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산업 안전과 보건
1.1. 작업장 유해요인 분류
작업장의 유해요인은 화학적, 물리적, 생물학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화학적 인자는 유기화합물, 금속류, 산 및 알칼리류, 가스상물질, 분진 등을 포함한다. 대표적으로 벤젠, 톨루엔, 이황화탄소, 수은, 납, 크롬, 황산, 황화수소, 면분진, 용접흄 등이 있다. 이러한 유해화학물질들은 호흡기 자극, 중독, 암 등 다양한 건강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물리적 인자에는 소음, 진동, 방사선, 이상기압, 이상기온 등이 포함된다. 소음은 청력장애, 진동은 손-팔 증후군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방사선 피폭은 세포 손상 및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
생물학적 인자로는 혈액매개 감염원, 공기매개 감염원, 곤충 및 동물매개 감염원 등이 있다. 에이즈, 간염, 결핵 등의 병원체에 노출될 경우 감염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유해인자들이 산업현장에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근로자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1.2. 산업장 유해물질과 건강문제
1.2.1. 중금속으로 인한 건강문제
중금속으로 인한 건강문제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중금속은 작업장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유해물질 중 하나로, 납, 수은, 크롬, 카드뮴, 망간 등이 대표적이다.
중금속 중독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되는데, 급성 중독의 경우 구토, 설사, 급성위장염, 복통, 착색뇨, 간·신장 기능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만성 중독의 경우에는 더 심각한 증상이 발현되는데, 폐기종, 단백뇨, 뼈의 통증, 골연화증, 골다공증 등이 대표적이다. 이타이이타이병은 대표적인 만성 중금속 중독 사례로, 카드뮴 중독으로 인해 뼈가 연화되는 증상이 나타났다.
중금속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건강 문제를 야기한다. 납의 경우 피부 창백, 청회색의 잇몸선, 혈액검사상 코르로포르피린 증가, 뇌와 신경계통 이상 등의 증상이 관찰된다. 수은 중독은 구내염, 근육진전, 정신증상 등을 유발하며, 크롬은 코, 폐, 위장점막 병변과 기침, 두통, 호흡곤란 등을 야기한다. 카드뮴은 폐기종, 단백뇨, 뼈의 통증 및 골다공증을 유발하며, 베릴륨은 폐에 특징적인 육아종성 변화를 일으킨다.
따라서 산업현장에서 중금속 노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환경 개선, 보호장비 착용, 정기적인 건강검진 등이 필요하다. 특히 작업 전 MSDS(물질안전보건자료)를 숙지하여 중금속 노출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적절한 보호구 착용을 통해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통해 중독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2. 산업장 간호사의 역할과 관련된 보건의료정책
산업장 간호사의 역할과 관련된 보건의료정책"이다. 산업장 간호사는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직무와 안전보건관리규정 및 취업규칙에서 정한 직무를 수행한다. 이에는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작업관리, 보건과 관련된 보호구의 구입 시 적격품 선정, 물질안전보건자료의 게시 또는 비치, 근로자의 건강관리·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지도 등이 포함된다. 또한 해당 사업장의 근로자보호를 위한 외상 등 흔히 볼 수 있는 환자의 치료, 응급처치, 부상·질병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처치, 건강진단 결과 발견된 질병자의 요양지도 및 관리, 의약품의 투여 등의 의료행위도 수행한다. 이 외에도 작업장 환기장치 및 배기장치 점검과 작업 방법 개선 지도, 사업장 순회점검·지도 및 조치의 건의, 직업성질환의 발생 원인조사 및 대책수립, 산업재해 통계 유지·관리를 위한 지도·조언, 법 위반 근로자에 대한 조치 건의, 업무수행 내용의 기록·유지 등의 역할을 한다.
2. 화학물질 노출과 건강
2.1. 화학물질 노출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