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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용어정의
1.4. 연구의 제한점
2. 문헌고찰
2.1. 선행 연구 고찰
3. 연구방법
3.1. 연구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방법
3.5. 자료분석방법
3.6. 연구윤리
4. 연구결과
5. 논의
6. 결론 및 제언
7. 지역사회간호상황에서 협력관계와 조정역할
7.1. 전문분야간 협력관계
7.2. 전문분야간 협력관계와 업무조정 역할개념
7.3. 협력관계와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7.4. 협력관계와 업무조정 역할의 이론적 근거
7.5. 협력과 업무조정의 사례 제시
7.6. 협력과 업무조정의 경험 진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운전 중 운전자가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전자기기는 휴대전화일 것이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08년 5월 말 기준, 휴대전화 가입자 수가 4850만 명으로 인구대비 92.2%를 차지하는 등 휴대전화는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운전 중 휴대전화사용은 운전자의 운전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도로교통공단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한 교통사고는 2007~2010년 3년 동안 9,922건 발생하였으며, 220명이 사망하고 1만 6,145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한 해에만 3,008건의 교통사고 발생으로 75명이 사망하고 4,995명이 부상을 당한 것이다(도로교통공단). 이러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의 단속건수를 통해 운전자들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심각성을 추정할 수 있다. 또한 국토해양부가 2012년 4월 16일부터 24일까지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량운행 중 운전자 위험행동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3.1%가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문자메시지 송수신과 스마트폰 어플 사용도 41%,13.4%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 가입자의 증가에 따라 10%이상이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이용한 인터넷검색, 동영상 시청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1.2. 연구의 목적
첫째, XX시민을 대상으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실태를 파악한다.
둘째, XX시민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사고발생 위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한다.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의 위험성은 잘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운전자들의 사용 실태와 사고위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XX시민을 대상으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실태와 사고위험 인식을 조사하여 재인식의 필요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첫째, XX시민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실제 운전자들의 사용 행태를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XX시민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사고발생 위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운전자들의 안전의식 수준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실태와 위험인식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1.3. 용어정의
'휴대전화 사용'이란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든 휴대전화를 사용한 통화(핸즈프리 포함), 문자메시지 송수신, 스마트폰 어플 사용, SNS, 인터넷 검색 등의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1.4. 연구의 제한점
첫째, 충청북도 XX지역의 시민을 연구 대상자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에 따른 한계로 인하여 본 연구 결과를 타 지역에 일반화 하는 데에 제한이 따를 수 있다. 둘째, 적은 표본으로 모집단의 대표성에 따른 한계로 인하여 본 연구 결과를 전 연령층에 일반화 하는 데에 제한이 따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에 전국적인 연구를 통한 추가적 연구를 향후 연구 과제로 제시 할 수 있겠다."
2. 문헌고찰
2.1. 선행 연구 고찰
선행 연구 고찰에 따르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이 운전자의 운전수행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안전운전불이행 유형 및 원인분석 연구(2012.12,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통화, 문자, 인터넷 검색 등)의 위험정도를 묻는 질문에 '위험하다'가 전체 98.7%로 대부분의 국민이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실제 운전 중 휴대전화를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토해양부가 2012년 4월 16일부터 24일까지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량운행 중 운전자 위험행동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3.1%가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문자메시지 송수신과 스마트폰 어플 사용도 41%,13.4%로 나타났다"".
Nationwide, Driving While Distracted Survey, 2008 fact sheet에서는 휴대폰 소지자중 운전 중 통화경험이 있는 운전자는 약 81%로 매우 높은 비중을 나타냈으며, 운전 중 문자전송 경험이 있는 운전자는 5명중 1명꼴(약18%)로 나타났다"".
또한 삼성교통안전문화硏의 TV·DMB 등 차량내 정보통신기기 사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운전자 10명 중 7명은 운전할 때 휴대폰을 사용하고, 이중 28.5%만이 핸즈프리를 이용해 통화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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