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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 위임형 리더십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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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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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응급실 위임형 리더십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1.1. 리더십의 정의
1.2. 리더의 특성
1.3. 리더십 이론
1.3.1. 특성이론
1.3.2. 행동이론
1.3.3. 상황이론
1.3.4.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1.3.5.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2. 존경받는 리더의 사례 분석
2.1. 이국종 교수
2.2. 이정화 간호과장

3. 효과적인 간호단위 관리자의 리더십
3.1. 지시적 리더십
3.2. 민주적 리더십
3.3. 섬기는 리더십

4. 간호 학생의 리더십 실천 사례
4.1. 응급실 실습 중 섬기는 리더십 발휘
4.2. 섬기는 리더십의 특성

5. 간호사의 리더십 개발 방안
5.1. 팔로워십 함양의 중요성
5.2. 단계적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며 힘을 북돋아 주고 영감을 주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즉, 리더십은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미쳐 조직의 목표 달성을 이끌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리더의 특성

리더의 특성은 리더와 비 리더를 구별하는 고유한 특성이나 자질이며,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를 구분하는 다양한 특성을 의미한다. 리더의 특성에는 신체적 특성, 성격, 능력 등이 포함된다.

먼저 신체적 특성으로는 키, 외모, 목소리, 힘 등이 있다. 리더는 보통 키가 크고 단정한 외모, 부드러운 목소리, 강건한 체력 등을 지녔다고 여겨진다. 이는 리더에게 권위와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성격 특성으로는 자신감, 정서적 안정성, 지배 성향 등이 있다. 리더는 외향적이고 자신감이 있으며, 안정적인 정서를 보인다. 또한 부하들을 지휘하고 통솔할 수 있는 지배 성향을 지니고 있다.

마지막으로 능력 특성으로는 지능,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통찰력, 문제해결 능력 등이 있다. 리더는 높은 지적 수준과 언어 구사력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또한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통찰력, 문제 해결 능력을 통해 상황을 적절히 판단하고 대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리더는 신체적, 성격적, 능력적 측면에서 타인과 구분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부하들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1.3. 리더십 이론
1.3.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소수의 사람들은 위대해질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위인이론이다. 즉, 리더와 비 리더를 구별하는 특성, 나아가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를 구성하는 다양한 특성을 규명하려는 이론이다.

특성이론에 따르면 성공적인 리더는 지성, 의지력, 인성, 과업 수행력 등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대부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다. 따라서 특성이론은 리더십을 가진 사람은 누군지를 찾아내어 이들을 조직의 리더로 육성하고자 한다.

특히 리더의 특성 중에서도 신체적인 특성, 성격, 능력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신체적인 특성에는 키, 외모, 목소리, 힘 등이 해당되며, 성격적 특성으로는 자신감, 정서적 안정성, 지배 성향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능력 측면에서는 지능,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통찰력, 문제해결 능력 등이 요구된다고 본다.

이처럼 특성이론은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리더를 선발하고 육성하고자 하였다. 즉,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인력의 특성을 파악하여 변화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리더를 발탁하고자 하였다.


1.3.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지도자의 여러 가지 특정한 행동이 추종자들의 업적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리더십 행동의 유형과 리더십의 유효성을 규명하는 것을 초점으로 하여 연구한 이론이다."리더십의 유형은 과업 지향적 행동, 관계 지향적 행동으로 직무중심과 구성원을 중심으로 이론이 성립되며, 리더는 생산과업 중심의 행동, 생산방법과 절차 등 세부적 사항에 관심을 가지고 공식적 권한에 의존하여 구성원을 감독하는 행동을 보이는 반면, 구성원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구성원의 욕구 충족과 발전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권한 위임을 통해 자유재량을 많이 주는 행동을 보인다."


1.3.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여러 상황적 조건을 구체화하고 상황적 조건에 따른 리더십 행동과 그 효과를 집단 성과와 집단구성원의 만족감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리더십의 효과성을 상황과 연계시키고자 한 이론이다.

상황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상황적합성 이론, 경로-목표이론, 상황대응 리더십이론, 3차원 관리유형이론 등이 있다.

상황적합성 이론에 따르면 리더의 행동양식은 집단의 성과나 구성원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그 영향력은 집단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로-목표이론은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강조하며, 리더는 구성원들이 목표달성에 필요한 경로를 찾아가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리더는 상황에 따라 지시형, 지원형, 참여형, 성과지향형 리더십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상황대응 리더십이론은 리더십 발휘 장면을 주도성-관계지향의 두 차원으로 나누어 분석하며, 네 가지 리더십 유형(지시적...


참고 자료

염영희 외(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간호관리학 임영희 외 수문사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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