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고등학교 보호자동행체험학습신청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고등학교 보호자동행체험학습신청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생봉사활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학생봉사활동의 취지
2.2. 학생봉사활동의 주요 문제점
2.3. 주요 문제점들의 극복방안

3.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
3.1. 홍농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
3.2. 법성중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
3.3.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4. 방과후 프로그램의 종류
4.1. 방과 후 프로그램의 종류
4.2. 아이 돌봄 프로그램의 종류

5. 우리나라에 필요한 프로그램 및 개선방안
5.1. 우리나라에 필요한 프로그램
5.2. 개선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가족형태 역시 급변해왔다. 아동의 안전과 교육에 대한 책임이 부모에게 있으나 부모가 경제활동을 하는 경우 책임을 다할 수 없기 때문에 방과후 아동지도는 학교와 부모가 모두 아동을 보호할 수 없는 시간 동안 운영되는 아동보호 프로그램으로서 필수적인 프로그램이 되었다. 방과후 보호가 필요한 아동은 학교와 부모가 보호할 수 없는 시간동안 성인의 적절한 보호가 필요한 아동으로서 가장 시급한 대상 아동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령기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 중고등학생인 청소년들도 이에 포함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청소년들을 보호해 주는 기관이나 시설이 미비한데다가 아동과 성인의 과도기로 다양한 갈등과 문제를 지니고 있어 각별한 보호와 지도가 더욱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아동의 교육과 복지를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하는 방과후 프로그램과 아이돌보미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학생봉사활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학생봉사활동의 취지

학생자원봉사활동의 취지는 학교생활 중의 봉사활동을 통하여 사회 각 분야에 대한 실천적·체험적 경험을 갖게 하여 공동체의식과 민주적인 가치를 지닌 조화로운 사회인으로 건전 육성시키는데 있다."1996년 교육개혁위원회가 이를 정책으로 결정하여 시행하였으며, 이에 따라 학생자원봉사활동은 중·고등학교 생활기록부에 활동시간 등이 기록되고 봉사활동과 관련한 대학 특별전형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또한 국민의 의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초·중·고등학생 등 청소년기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봉사활동을 통한 인성개발교육이 바람직하다는 교육적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2.2. 학생봉사활동의 주요 문제점

학생봉사활동의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봉사 활동의 근본 취지에 대한 교사·학생·학부모의 이해가 부족하다. 교사들의 업무량 증가와 근무 시간 초과, 봉사 활동의 근본 취지 이해 부족 등으로 학생 봉사 활동 지도에 소홀한 경우가 많다. 학생들은 봉사 활동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어 활동 대상 기관 여부에 관계없이 봉사 활동을 자청하거나, 봉사 활동 후에 활동 시간의 과다 기록을 요구하기도 하고, 현장에서의 활동 기법이나 자세가 미숙하여 시간 때우기식 형식적 활동을 전개하는 경우가 많다. 학부모들 또한 봉사 활동에 대한 인식 부족과 잘못된 자녀 교육관, 자녀의 과잉 보호 등으로 자녀들을 대신하여 봉사 활동을 자청하거나, 학생이 활동하지도 않은 확인증 발급을 요구하는 등 비교육적 행태를 보인다.

둘째, 봉사 활동 터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봉사 활동의 과제가 부족하다. 봉사 활동 터전으로 흔히 떠올리는 복지시설 등이 학생자원봉사자를 받아들이기에는 그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또한...


참고 자료

창의시정연구본부, 이혜숙, 2012, 서울시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문홍남(2011.2.).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교육과학기술부(2013).방과후학교 활성화 워크숍 자료
김홍일.(2013). 방과후학교 운영 성과 및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김신영(2010.). 방과후학교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
김진환(2012). 중학교 방과후학교 실태 분석. 석사학위 논문. 동양대학교
서영숙 외(2014), 방과후 아동지도, 양서원
임연기(2015) “한국 방과후학교 정책의 추진 과정과 특성 분석”
이소희(2019), 아동복지, 정민사
이재오(2004) “우리나라 보육시설 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