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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과제물 취미와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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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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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간과제물 취미와예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코로나19가 취미생활에 미친 영향
2.1. 코로나19 이전의 취미생활
2.2. 코로나19 이후의 취미생활 변화
2.2.1. 비대면 활동의 증가
2.2.2. 소규모 인원 중심의 활동 증가
2.2.3. 국내 여행 선호 증가
2.2.4. 다중이용시설 활용 취미활동 축소

3.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추가적인 취미생활 변화 전망
3.1. 개인 중심의 취미활동 증가
3.2. 비대면 중심의 취미활동 증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19가 확산된 지 벌써 1년 반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2020년 초 처음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뉴스에서 보도할 때만 해도 기존에 유행했던 신종플루, 지카바이러스, 에볼라바이러스처럼 잠시 유행하다 멈출 것이라 생각되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국내 확진자의 수가 조금씩 조금씩 증가하고, 점차 국가적으로 확산되고, 확진자의 수 뿐만 아니라 사망자 수까지 늘어가면서 단순히 유행처럼 지나가는 바이러스가 아니라 인류에 재앙을 끼칠만한 일로 여겨졌다. 이런 사태가 1년 이상 지속됨으로써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는 도시 또는 국가에서는 방역대책의 일환으로 사람 또는 물류의 이동을 금지 또는 자제시키면서 경제활동 및 문화활동 그리고 사회활동 등 사회 전반적으로 활동이 위축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국가 및 사회뿐만 아니라 개인의 활동 또한 많은 부분에서 위축되었는데 그로 인해 바깥활동을 잘 하지 못하고 사람간의 만남도 줄어들다 보니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2. 코로나19가 취미생활에 미친 영향
2.1. 코로나19 이전의 취미생활

코로나19 이전의 취미생활은 대부분 외부 활동 중심이었다. 사람들은 시간이 있으면 어디를 놀러가거나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외부로 나가는 경우가 많았다. 외부 활동의 대표적인 예로는 운동, 여행, 영화나 공연 관람, 문화생활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주말이나 휴가 때 교회나 성당에 다니거나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등 외부 활동이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활 패턴에 필수적인 부분이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민의 73.4%가 레저시설을 이용하는 등 외부 활동이 활발했다. 여행의 경우에도 매년 해외여행객이 늘어나는 추세였으며, 편리한 여행 어플리케이션과 여행 영상의 증가로 국내보다는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그 외에도 게임이나 영화 감상 등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이전의 취미생활은 대면 활동 중심이었다고 볼 수 있다.


2.2. 코로나19 이후의 취미생활 변화
2.2.1. 비대면 활동의 증가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의 취미생활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는 비대면 활동의 증가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비말 감염을 통해 전파되는 특성으로 인해 정부와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시행하였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대면 활동을 자제하게 되면서 비...


참고 자료

‘NO일본’ 추석에도 안 식었다... 출국 작년대비 반토막, 뉴시스, 2019.09.19., https://newsis.com/view/?id=NISX20190916_0000770105&cID=14001&pID=14000, 2021,10,05
한적한 공항·예약제 추모... 코로나가 바꾼 추석 풍경, 채널A, 2020.10.01., http://www.ichannela.com/news/main/news_detailPage.do?publishId=000000221827, 2021,10,05
코로나19‘집콕’체중증가로 이어져...국민 10명 중 4명 3kg 이상↑, 청년의사, 2021.04.03.,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0212, 2021,10,06
10명중 6명 OTT 이용, 1년새 14% 뛰어, 디지털타임스, 2021.10.05.,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1100502109931650003&ref=naver, 2021,10,06
문성희외 7명 공저, 2016, 취미와 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통계청 2021 사회조사 결과: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415115
넷플릭스 손익계산서: https://m.stock.naver.com/worldstock/stock/NFLX.O/finance/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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