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RPA를 통한 작업효율 향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개요
1.1. RPA의 개념 및 특징
1.2. RPA 도입의 배경
1.3. RPA의 기대 효과
2. RPA 기술의 발전 방향
2.1. RPA의 미래 방향
2.2. RPA 기술 발전 단계
3. RPA 적용 사례
3.1. 국내 기업의 RPA 도입 현황
3.2. 산업별 RPA 활용 사례
4. RPA 도입 전략 및 방안
4.1. 기업의 RPA 도입 전략
4.2. RPA 컨설팅업체의 전략적 가이드
4.3. RPA 솔루션 벤더의 비즈니스 전략
4.4.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개요
1.1. RPA의 개념 및 특징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사람이 기본적으로 수행하는 표준화되어 있고 규칙에 기반하는 업무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RPA에서 "로보틱(Robotic)"은 RPA 소프트웨어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일하는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어온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RPA는 단순히 물리적인 로봇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하는 인지적인 일을 대신한다는 의미에서 컴퓨터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RPA의 워크스테이션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자동화는 사람과 같이 응용프로그램의 콘텐츠를 보고 유용한 데이터가 있는 필드를 찾아내고, 다른 창에 있는 데이터를 복사하고, 트랜잭션을 시작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사람의 비즈니스 경험 등이 필요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에는 결정권을 사람이 갖고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와 같이 로봇이 사람의 "소프트웨어 조수"와 같이 행동하고 비즈니스 로직에 따라 워크스테이션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Robotic Desktop Automation(RDA)라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로봇은 이메일에 첨부된 파일을 열고, 데이터를 기록하고 다시 입력하는 등 사람의 행동을 흉내 내어 업무를 수행한다. 로봇은 Middle 및 Back-Office 센터에 투입되어 눈에 보이지 않게 업무를 수행하거나, 고객과의 상호작용 과정동안 상담원들을 지원하는 등 Front-Office 업무를 지원하기도 한다.
RPA의 잠재적 혜택은 직원 수 축소를 통한 비용 절감, 낮은 오류율, 서비스 개선, 소요 시간 단축, 운영의 확정성 확대 및 컴플라이언스 개선 등이 대표적이다.
1.2. RPA 도입의 배경
RPA 도입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먼저,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과 로보틱 분야의 성장으로 백오피스 오퍼레이션이 생산성 증대 및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지원 센터로 진화하고 있다. 자동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지원 시스템은 보다 효율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자동화된 봇이 단순 반복 업무를 처리하는 동안 인간은 경영진에게 더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부가가치의 증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둘째, 신속한 변화에 대한 니즈가 중시되고 있다. 비즈니스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기존의 백오피스들은 실시간으로 지원을 제공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시스템을 변혁시킬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변혁과정에 많은 시간과 예산을 투입하고자 하지 않는 기업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RPA가 대체로 3~6개월 내에 구축이 완료되어 즉시적으로 효과를 내기에 적합한 솔루션이라는 특징은 많은 기업 및 기관들이 RPA 도입을 검토하게 된 배경이라 볼 수 있다.
셋째, 실제 다수의 신설 프로세싱 센터(Processing Center)들이 프로세스 간소화 및 자동화를 통해 전체적인 생산성이 증대하는 효과를 경험함에 따라 동일한 조처를 하고자 하는 기업 및 기관들이 증가하고 있다.
넷째, 단순한 "Lift and Shift" 개념을 넘어 대대적인 프로세스 변화를 추진하려는 기업 및 기관들이 늘어나고 있다. 부분적인 신기술 도입이라든지 프로세싱 센터의 이전을 통해서는 상기 효과들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은 대다수의 기업들 및 기관들이 이미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백오피스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경영진은 기존의 백오피스가 수동적인 지원업무를 넘어 가시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해내기 원하고 있다. 이들은 백오피스에서 제공하는 인사이트, 정보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하여 시장에서 경쟁사들을 상대로 비교우위를 점하고 싶어 하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양질의 의사결정을 내리고자 한다. 단순 업무를 봇에게 일임함으로써 백오피스 임직원들은 소속 기업 또는 기관의 이해관계자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이고, 그들에게 현안들에 대해 보다 건설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3. RPA의 기대 효과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RPA 소프트웨어는 다른 자동화 소프트웨어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사이클 타임을 줄...
참고 자료
Anagnoste, S (2017). 로봇 자동화 프로세스 ‑ 다음 주요 혁명 측면
페티, C (2017). 대화형 상거래의 기술.
HFS Research (2022),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 작업 방식 변경 백서
Anagnoste, S (2017). 로봇 자동화 프로세스 ‑ 다음 주요 혁명 측면
페티, C (2017). 대화형 상거래의 기술.
HFS Research (2022),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 작업 방식 변경 백서
UiPath 홈페이지
Blue Prism 홈페이지
Automation Anywhere 홈페이지
Kofax 홈페이지
Pega RPA 홈페이지
Microsoft Power Automate 홈페이지
NICE 홈페이지
Rocketbot 홈페이지
Gartner RPA 보고서
삼정KPMG, RPA 도입과서비스혁신, 삼정KPMG 경제연구소, Issue Monitor 제72호, Oct, 2017,
양성용․박대우, 공공기관 Robotic Process Automation 적용사례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2018.
윤일영, 로봇과 비즈니스의 융합,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융융합 Weekly TIP, 2017.
이창섭, RPA, Office에 가져다 줄 변화, 디지에코보고서, KT경영경제연구소, 2017.
정제호, 주 52시간 시대의 해법, RPA를 주목하라, 포스코 경영연구원, 2019.
최상웅, Robotic Process Automation(RPA) 도입을 통한 기대성과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요소순위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최상웅 외, RPA 도입을 통한 기대성과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2018.
현영근․이주연, 융․복합 시대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동향분석 및 미래방향, 디지털융복합연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