.3. 현대

3. UI 디자인의 변화
3.1. 스큐어모피즘 디자인
3.2. 플랫 디자인
3.3. 머티리얼 디자인
3.4. 뉴모피즘 디자인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타이포그래피는 그리스어 typo에서 유래되었다. 사전적으로는 독립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금속 조각에 새겨진 문자를 통해 인쇄되는 활판인쇄술을 말하며, 이러한 인쇄 과정을 통해 표현되는 결과를 포함한다. 그러나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아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탄생하면서 그 의미도 현대적인 의미로 바뀌었다. 타이포그래피는 기능과 미학적인 측면에서 활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기법이나 연구의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다. 물론 활자와 관련된 디자인을 말하지만, 현대의 타이포그래피 개념은 이보다 훨씬 넓은 의미로 사용되어 이미지, 유형, 그래픽 요소, 색상, 레이아웃, 디자인 형식, 마케팅 등 디자인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시각디자인'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타이포그래피 광고 사례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2. 언어와 문자의 결합
2.1. 한국의 사례
2.1.1. 조선 후기

조선 후기에는 문자도(文字圖)가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유행하게 되었다. 동아시아 민간 회화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문자도가 우리나라에 처음 등장한 것은 조선 광해군 때였다. 1610년 나주 남평현감 조유한이 임진왜란 당시 명나라 장수 유정에게 받은 '백수도'를 임금에게 바쳤다는 기록이 광해군일기에 나오는데, 이는 행복과 출세, 장수를 기원하는 복·녹·수의 길상문자도였다.

18세기 들어 유교의 여덟 가지 덕목인 효제충신예의염치를 적은 유교문자도가 대유행하게 되었다. 즉, 조선 후기 민화에서 발전한 문자도는 오늘날 캘리그래피라고 불리는 것의 기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민화는 생활공간을 꾸미고 주술 종교적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그려진 실용화 작품이었는데, 익명성과 소모성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 민화의 큰 틀은 무명성, 실용성, 공예성, 상징성이 있었고 생활화, 기록화, 종교화, 명화라는 특징이 있었다.

이러한 민화 중에서도 언어와 문자가 결합된 대표적인 형태가 예절문자도(유교문자도)이다. 이 그림은 효, 제, 충, 신, 예, 의, 염, 치 등 유교에서 중요시한 사상과 함께 수, 복, 강영 등의 글자와 문구를 그림문자로 표현하여 병풍이나 족자화의 형태로 제작되었다. 문자와 이에 관련된 고사에 등장하는 사물이 회화적으로 결합된 독특한 형태의 작품이었다.

현판은 우리나라의 미술사적,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특히 1575년 선조가 당대 최고의 명필 한석봉을 불러 도산서원의 현판을 쓰게 한 일화가 유명하다. 선조가 한석봉에게 글씨를 쓰게 하면서 단어를 거꾸로 말했는데, 이로 인해 현판 글씨의 마지막 자가 오른쪽 위로 살짝 치켜 올라간 흔적이 남게 되었다. 단순한 글자를 넘어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 현판은 오늘날까지도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2.1.2. 근대

근대의 경우 캘리그라피(calligraphy)가 주요 언어와 문자의 결합 방식이었다. 캘리그라피는 사전적 의미로 '서예', '아름답게 쓰다'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그리스어로 '아름답다'를, 서법, 기록법을 의미하기도 한다. 단순히 쓰기 기능을 말하기도 하지만 아름답게 쓰는 작업도 포함된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캘리그라피는 추상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의 캘리그라피는 주로 포스터, 책표지, 신문·잡지 광고 등의 인쇄매체에 활용되어 오다가 아이덴티티(identity) 디자인에 활용되면서 각종 사인물, 패키지 디자인에 많이 활용되었고, 최근에는 TV, 영화, 웹사이트 같은 디지털 매체뿐만 아니라 환경 디자인과 의상 디자인 분야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이 시기의 캘리그라피는 국권 피탈 시기에 만들어진 북 디자인에서 잘 드러난다.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에 국권을 피탈당하고 1945년 8월 15일 해방되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는 미국과 소련에 신탁통치를 받았다. 1948년 대한민국을 수립하였지만 결국 분단을 맞이하였고 1960년대 반독재 체제에 시위가 끊이지 않았던 슬픈 역사를 표현해 낸 캘리그라피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의 문학작품들은 물리적으로 저항할 수 없었던 당시의 정신을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시와 소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시기의 문학가와 예술가들은 억압이 아닌 절제로,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닌' 책을 만들어 냈다. 표지를 디자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문학 작품을 넘어 시대를 담아낸 것이다.

이처럼 근대에는 캘리그라피가 대표적인 언어와 문자의 결합 방식이었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고민이 잘 드러나는 북 디자인에서 그 특징이 잘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2.1.3. 현대

현대에 와서 우리나라의 캘리그라피는 현재 다양한 표현을 위해 도구의 제한 없이 자유로운 작업을 한다. 그 결과 개성있고 아이디어 넘치는...


참고 자료

최미임. (2008). 영상이미지에서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활용사례 연구-영상매체 활용사례 중심.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9(17), 71-80.
Song Lyricz, 2016. 9. 10.게시, Apple – Don’t Blink, https://youtu.be/jk6sz25OZgw
각주에 참고자료 붙어있습니다
오인균·정석길, 「애플 어플리케이션 UI 디자인에 적용된 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 표현 특성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3
http://www.riss.kr.access.yonsei.ac.kr/link?id=A99748302
정다정, 「사용자의 긍정적 인식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의 디자인 요소 -플랫 디자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2018
http://www.riss.kr.access.yonsei.ac.kr/link?id=T14717874
김종희·이화세, 「머티리얼 디자인의 원칙에 따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한국디자인포럼' 2021
http://www.riss.kr.access.yonsei.ac.kr/link?id=A107306165
박지혜·오나예·박진완, 「뉴모피즘 디자인이 적용된 UI 디자인 트렌드 분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http://www.riss.kr.access.yonsei.ac.kr/link?id=A107292304
정다영·김승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I 디자인 구성 요소와 가이드라인 연구-안드로이드 구글 머티리얼 디자인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20
http://www.riss.kr.access.yonsei.ac.kr/link?id=A106867722
Paula Borowska, 「What is the point of material design?」, Designmodo 2014.7
https://designmodo.com/material-design/
「뉴모피즘은 새로운 UI 트렌드가 될 수 있을까!」, '디지털 인사이트' 2020.6
「GUI 이해하기 - 스큐어모피즘과 플랫디자인」, '월간DI' 20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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