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플루언스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과 현황
1.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
1.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사례
1.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단점
1.4.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규모와 전망
2. 뷰티 업계의 마케팅 전략
2.1. 뷰티 마케팅 성공사례
2.1.1. 성분 마케팅
2.1.2. 컬러 마케팅
2.1.3. 향 마케팅
2.2. 뷰티 디지털 마케팅
2.2.1. 배경
2.2.2. 인플루언서
2.2.3. 국내 화장품 업계 현황
2.3. 뷰티 품절 마케팅
2.3.1. 효과
2.3.2. 문제점
3. 벤처 기업의 마케팅과 IR 전략
3.1. 아이디어 기반의 마케팅
3.2. 태그 바이의 사업 모델
3.2.1. 소셜 마케팅
3.2.2. 소셜 커머스
3.3. 고벤처 포럼 참관기
3.3.1. 필드 온오프 믹스
3.3.2. 장소
3.3.3. 구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과 현황
1.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영향력 있는 개인'을 뜻하는 '인플루언서'와 마케팅이 결합된 개념으로, 2018년 급성장하기 시작하며 새해인 2019년에도 홍보·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에서 인기를 끄는 유명인을 말하며, 이들의 팔로워 수에 따라 마이크로(1만명 미만), 매크로(100만명 미만), 메가(100백만 이상) 인플루언서 등으로 구분된다. 특히 인플루언서는 Z세대의 소비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MediaKix의 발표에 따르면 Z세대 중 85%가 소셜 미디어에서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ODM Group의 발표에 따르면 소비자 중 74%가 제품 선택 시 소셜 미디어 리뷰 등을 참고한다고 한다.
1.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사례
농심 스파게티 광고에서는 국내 식품업체인 농심이 자사 스파게티 제품의 TV 광고 모델로 16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YouTube 크리에이터인 슈기를 기용하였다"이다. 농심은 자사 스파게티 제품의 주요 구매층이 10대~20대라는 사실에 착안하여 해당 연령층에 인지도가 높은 슈기에 주목하였다."
JTBC 랜섬라이프 프로그램에서는 "수십만 명을 상회하는 구독자와 팔로워를 보유한 국내 1인 크리에이터의 일상생활을 보여주는 예능 프로그램이 방영되었고, 첫 회 시청률이 전국기준 2.8%를 기록하는 등 양호한 성과를 거두었다."
코카콜라에서는 "2016년 리오 올림픽 기간 동안 브라질 200여 개의 도시에서 봉화가 움직이는 여정을 인플루언서의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노출하며 모든 동영상 및 사진, 포스트 등을 수백만 회 이상까지 조회수를 끌어올렸다."
에미레이트 항공에서는 "500만 달러를 지불해 캐스팅한 배우 제니퍼 애니스톤의 동영상은 600만 조회수에 그친 반면, 유명 유튜버 케이시 오언 네이스탯의 동영상은 약 8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LG생활건강에서는 "2018년 초 페이스북과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반도의 흔한 애견샵 알바생'과 함께 제작한 세제 광고가 젊은 층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며 매출 신장으로 이어졌다."
1.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단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와의 접점이 기존의 대중매체보다 좋다"는 점이다. 인플루언서를 매개로 하여 충성도 높은 팔로워와 자연스럽게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으며, 광고에 대한 거부감도 상대적으로 낮다. 또한 팔로워 수가 많은 메가 인플루언서보다 팔로워 수가 적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반응률이 더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홍보비용 대비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에미레이트 항공이 유명 배우 제니퍼 애니스톤에게 500만 달러의 모델료를 지불한 광고에 비해, 유명 유튜버 케이시 네이스탯에게 1등급 좌석을 제공한 동영상의 조회수가 더 높았다. 셋째, 콘텐츠의 전달과 확산이 쉽다는 점이다.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팬들에게 빠르고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넷째, 기존 마케팅보다 제약이 적으며, 다섯째로 모든 산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한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 효과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어렵다"는 점이다. 가짜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가 많고, 메가 인플루언서라고 해서 반드시 매출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둘째, 가짜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가 많다"는 점이다. 일부 기업이 경험한 바와 같이 3분의 2의 인플루언서가 가짜 팔로워를 활용한다고 답변했다. 셋째, 인플루언서의 타깃 연령대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워가 다양한 연령대이지만 여전히 대부분이 10대-20대 젊은층이다. 마지막으로 넷째, 제품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검증 부족으로 인한 이슈가 있다"는 점이다. 제대로 된 검증 없이 인플루언서의 인지도만을 믿고 제품을 홍보하다 보니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발생하고 있다"".
