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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심리학 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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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심리학 중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습의 이해
1.1. 학습의 정의
1.2. 간헐적 강화의 유형
1.2.1. 고정비율계획
1.2.2. 고정간격계획
1.2.3. 변동비율계획
1.2.4. 변동간격계획

2. 개인심리이론의 출생순위별 특성
2.1. 첫째 아이
2.2. 둘째 아이
2.3. 중간 아이
2.4. 막내
2.5. 독자

3. 생태학적 체계 이론
3.1.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
3.2.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
3.2.1. 미시체계
3.2.2. 중간체계
3.2.3. 외체계
3.2.4. 거시체계
3.2.5. 시간체계
3.3. 본인의 환경에 대한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습의 이해
1.1. 학습의 정의

학습은 "개인이 직접적인 경험이나 관찰을 통해 얻은 새로운 지식, 기술, 능력 및 가치관 등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즉, 학습은 개인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에 있어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변화를 야기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반응이나 일회적인 수행의 변화가 아니라,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 패턴의 변화를 동반한다. 따라서 학습은 개인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교육의 핵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간헐적 강화의 유형
1.2.1. 고정비율계획

고정비율계획은 반응이 정해진 수만큼 발생한 후에 강화한다. 이에 학습자의 특징은 부지런히 많이 반응하며, 강화 후에는 휴지한다.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예로 게임, 성과급 급여제, 삯일 등이 있다. 강화계획에 정해진 수만큼의 반응이 이루어지면 강화하는 방식이므로, 학습자는 강화가 주어질 때까지 열심히 행동하게 된다. 이후에는 강화가 주어진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반응이 감소하는 휴지 현상이 나타난다. 즉, 고정비율계획에서는 학습자가 최대한 많은 반응을 발생시키려 노력하다가 강화 후에는 반응을 줄이는 특징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1.2.2. 고정간격계획

고정간격계획은 강화하는데 필요한 그 반응의 수가 어떤 평균을 중심으로 변화된다. 즉, 평균 5회 반응에 반응하지만, 실제로는 2회째이거나 6회째 강화한다. 이에 학습자의 특징은 꾸준히 반응하며, 강화 후에 휴지가 고정비율계획보다 덜 나타나고 그 휴지시간보다 더 짧다.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예로 호랑이가 사냥감을 잡는 것, 물건 하나 팔 때마다 돈 받는 영업사원, 카지노 도박 등이 있다.


1.2.3. 변동비율계획

변동비율계획은 일정한 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하는 계획이다. 학습자의 특징은 강화 후 휴지한다.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예로 중간시험과 기말시험, 10분 간격으로 오는 버스가 막 떠나고 나면 다른 곳에 관심을 가지다가 정시가 되면 주목하는 행동 등이 있다.

즉, 변동비율계획은 일정한 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를 실시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강화 후에 활동을 멈추게 되는 휴지 현상을 보인다. 이는 실생활에서 중간시험과 기말시험, 또는 버스 운행 간격 등과 같은 상황에서 관찰할 수 있는 행동 패턴이다.


1.2.4. 변동간격계획

변동간격계획은 강화하는데 필요한 시간간격이 그 평균점을 기준으로 변화되며, 그 평균시간을 5분이지만 실제로는 3분이나 7분이 지나면 강화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학습자의 특징은 꾸준한 반응이며,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예는 거미줄을 쳐놓고 먹잇감을 기다리는 거미, 낚시꾼, 야생동물 전문 사진사 등이 있다. 변동간격계획은 학습자에게 강화에 대한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반응을 보이게 되고, 이는 행동이 꾸준히 유지되는 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변동간격계획은 행동을 지속적이고 꾸준히 유발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개인심리이론의 출생순위별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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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서창원·민윤기 공저, 「생활 속의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서울, 2017
김청송 외(2015),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이인정 외(20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현성용 외(2015),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차은경(2012),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초한 아동의 열등감과 부모양육의 상관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학교.
양철기, 「아들러의 출생순위 심리학」, 충청타임즈, 2015.02.05.
(www.cc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399269)
최영걸, 「아들러의 출생순위 이론」, 설악신문, 2017.11.27.
(www.soraknews.co.kr/detail.php?number=6949)
<아동발달> 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2023
이종복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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