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시 활동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계획안
1.1. 육상 교통 기관 알아보기
1.2. 동시 '신호등' 배우기
2. 동시수업 활동계획안
2.1. 우리 생활 속 경제
2.2. 돼지저금통
3. 영유아 동시 활동 수업 계획안
3.1. 동시 활동의 필요성
3.2. 동시 활동의 중요성
3.3. 동시 활동계획안 1
3.4. 동시 활동계획안 2
3.5. 동시 활동계획안 3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계획안
1.1. 육상 교통 기관 알아보기
육상 교통 기관은 육로를 통해 사람과 물건을 실어나르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의미한다. 육상 교통 기관에는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기차 등이 있으며, 각각의 특성과 용도가 다르다.
자전거는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다. 자전거는 교통체증이나 주차 문제에서 자유롭고, 운동 효과까지 있어 도심 내 단거리 이동에 편리하다. 하지만 속도와 이동거리에 제한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오토바이는 자전거보다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오토바이는 좁은 길을 잘 통과할 수 있어 교통 체증이 심한 도심에서 활용도가 높다. 그러나 안전성이 낮고 배기가스로 인한 공해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자동차는 가장 보편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육상 교통 기관이다. 자동차는 편리성과 빠른 이동 속도, 긴 이동 거리로 인해 현대인의 삶에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되었다. 하지만 주차 문제, 환경 오염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기차는 철도를 통해 사람과 화물을 수송하는 대량 수송 기관이다. 기차는 한 번에 많은 사람과 화물을 실을 수 있어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다. 또한 공해 배출이 적어 친환경적이며, 도로 교통에 비해 정시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노선 확장에 큰 비용이 들고 기동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각각의 육상 교통 기관은 고유한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상황과 용도에 따라 적절히 선택되어야 한다. 육상 교통 기관의 발달은 우리 현대 사회의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1.2. 동시 '신호등' 배우기
신호등과 횡단보도는 어린이들의 안전한 보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교통시설이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신호등의 색깔과 사용법을 동시를 통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동시에는 리듬감과 반복적인 표현이 있어 유아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운율을 통해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먼저 신호등과 횡단보도의 사진을 보여주며 유아들의 관심을 끌었다. 유아들이 신호등의 색깔과 사용법을 인지하도록 교사가 질문을 던지고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배경지식을 활성화시켰다.
이어서 교사는 동시 "신호등"을 들려주었다. 동시에는 ...
참고 자료
유치원 지도서 : 교육과학 기술부
명지전문대학 부속 명지유치원(1998), 3·4세 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4세 보육프로그램 : 보건복지 가족부
달크로즈 음악을 기초로 한 동시활동이 영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손재옥, 계명대학교 대학원, 2014
꼬망세
월간육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