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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집단따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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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집단따돌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2.1.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개념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3.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 특성
3.1. 피해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성
3.2. 피해자의 사회적 관계 특성

4.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 특성
4.1. 가해자의 심리적 특성
4.2. 가해자의 사회적 특성

5.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방관자 특성
5.1. 무관심 방관자
5.2. 자기방어 방관자
5.3. 죄의식 방관자

6. 청소년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대안
6.1. 피해자를 위한 대안
6.2. 가해자를 위한 대안
6.3. 방관자를 위한 대안

7.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할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의 집단 따돌림은 학교 폭력 문제의 핵심이자 사회문제로 대두될 만큼 심각한 사안이다. 시대의 흐름이 변화됨에 따라 그 양상은 더 다양해지고 교묘해지며 최근에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특정 학생을 괴롭히는 사례가 계속 보도되고 있다. 이런 신종 따돌림은 집단 따돌림 문제를 더욱 더 악화시키고 있다. 이에 서론에서는 청소년 집단 따돌림 개념과 유형에 대해 특성을 제시하고 본론에서는 청소년 집단 따돌림 피해자와 가해자, 방관자의 특성을 분석한 후, 결론에서는 청소년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해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대안을 각각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2.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2.1.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개념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개념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소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의미한다. 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존재해 왔던 현상으로, 단순한 놀림의 형태로부터 추방이나 구금 등 비교적 심각한 따돌림까지 그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199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에서 '왕따'라는 용어를 통해 주목받기 시작한 집단 따돌림은 1997년 집단 따돌림을 당한 학생의 자살사건을 계기로 본격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이후 1999년을 전후하여 집단 따돌림 현상이 절정에 달했다가 최근에는 각계의 노력으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집단 따돌림의 정의와 관련하여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가 있는데, 대체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첫째, 가해자가 다수라는 점, 둘째 폭력 행동이 수반된다는 점, 셋째 일회성 행동이 아니라 지속적이라는 점, 넷째 피해자의 사회적 지지기반이 약하다는 점, 다섯째 피해자에게 부정적 명칭이 부과된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은 청소년의 전인격적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피해자와 가해자, 방관자 모두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감 형성과 또래관계 형성이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집단 따돌림은 이들의 발달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집단 따돌림의 유형은 크게 소외형, 신체형, 언어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소외형 따돌림은 집단 내 무리를 지어 한 사람을 은밀하게 소외하는 가장 일반적인 집단 따돌림 형태이다. 말을 걸어도 대답하지 않거나 무시하고 같이 놀지 않으며 밥 먹지 않는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둘째, 신체형 따돌림은 강압적인 행동, 심부름, 심한장난과 같이 신체를 주로 이용하여 고통을 가하는 따돌림 유형이다. 침 뱉기, 옷에 낙서하거나 찢기, 물건 던지기, 아무런 이유 없이 건드리거나 치는 행동 등이 포함된다""

셋째, 언어형 따돌림은 협박, 놀림, 비난, 욕설 등 피해자에게 언어적으로 고통을 가하는 따돌림의 유형이다. 싫어하는 별명을 부르거나 면박주거나 빈정거리는 행동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와 같은 집단 따돌림 유형은 서로가 직접적 접촉이 발생되지 않는 소외형에서 신체적 접촉이 일어나서 폭력까지 유발 가능한 신체형으로 갈수록 그 정도가 심각해진다""


3.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 특성
3.1. 피해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성

피해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피해자의 인지적 특성으로는 자신과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보인다. 피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외적 귀인을 많이 하여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환경이나 부적 요인에서 원인을 찾는다. 즉,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기력감과 절망감을 느낀다.

둘...


참고 자료

한상철 외 4명(2008). 「청소년 문제행동 - 심리학적 접근」 학지사. ( p353 ~ p383 )
홍봉선, 남미애(2004),청소년 복지론, 양서원
최선화외(1999),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을 받는 아이들, 대화의 광장.
김용태(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을 받는 아이들, 대화의 광장.
<학위논문>
이은성(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석사
고이만(2003), 집단따돌림 중학생의 성격특성과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대구 카톨릭 대학교 교육대원 석사
정시원(2003), 청소년 집단 따돌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 사회 복지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경희대 행정 대학원 석사
박은경(2004). 중학생의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 마음 일기 법 활용,
원광대 대학원 석사
한명모(2002),집단 따돌림 현상에 대한 교사들의 지각에 관한 연구,대전대 교육대학원 석사
청소년문화론, 우리교재, 2022
청소년상담 이슈페이퍼-학교폭력, 방관자에서 방어자되기, 이기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21
청소년들의 대인관계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자기표현과 도움추구태도의 조절 효과, 장구철·이민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7
한국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심층 인터뷰 연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53권 1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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