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설명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입학 준비와 적응
1.1. 유아교육기관 입학을 위한 준비
1.2. 입학 상담 및 관찰
1.3.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1.4. 부모 오리엔테이션
1.5.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세와 태도

2. 외국의 우수 어린이집 사례
2.1. 세이시 어린이집
2.2. 토리야마 어린이집
2.3. 메구미 어린이집
2.4. 요시노 어린이집

3. 새 학기 신입원아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3.1. 새 학기 전체 오리엔테이션 내용과 방법
3.2. 새로운 영아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내용과 방법
3.3. 새로운 영아를 위한 오리엔테이션에서 담임교사의 자세와 역할

4. 학기 중 새로운 영아의 적응
4.1. 초기 적응을 돕기 위한 교사 전략
4.2. 적응지도 목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입학 준비와 적응
1.1. 유아교육기관 입학을 위한 준비

부모(또는 법정대리인)는 어린이집을 선택해 입학 대기 신청을 하거나 온라인 신청 시 보호자가 임신육아포털아이사랑(www.childcare.go.kr)으로 입학 대기를 직접 신청해야 한다. 부모(또는 법정대리인)는 입교 대기 신청 전 장애통합어린이집에 먼저 연락하여 운영 사항을 안내받는 것이 좋다. 부모(또는 법정대리인)는 아동 등록 시 '장애아보육료지급여부'에 체크를 한 후 대기 신청을 하며 이후, 입소 대기 순번을 경합한다. 교육기관의 교사, 시설장은 대기 신청 접수를 받아 기본 정보를 기록하고, 부모와 장애아가 함께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상담할 시간을 정한다. 또한, 어린이집 시설장은 보육포털 서비스의 대기자 명단을 확인하여 장애아가 대기를 하면 전화상담을 통해 '대기자 신청서'를 작성하고, 상담 일정을 계획하여 수시로 상담 및 자료를 정리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다. 한편, 입소대상자인 등록장애아는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평가 결과 통지서, 장애 소견이 있는 의사 진단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1.2. 입학 상담 및 관찰

입학 상담 및 관찰은 장애유아와 부모가 교육기관에 방문하여 이루어지는데, 부모와 장애유아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먼저 장애유아와 부모는 학부모 대기실에서 기다리게 된다. 대기실에는 장애유아가 익숙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놀잇감을 배치하여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이후 입학을 위한 면담이 진행되는데, 면담에서는 장애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면담 내용은 주로 장애유아의 발달 정보, 가정환경, 부모의 양육 태도 등을 파악하는데 활용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장애유아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입학이 확정되면 반 배치를 위해 장애유아에 대한 관찰이 이루어진다. 놀잇감이 준비된 교실에서 놀이 형태, 지시 따르기, 부모와의 분리 등을 관찰하여 장애유아의 발달 수준과 적응 정도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장애유아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입학 상담 및 관찰은 장애유아와 부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를 통해 교사는 장애유아의 특성과 필요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으며, 개별화된 교육과 적응 지도를 계획할 수 있게 된다.


1.3.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장애유아가 처음 경험하는 유아교육기관 환경 적응과 교사 등 교직원들과의 관계 맺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장애유아는 익숙하지 않은 환경과 변화에 대한 저항이 강한 편이므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을 통해 낯선 환경에 대한 정서적 안정감과 함께 서서히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은 보통 입학 전 약 2주 정도 시간을 두고 진행하며, 장애유아, 부모,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좋다. 프로그램 구성 시 유아가 교사와 함께 활동하는 동안 흥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놀이 중심으로 구성하며, 교사는 유아와 정기적으로 통화하여 편안함과 친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아가 특별히 좋아하는 활동이나 놀잇감을 사전에 파악하여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이러한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가 유아교육기관과 교사에 대해 신뢰감과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유아의 효과적인 적응을 위해 필수적이다.


1.4. 부모 오리엔테이션

부모 오리엔테이션은 장애유아를 둔 부모와 교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소그룹 형태로 진행된다. 여기서 교육기관은 자신의 보육철학과 운영방침, 교육과정 등을 상세히 안내하여 부모의 이해와 협력을 이끌어낸다.

특히 장애유아 부모에게는 통합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장애유아를 위한 지도 방향 등이 추가로 안내된다. 이를 통해 부모는 교육기관의 교육방침과 프로그램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극적인 협력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교육기관의 설립 목적, 보육철학, 교육내용 및 방법, 하루일과, 급식 및 간식, 건강·안전·영양 관리, 부모 참여 프로그램, 주요 행사 등이 소개된다. 또한 입소 준비 사항과 교직원 소개도 이루어진다.

오리엔테이션 방식은 사전 안내문이나 초대장 발송, 신입 부모 중심의 진행, 질의응답 시간 마련 등으로 진행되며, 소책자로 된 보육운영 계획서를 제공하여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부모와 교직원간의 신뢰와 협력관계 구축은 장애유아의 통...


참고 자료

최명희 저, 보육학개론, 공동체, 2021
박찬옥 저, 보육과정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정민사, 2020
민미희, 김정민 외 3명 저, 보육학개론, 파워북, 2020
성영화, 유민숙 저, 보육교사론, 공동체, 2021
나종혜, 신나리 외 3명 저, 보육학개론, 파워북, 2020
김지은, 문혁준 외 1명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20
서영숙, 보육학개론 , 양서원 , 1987
조혜경 , 기적의 어린이집, 쌤앤파커스 , 2012
http://home.ebs.co.kr/worldedu/index.html(EBS 세계의 교육현장)
일본의 유아교육 마라톤 아이들 , 2011
일본의 유아교육 기적을 부르는 4개의 스위치 , 2011
윤점룡 외,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7.
김정효, 특수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성베드로학교이야기), 학지사, 2017.
장애아보육 운영 실제. 조윤경 외. 한국보육진흥원. 2012
장애아 통합보육론. 이창미 외. 교육과학사. 2014.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학지사. 2011.
특수아동의 이해. 이미숙 외. 양서원. 2016.
현장중심의 장애통합 길라잡이. 송영선 외. 공동체.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