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 기획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웃도어 여행 상품 기획
2.1. 아웃도어 여행 트렌드 분석
2.2. 여행 상품 및 브랜드 소개
3. 환경 분석
3.1. PEST 분석
3.2. SWOT 분석
4. 마케팅 전략
4.1. 목표 시장 설정
4.2. 포지셔닝 및 홍보 방안
5. 전통시장 문화프로젝트 상품화
5.1. 전통시장 상징 개발
5.2. 다양한 매체 활용
5.3.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6. IT 및 컴퓨터 시설 조사
6.1. 조사 목적
6.2. 조사 내용
6.3. 조사 방법
6.4. 조사 일정표
6.5. 조사 예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전통시장은 자연적으로 또는 사회경제적 필요로 인해 조성되며,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가 상호 신뢰에 기초한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주로 주거 밀집지역 근처에 위치하며, 지역민들의 수요에 맞는 식료품이나 생필품 위주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통시장은 그 지역의 고유한 개성과 특색을 담고 있어 지역민들의 의식주, 생활양식 등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현재 전통시장은 시설이 노후화되고 경쟁력이 낮은 영업방식을 취하여 유통 업체들 가운데 가장 불리한 상황이다. 또한 소비자들의 생활방식이 변화하면서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고, 매일 조금씩 구매하던 전통시장의 구매 방식과 다르게 주말에 대량으로 일괄 구매하는 방식으로 쇼핑스타일이 바뀌었다. 소비수준의 양극화 추세와 함께 중저가 위주의 상품군으로 구성되었던 전통시장은 대형마트나 백화점, 온라인쇼핑에 밀려 수요가 감소했다. 정부의 다양한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정책이 진행되고 있지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시설 개선만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다. 전통시장 고유의 개성은 무시되고, 획일화되고 질 낮은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객들로 하여금 전통시장을 찾을만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기이다. 전통시장만의 정체성을 찾아내고 홍보하는 특성화 콘텐츠 개발 과정이 요구되고 있다. 그 지역의 특성을 살린 독창성 있는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지속 가능한 전통시장의 환경개선 전략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전통시장 문화프로젝트 상품화 기획과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여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2. 아웃도어 여행 상품 기획
2.1. 아웃도어 여행 트렌드 분석
최근 코로나19의 유행 이후로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즐기고자 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골린이"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그동안 특수한 연령대 및 기호의 사람들만이 즐기는 스포츠로 여겨졌던 골프를 새롭게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가 하면,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등산하는 과정을 촬영하는 등산 브이로그가 유행할 만큼 등산 인구도 증가하였다. 이외 낚시, 캠핑과 글램핑, 스키와 스노보드 등 야외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 없이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즐길 수 있는 아웃도어 액티비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2. 여행 상품 및 브랜드 소개
본인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여 새롭게 구상하고자 하는 여행 상품의 브랜드는 "밖으로 : OUT-DOOR"이다. '밖으로' 및 '아웃도어'라는 명칭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연계한 여행 상품들을 해당 브랜드를 통해 설계하고 판매하고자 한다. 예컨대 제주도의 골프 리조트를 연계한 제주도 골프 여행 상품이나 남해의 골프 리조트를 연계한 남해 골프 여행 상품, 강원도 설악산과 속리산 등을 트래킹할 수 있는 강원도 트래킹 여행 상품, 서해의 섬에서 캠핑과 낚시를 즐길 수 있는 낚시 글램핑 상품 등이다. 우선 국내의 다양한 여행 장소들을 발굴하여 아웃도어 활동도 즐기고 주거지를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휴식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의 여행 수요를 충족하고자 한다. 이후 코로나19 상황이 종식되고 국내와 국외의 이동이 한결 자유로워진다면 해외 각지에서 즐길 수 있는...
참고 자료
중앙시사매거진, [패션업계 두 얼굴-간만에 웃는 아웃도어 브랜드] ‘한물간 줄’ 알았더니 코로나19가 살리나, 2020.6.29.
매경헬스, [헬스리서치] 언택트 시대, 나의 '아웃도어 라이프'는?, 2021.8.26.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전통시장 환경개선디자인 연구 -성북구 정릉시장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천애리, 김민, 2017
해외 선진 전통시장을 통한 한국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 장흥섭,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