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일지
1.1.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 ㅇㅇㅇ은 간호사로서 경력이 있었기에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간호업무를 수행해온 경험이 많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와 의료서비스의 연계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노인복지 분야에 관심이 많은데, 이는 병원 근무 시 노인 환자들을 많이 접했기 때문이다.
ㅇㅇㅇ 실습생은 노인복지 분야에서 새로운 환경을 경험해보고자 중랑구재가노인복지센터에서 실습을 하기로 하였다. 실습을 통해 노인의 특성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또한 노인들의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달성 기준으로 삼고 있다.
ㅇㅇㅇ 실습생의 강점은 간호사로서의 경력을 통해 취약계층의 특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이다. 반면 약점으로는 사회복지 실천 기술 및 지식의 부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이론 학습을 통해 보완해나가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ㅇㅇㅇ 실습생은 체계적인 실습교육과 대상자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바라고 있다.
1.2. 실습 기관 분석
ㅇㅇㅇ노인복지센터는 2011년 3월 21일 노인 장기요양보험법에 의거하여 65세 이상 노인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자 또는 65세 이전이라도 노인성 질환으로 장기요양보험 공단으로 1등급에서 5등급 판정을 받은 대상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립되었다.
ㅇㅇㅇ노인복지센터는 2011년 3월부터 방문요양 및 방문목욕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업이 점차 확대되어 현재는 12가지의 주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방문요양, 방문목욕 서비스 제공,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교육, 원격평생교육원 운영 등이 있다.
이 기관은 지역사회 내 노인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과 건강 유지를 목적으로 하며, 특히 재가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 또는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65세 미만의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 전체 대상자 중 90% 이상이 중랑구 지역 거주자이다.
행정적으로 ㅇㅇㅇ노인복지센터는 기관장 1명, 사회복지사 1명, 요양보호사 24명의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 공단에서 급여비용을 지원받고 있으며, 대상자 본인부담금도 있다. 후원금 등 추가적인 재정 지원은 대외비로 운영되고 있다.
ㅇㅇㅇ노인복지센터는 지역 내 병원, 보건소,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요양보호사 교육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해 중랑요양보호사교육원, 녹색병원 등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와 요양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종합적으로 ㅇㅇㅇ노인복지센터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기관으로, 지역사회 내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재가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요양보호사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며 지역사회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1.3. 실습일지
1.3.1. 1일차
실습일지(1일차)는 기관을 방문한 첫 날의 실습 내용과 실습생의 소감을 담고 있다. 실습생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관 운영과 목적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 일정 및 실습생의 역할에 대해 안내받았다. 또한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습생은 첫 실습에서 설레는 마음과 더불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앞으로 실습을 통해 전문적 역량을 쌓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다짐을 보였다.
1.3.2. 2일차
실습일지(2일차)는 실습일자가 2021.09.28이며 실습생명은 ooo입니다. 오늘의 목표는 "시설의 인적자원 (사회복지사 외, 클라이언트)와 물적자원 (활동실 등)에 대해 알아 보자"입니다.
실습일정을 보면 08:00~10:00에 클라이언트의 건강을 위해 의자 및 테이블 등을 닦고, 클라이언트를 반갑게 맞이하고, 차가운 몸을 녹일 수 있도록 따뜻한 건강차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10:00~12:00에는 체조를 통해 필수적인 활동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호와 동작을 크게 하며 참여를 유도하고, 생활실 테이블을 중심으로 걷기 운동과 워커가 필요한 클라이언트는 워커를 밀며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왔다고 나와 있습니다. 또한 시설의 인적자원 (사회복지사 외, 클라이언트)와 물적자원 (활동실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고 합니다. 12:00~14:00에는 클라이언트들의 식사 및 양치를 돕고, 휴식을 위한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14:00~16:00에는 클라이언트의 굳어있는 손가락을 움직여 소근육을 강화시키고, 어린 시절 놀이를 기억하며 실뜨기를 같이했으며, 간식을 드리고 맛있게 드실 수 있도록 도왔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16:00~17:00에 클라이언트의 소지품을 챙겨 귀가를 돕고, 정리정돈 후 마무리했습니다.
실습생의 의견에서는 클라이언트들이 앉으시는 의자 및 테이블을 닦아 상쾌한 마음으로 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