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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기업과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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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기업과경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럽 신흥기업들의 성공전략
1.1. E-협업을 통한 수평적 협력 체계 구축
1.2. 생산기능의 아웃소싱
1.3. 고객 중심적 마케팅
1.4. 현지화 전략을 통한 해외 진출
1.5. 전문 경영인 영입
1.6. 기술개발 및 틈새시장 발굴
1.7. 중소기업의 활약

2. 세계 휴대폰 시장의 ODM 생산 추세
2.1. 휴대폰 제조업계의 ODM 생산 방식 확대
2.2. 중국 ODM 기업의 부상

3. 일본의 불황 속 역발상 히트상품 출현
3.1. 전자파 차단 도시락
3.2. 자기진단 키트
3.3. 색조 헤어염색약
3.4. 심리스 브래지어와 핀쵸스
3.5. 메가픽셀 휴대전화
3.6. 프리미엄 맥주

4. 중국의 인터넷 관련 설비 시장 현황
4.1. 중국 인터넷 보급 현황
4.2. 인터넷 관련 설비 수요 증가 품목
4.3. 인터넷 관련 설비 품목별 수요 현황

5. 러시아 WTO 가입 협상 - 주요 쟁점과 향후 전망
5.1. 상품 시장 개방
5.2. 농업 보조금 지급
5.3. 서비스 시장 개방
5.4. 구조적 문제

6. 콜롬비아 국제 신발 가죽전 참관 르뽀
6.1. 전시회 개요
6.2. 현지신발 제품 동향
6.3. 현지 진출 전략

본문내용

1. 유럽 신흥기업들의 성공전략
1.1. E-협업을 통한 수평적 협력 체계 구축

유럽의 신흥 성장 기업들은 IT기술을 활용한 전문 소프트웨어를 통해 부품공급업체, 생산/제품개발업체, 판매망/업체를 종합적이고 입체적으로 연결하는 'E-협업'을 통한 수평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E-협업을 통해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제품개발→생산→유통에 이르는 상품 주기를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주 지역 신흥 성장 기업들은 자사의 기술개발과 마케팅에 전념하고 생산 기능은 완전히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LCD업체인 프랑스의 NEMOPTIC사는 본사가 기술개발과 마케팅에 집중하고 생산은 라이센스 형식으로 외주를 주는 파격적인 방법으로 성공 신화를 창조하였다. 이처럼 생산 기능의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시장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고 생산비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구주 지역 신흥 성장 기업들은 항상 고객 입장에서, 고객 니즈에 맞게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개개 업종에 알맞게 형형 색색의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지만 공통적으로 고객 중심적 관점에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해외 진출 시에도 구주 지역 신흥 성장 기업들은 현지 사정에 익숙한 현지인을 최대한 활용하는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해외 판매망은 대부분 현지 에이전트를 고용하거나 현지인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축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현지 시장 상황을 잘 파악하고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유럽 신흥 성장 기업들은 전문 경영인 영입, 미래 시장 변화를 예측한 기술개발 및 틈새시장 발굴, 중소기업의 활약 등의 다양한 성공 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 전문 경영인 영입은 기술력 하나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유럽 신흥 성장 기업들은 E-협업을 통한 수평적 협력 체계 구축, 생산기능의 아웃소싱, 고객 중심적 마케팅, 현지화 전략, 전문 경영인 영입, 기술개발 및 틈새시장 발굴, 중소기업의 활약 등 다양한 성공 전략을 펼치며 급성장하고 있다.


1.2. 생산기능의 아웃소싱

구주 지역 신흥 성장 기업들은 생산 분야를 완전히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기업들이 상당수 존재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LCD업체인 프랑스의 NEMOPTIC사로서, 본사는 기술개발과 마케팅에 전념하고 생산은 라이센스 형식으로 외주를 주는 파격적인 방법으로 성공 신화를 창조하였다. 이러한 아웃소싱 전략은 기업이 핵심역량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자체 생산시설을 갖추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통해 효율적인 생산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시장 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최신 생산기술을 손쉽게 도입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와 같이 생산기능의 아웃소싱은 구주 지역 신흥기업들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핵심전략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1.3. 고객 중심적 마케팅

구주 지역 신흥 성장 기업들은 고객 입장에서, 고객 니즈에 맞게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개개 업종에 알맞게 형형색색의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고객 중심적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LCD 업체인 프랑스의 NEMOPTIC사는 기술개발과 마케팅에 전념하고 생산은 라이센스 형식으로 외주를 주는 파격적인 방법으로 성공 신화를 창조하였다. 이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중심적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직원 12명으로 출발한 아일랜드의 XSIL사가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미세 가공용 레이저 기계를 개발하여 3년 만에 세계적 중견업체로 성장한 것도 미래 시장 변화를 예측하고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구주 지역 신흥 성장 기업들은 항상 고객 입장에서, 고객 니즈에 맞게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이들 기업들의 성공 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1.4. 현지화 전략을 통한 해외 진출

현지화 전략을 통한 해외 진출은 유럽 신흥 성장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이들 기업들은 해외 진출 시 현지 사정에 밝은 현지인을 최대한 활용하는 현지화 전략을 펼쳤다.

현지 에이전트를 고용하거나 현지인을 적극 활용하여 판매망을 구축한 것이 대표적이다. 다국적 기업인 3M, DELPHI, OPEL 등도 폴란드에 진출할 때 이 같은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성공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현지 시장 상황과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현지 고객의 니즈를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중간관리자 및 경영진 등 핵심 인력에도 현지인을 기용함으로써 현지 정서와 관행에 맞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단순히 현지 시장 진출을 넘어 현지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요약하면, 유럽 신흥 성장 기업들은 해외시장 진출 시 현지인을 최대한 활용하는 현지화 전략을 통해 현지 시장 상황과 고객 니즈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현지 정서와 관행에 맞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이는 이들 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으로 볼 수 있다.


1.5. 전문 경영인 영입

유럽 신흥성장 기업들의 성공전략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전문 경영인 영입'이다. 어떠한 업종에서도 기술력 하나만으로 성공할 수 없으며, 전문경영인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200년간 소규모 기업으로 겨우 명맥을 유지하다가 기업 임원들이 인수(Management Buy Out)한 지 10년 만에 세계 3대 수(水)처리 기업으로 성장한 BWT사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이처럼 전문경영인 영입은 유럽 신흥성장기업의 주요 성공전략 중 하나로, 기술력 외에도 전문적인 경영역량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또한 독일 FAHRION사의 경우에는 제조업체의 생산설비 및 물류 관련 사항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화해주는 아이템으로 성공했는데, 이때 다른 회사에서 버림 받고 실직한 50~60대의 엔지니어들을 대거 기용하여 크게 성공한 케이스이기도 하다. 이는 전문경영인 영입이 단순히 젊은 인력을 영입하는 것만이 아니라, 경험과 역량을 가진 기존 인력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중요함을 보여준다. 결국 유럽 신흥성장기업의 성공전략에서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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