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이해
1.1. 교육과정의 개념과 발전
교육과정은 영어 'curriculum'을 우리말로 옮긴 것으로, '커리큘럼'의 어원은 '달리다, 경마로(競馬路)'와 같은 뜻을 가진 라틴어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공부해 나갼아할 일련의 내용항목들' 또는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의 개념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되어 왔다. 초기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주를 이루었는데, 이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교수요목으로 보아 학습에서 학습자가 공부할 내용이 정해져 있다고 본 견해이다. 학교교육이 시작된 이래로 1920년대 전후까지 지속되었던 이 관점에서는 학교가 항상 변하는 일시적인 것보다는 항구적인 것을, 현상적인 것보다는 본질적인 것을, 단편적인 사실보다는 원리원칙을, 실제적인 것보다는 이론적인 것을 중시하였다. 따라서 문화유산의 전달이 주된 교육내용이 되었고, 교사중심, 설명 위주의 교수법, 한정된 교과영역 내에서의 학습활동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이후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나타났는데, 이는 '학교의 지도하에 학습자가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관점이다. 실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현명하게 해결하고 새로운 사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경험들을 교육해야 한다는 요청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가정교과, 공예 등 실과, 공민 등의 교과가 구성되기도 하고 바느질, 목장 견학, 기계조립 등의 체험학습을 내용으로 하는 교과가 구성되었다. 1930년대를 전후해서 나타나 1950년대가 끝날 때까지 지속되었던 이 관점에서는 학습자의 흥미, 필요, 욕구에 기인해서 자발적으로 생기는 경험에 초점을 두었고, 교사는 조력자·안내자·상담자의 위치에 있었다.
이후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했는데, 이는 각 학문에 내재한 지식 탐구과정의 조직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관점이다. 1960년대에 와서 교육과정의 개념이 또 다른 변천을 겪게 되었는데, 타일러는 교육목적 및 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 과정의 계획 및 운영, 성취도평가 등으로 나누어 교육계획의 철저함과 일련의 구조화된 학습 결과를 강조하였다. 또한 브루너는 각 교과가 나타내고 있는 지식의 본질을 가장 명백히 표현할 수 있도록 그 지식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것, 지식의 구조는 지식의 기본개념, 기본적인 아이디어, 핵심개념 등과 동의어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교과내용은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동일하되, 학년의 진전에 따라 그 수준이 달라지도록 나선형 방식으로 조직되었다.
이후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였는데, 이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관점이다. 학교생활 중의 경험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서 뜻한 학교의 지도·계획·의도에 의해 갖게 되는 경험과 학교의 지도·계획·의도가 없는데도 갖게 되는 경험을 모두 포함한다. 이 관점에서는 교육의 본질을 자아실현으로 설정하고 인간다움의 회복에 특별한 중요성을 부여하며, 학교의 제도와 조직 및 인간관계를 포함하는 풍토조성에 관심을 두고 교사의 교육관을 중시한다. 교사는 인간주의적이어야 하며, 진실된 교사, 한 개인의 학습자에 대한 존중, 공감적 이해, 애정 등을 특성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관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였는데, 이는 '학습자가 자신과 세계에 대해 맺고 있는 구체적 관계들의 이해 및 관계 수행'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관점이다. 자신과의 반성적 관계, 자신과 타인과의 배려적 관계, 자신과 자연과의 질서 이해적 관계를 수행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 관점에서는 개인의 발달을 가져오는 중심 개념으로 관계를 강조하면서 개인의 자아는 고립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 환경인 생태계와 상호작용하면서 공동체적으로 발달한다고 본다.
이처럼 교육과정의 개념은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해왔으며, 그에 따라 교육의 목적과 방식, 내용 등이 변화해왔다. 이는 교육과정이 교육의 근간이 되는 핵심적인 개념인 만큼 교육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왔음을 보여준다.
1.2. 유아교육과정의 특성
유아교육과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은 양육과 교육의 양면성을 갖는다. 유아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성장 발달을 위해서는 유아를 위한 직접적인 양질의 교육과 함께 부모 및 지역사회의 교육적 협조와 애정적 유대가 필수적이다. 유아에게 행해지는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건전한 인격 형성을 위한 통합적인 양육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유아교육은 포괄성을 가진다.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도덕적, 성격적 발달이 결정적인 시기이므로 유아에 대한 교육은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셋째, 유아교육은 기초성을 갖는다. 유아기는 인생의 장구한 여정에서 처음으로 대면하게 되는 교육으로서, 앞으로 다가올 학습과 전인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넷째, 유아교육과정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일 수도 있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일 수도 있으며, 교사의 교수계획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일련의 문서화된 교수요목일 수도 있으며, 특정 프로그램일 수도 있다. 유아교육과정은 다양한 유형으로 존재할 수 있다"."
다섯째, 유아교육과정은 발현적 교육과정의 성격을 가진다. 유아교육과정은 교사의 계획에 의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의해 전개되는 교육과정으로, 유아의 잠재된 능력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돕는다"."
이처럼 유아교육과정은 양육과 교육의 양면성, 포괄성, 기초성, 다양한 유형, 발현적 성격 등의 특성을 가진다.
1.3.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요소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로 이루어진다.
첫째, 교육목표는 유아에 대한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관점을 반영하여 설정된다. 먼저, 철학적 관점에서는 유아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자 하는 낭만주의, 유아를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진보주의, 유아의 실용적인 생활능력 향상을 중시하는 실용주의 등이 반영된다. 심리적 관점에서는 유아의 발달단계와 흥미, 요구를 고려하고자 하는 성숙주의, 행동 변화를 강조하는 행동주의, 인지발달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강조하는 인지발달이론, 유아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을 중요시하는 정신분석이론 등이 반영된다. 사회적 관점에서는 저출산·고령화, 다문화사회, 미디어리터러시, 환경보전, 인공지능 등 현대사회의 요구가 반영된다. 이러한 배경과 관점을 토대로 교육목표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 함양 등으로 설정된다.
둘째, 교육내용은 유아의 발달적 수준, 개별적 특성, 사회·문화적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고 조직된다. 교육내용에는 유아의 생활경험과 흥미에 기반한 주제 중심 내용, 사실과 기술 중심의 내용, 교과영역 중심 내용, 학문 개념 중심 내용 등이 통합적으로 포함된다. 이때 내용 선정과 조직은 유아의 발달수준과 특성,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여 논리적, 발달적, 심리적으로 체계화된다.
셋째, 교육방법은 유아중심·놀이중심의 접근방식을 추구한다.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른 자유로운 참여와 놀이를 통한 학습,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또한 개별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한다.
넷째, 교육평가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누리과정 운영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 운영 전반을 평가하며, 평가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 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이처럼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발달과 요구, 사회적 요구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요소를 체계적으로 구성함으로써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2. 유아교육과정의 기초
2.1.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다양한 교육철학적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
첫째, 항존주의(perennialism)는 변화하지 않는 절대적인 가치의 영원성을 주장한다. 대표적인 철학자인 허친스(Hutchins)와 아들러(Adler)는 학교에서 모든 학생을 위한 단일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전문직업교육이나 그 전 단계 교육은 학생들이 인문·예술·과학·언어 등 기본 교양교육을 마친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