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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감유실과 정체감유예 구분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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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체감유실과 정체감유예 구분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아정체감의 개념
2.1. Erikson의 자아정체감 개념
2.2. Marcia의 자아정체감 개념

3. 자아정체감의 유형
3.1. 자아정체감 혼미
3.2. 자아정체감 유실
3.3. 자아정체감 유예
3.4. 자아정체감 성취

4. 자아정체감 유실과 자아정체감 유예의 차이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Erikson은 자신의 실존에 대한 물음이 자아의 발견이라고 하는 과업으로 통합되어 가는 것에 대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규정하였다. Erikson은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가 초기에 결정되는 것이 아닌 전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과정으로 보았으며, 이러한 발달과정 중에 자아정체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중에서도 특히 12세에서 18세의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생리, 신체적 그리고 지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청소년들은 많은 충동과 무한한 동경심, 그리고 호기심을 갖게 된다. 그러나 많은 청소년들이 이 시기에 경험의 미숙으로 인해 수많은 좌절과 회의 및 불신을 경험하게 된다. 이런 좌절 및 방황을 겪으며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가와 가정 및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고자 한다. 여기에 더불어 청소년은 타인의 눈에 비춰진 자기가 누구인가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게 된다. 이는 자신의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자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지 못한 채 이러한 것에 몰두하게 되면, 많은 역할 혼란을 겪게 된다. 자신에 대한 건전한 자아정체감을 정립한다는 것은 현재 자신의 위치에 대해 알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 가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을 잘 형성한 사람은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자아정체감을 통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자아정체감의 개념
2.1. Erikson의 자아정체감 개념

Erikson은 자아정체감에 대해 "전기적이며 병리적이고 이론적인 각도에서 포괄적이며 함축성 있게 접근했다"고 볼 수 있다. Erikson이 말한 자아정체감은 "의식적인 개인적 정체감"이라 할 수 있고, "성격의 연속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무의식적인 노력을 의미"하기도 하며, "자아통합 현상의 준거나 집단의 전체적인 이상과 자아정체감의 내적인 결속유지를 ...


참고 자료

박아청, 정체감 연구의 전망과 과제, 학지사, 2003.
신명희 외,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양지웅, 청소년 자아정체감 지위의 성별 간 및 학년 간 비교, 인하대학교교육연구소, 2014.
권현미(2010).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강도, 자아정체감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신경원(2010). 중학생의 자아정체감 수준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신경원. "중학생의 자아정체감 수준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최혜경.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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