1.4.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규모와 전망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인기와 함께 2017년 이후 해마다 50%씩 성장하고 있다. 기업들이 홍보효과를 노리고 인플루언서에게 지불한 광고비만 전세계적으로 최대 82억 달러(약 9조 6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2015년 5억 달러에서 16배가 증가한 수치이다. 코트라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전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는 20억 달러(약 2조 2천600억 원) 수준이었다. 2020년에는 50억~10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2. 뷰티 업계의 마케팅 전략
2.1. 뷰티 마케팅 성공사례
2.1.1. 성분 마케팅
뷰티 업계의 마케팅에 있어 성분 마케팅은 주요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들어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는 제품의 특정 성분을 부각시키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소비자들은 화장품 구매 시 브랜드, 가격, 향, 디자인 등을 고려하지만, 제품의 성분과 효능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 아이오페가 강조한 '레티놀'을 들 수 있다. 아이오페의 '레티놀 2500' 제품은 1997년 3월 첫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아이오페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연간 20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아이오페는 제품 출시와 함께 레티놀에 대한 특허 및 효능을 적극적으로 언론을 통해 알려내면서 자사만의 차별화된 성분 마케팅을 펼쳐왔다.
이처럼 화장품 업계에서는 기존의 추상적인 미백, 탄력 등의 효과 강조에서 벗어나 특정 성분의 효능을 명확히 제시하는...
참고 자료
‘할담비’까지 모신 11조원 시장의 폭발력/심현주/2019.05.20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빛과 그림자/김태훈/2018.12.30
"인플루언서 효과 없네" 광고끊는 기업들/김수현/2019.10.23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대] 만능 ‘도깨비 방망이’는 없다/박정훈
인플루언서 마케팅, 2020년에는 100억 달러 규모 전망/데일리팜/2019.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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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도나도 품절…완판 마케팅의 비밀」,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14458161, 2014년 4월 16일
「국내 화장품, 색(色)다른 컬러 마케팅으로 F/W 시장 정조준」, 뷰티경제, http://www.theb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784, 2005년 10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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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의 시대, 마케팅의 기본이 달라진다」, IT동아, http://it.donga.com/28476/, 2018년 12월 13일
「이니스프리, 20대에 맞춘 ‘공감마케팅’ 통했다」, 러브즈뷰티, http://www.lovesbeaut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87, 2016년 11월 18일
「화장품 ‘품절’, ‘숫자’ 마케팅 속에 ‘허세’있다?」, 뷰티한국, http://www.beautyhankook.com/news/articleView.html?idxno=37712, 2015년 6월 12일
「품절 마케팅은 사기극(?)」, 뷰티경제, http://www.theb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887, 2011년 3월 2일
「향으로 공간 채우는 ‘향기 마케팅’ 본격화…고객 감성 자극 →소비로 연결」, 동아닷컴, http://bizn.donga.com/3/all/20160804/79556278/2, 2016년 8월 4일
Mintel, ‘Korean Beauty’, in-cosmetics Asia 2015,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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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을 파헤치다!_디지털 마케터란?」, http://media.fastcampus.co.kr/knowledge/about-digital-marketer/
위키백과, 「마케팅」, https://ko.wikipedia.org/wiki/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