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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침볼도 미술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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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침볼도 미술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미술 활동과 교육적 의의
1.1. 영유아를 위한 미술활동 두 가지
1.1.1. 명화감상 및 초상화 꾸미기
1.1.2. 크레파스 스크래치 활동
1.2. 미술활동의 교육적 의의
1.2.1. 감상활동을 통한 미술 이해
1.2.2. 다양한 재료 탐색 및 활용
1.2.3. 정서적 표현 및 창의성 증진

2. 만 5세 생활주제 '우리나라'의 교육계획
2.1. 월간 교육계획안
2.2. 주간 교육계획안
2.3. 일일 교육계획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미술 활동과 교육적 의의
1.1. 영유아를 위한 미술활동 두 가지
1.1.1. 명화감상 및 초상화 꾸미기

명화감상 및 초상화 꾸미기는 유아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이를 자신의 방식으로 재구성해보는 활동이다. 유아들은 작품 속 요소들을 관찰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며,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낸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미술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고, 창의성과 자아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이 활동에서는 유명 화가 '주세페 아르침볼도'의 작품 '베르툼누스'를 감상하며 작품 속 과일과 채소로 구성된 얼굴의 특징을 탐색한다. 유아들은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의 얼굴을 다양한 재료로 꾸며보면서 창의적인 표현을 시도한다. 이 과정에서 색, 질감, 구조 등 미술의 기본 요소를 탐색하고 활용하게 된다.

또한 명화 속 작가의 의도와 표현 기법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해보면서 미술에 대한 안목을 기를 수 있다. 유아들은 명화 감상 및 초상화 꾸미기 활동을 통해 미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1.1.2. 크레파스 스크래치 활동

크레파스 스크래치 활동은 미술활동의 한 유형으로, 도화지에 다양한 색의 크레파스로 바탕을 그린 후 검은색 크레파스로 덮어씌우고 긁어내면서 다채로운 무늬와 이미지를 표현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유아들에게 색채 탐색과 창의적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먼저, 유아들은 크레파스로 도화지에 자유롭게 색을 칠하면서 색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색과 색의 혼합, 칠하는 방식에 따른 효과 등을 탐색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화면을 만들어갈 수 있다. 그 다음으로 검은색 크레파스로 덧칠하면 마치 하늘에 펼쳐지는 불꽃놀이 같은 효과를 내며, 긁어내기 작업을 통해 다양한 무늬와 선, 형태들이 드러나게 된다. 이는 유아들에게 큰 흥미와 재미를 주며,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게 한다.

크레파스 스크래치 활동은 유아의 미적 감수성과 창의성 계발에도 도움이 된다. 색과 재료의 다양한 활용, 독창적인 표현을 통해 유아는 미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이 활동은 유아의 정서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참고 자료

탐색·표현·감상의 통합적 유아미술교육. 이정옥·임수진. 정민사(2015)
아동미술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방안연구. 전치정. 계명대학교(2008)
유아미술교육. 우수경 외. 공동체(2016)
아동미술. 이소은·권기남. 양서원(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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