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타벅스 성장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타벅스의 개요
2.1. 스타벅스의 성장 과정
2.2. 스타벅스의 브랜드 정체성
3. 스타벅스의 경쟁 전략
3.1. 제품 차별화
3.2. 가격 전략
3.3. 유통 전략
3.4. 프로모션 전략
4.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
4.1. 고객 경험 중심의 마케팅
4.2. 지속 가능한 공급망 관리
4.3. 인적 자원 관리
5. 스타벅스의 미래 전략
5.1. 디지털 전환
5.2. 신시장 개척
5.3. 지속 가능성 강화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양의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한다. 그런데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한 많은 상품은 어딘가에 쌓이거나 단순히 버려지게 된다. 이렇게 생산하여 판매하지 못한 상품은 그 자체로 기업에 손해를 발생시키고 손해를 입기 시작한 기업은 곧이어 시장에서 사라지고 만다. 기업은 따라서 살아남기 위하여 자사 상품을 소비자에게 선택되게 할 수 있는 다른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무언가가 필요하게 되었다. 상품의 디자인이 특별할 수도, 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특별할 수도, 혹은 AS가 다른 기업과 비교해 특출난다거나 유통 서비스가 특출난다거나 하는 다른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게끔 만드는 기업의 아이덴티티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특히 기업의 활동 무대가 전 세계로 커지고 있는 현대에는 이러한 현상이 점차 커지고 있다. 경쟁해야 하는 기업이 전 세계의 기업으로 확장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글로벌 기업은 다른 기업과는 다른 특별한 무언가가 반드시 존재한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시대 상황을 바탕으로 스타벅스 Starbucks이라는 기업이 가진 독특함이 무엇인지 논해보고자 한다.
2. 스타벅스의 개요
2.1. 스타벅스의 성장 과정
스타벅스의 성장 과정은 다음과 같다.
하워드 슐츠는 지금의 스타벅스가 있게끔 한 장본인이다. 그의 커피에 대한 열정은 미국 시애틀의 작은 커피집이었던 스타벅스를 지금 굴지의 글로벌 커피 기업으로 바꾸어 놓았다. 지금 전 세계의 어디를 가더라도 초록색 스타벅스 로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그런데 스타벅스가 처음 기업으로서 발돋움할 무렵, 스타벅스는 절대 거대 기업이 아니었다. 오히려 거대 커피 기업들 틈바구니에서 간신히 유지되던 작은 커피 판매장이었을 뿐이다. 처음 스타벅스의 전략은 지금처럼 깔끔한 매장 스타일, 윤리적인 원두 구매 등이 아니었다. 미국에서 대중적인 음료에 불과했던 커피를 그저 소매점 스타일에 맞게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판매를 시도하였을 뿐이다.
그러나 하워드 슐츠는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가 미국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간파한다. 또 기존의 이윤만을 추구하던 커피 무역에 거부감을 사람들이 느끼고 있다는 점 또한 파악한다. 이에 따라 하워드 슐츠는 고급화 전략을 사용한 매장을 우선 키워나간다. 이에 더하여 제3국에서 비윤리적으로 생산되던 커피에 대하여 제값을 주고 사며 기업으로서 윤리적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커피 무역을 시도한다. 그럴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전 매장에서 동일한 음료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최대한 트렌디하고 깔끔한 매장의 모습과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당연히 처음에 이러한 시도는 멍청한 짓으로 여겨졌다. 커피라는 음료가 미국에서 가지는 역사적인 지위를 생각해 볼 때, 커피는 물 대신에 서민들이 먹는 기호품 정도로나 받아들여졌지, 고급 음료라는 이미지는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또 당장 3분의 1 이하의 가격으로 커피 원두를 들여올 수 있는데 그보다 훨씬 비싼 값을 치르고 원두를 들여오는 것은 누가 생각해도 단기적으로는 기업으로 발돋움하려 하는 스타벅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없었다. 여기에 더하여 커피집은 커피집 나름의 맛과 분위기가 있다는 사람들의 믿음에 반하여 일률적으로 커피의 맛과 매장 분위기를 여러 매장에서 동일하게 제공한다는 것은 기존의 편견을 완전히 뛰어넘는 파격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하워드 슐츠의 전략은 그대로 들어맞았다. 다른 커피 기업들과는 다른 고급화 전략이 미국인들의 시각을 사로잡았다. 또 인권의 문제가 수면 위로 급부상한 뒤 공정 무역을 통해 커피를 들여온다는 사실 자체가 커피를 소비하는 소비자 관점에서 굉장한 윤리적 효용을 제공하였다. 스타벅스 이용률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또한 가게의 특색이라 여겨졌던 커피의 맛을 여러 매장에서 동일하게 제공한다는 점은 그만큼 커피의 질을 여러 매장에서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으로도 생각할 수 있었다. 세계 어느 곳을 가더라도 최소한의 품질 이상의 커피를 제공하기 때문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커피가 되었다는 것이다. 트렌디하고 깔끔한 분위기의 매장 인테리어는 젊은 층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Onward 온워드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의 혁신과 도전, 하워드 슐츠, 조앤 고든 지음, 8.0(에이트 포인트), 2011
연합인포맥스, 데이터로 본 스타벅스, 인구와 경제가 성장에 '변수', 2022.4.5.
스퀴즈그로스, 스타벅스 마케팅 전략 : 배울 수 있는 8가지 교휸, 2022.2.18.
동아비즈니스리뷰, 스타벅스의 출점전략, 2013.7.
조선비즈, [스타벅스 경영]⑥ 강남구 73개•도봉구 1개...출점전략의 비밀, 2019.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