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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수업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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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수업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토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
1.1. 말하기 수업 상황에서 교사의 역할
1.1.1. 통제자로서의 역할
1.1.2. 촉진자로서의 역할
1.1.3. 상담자로서의 역할
1.1.4. 관찰자로서의 역할
1.1.5. 참여자로서의 역할
1.1.6. 평가자로서의 역할
1.2.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
1.2.1. 촉진자 역할
1.2.2. 상담자 역할
1.3. 학습자가 되고 싶은 한국어 교사
1.3.1. 올바른 우리말 사용을 지향하는 교사
1.3.2.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
1.4. 한국어 교육의 발전 방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
1.1. 말하기 수업 상황에서 교사의 역할
1.1.1. 통제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수업 시간과 내용을 현명하게 통제할 수 있는 통제력을 가져야 한다. 언어 교실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학습자가 부담 없이 자유롭게 목표 언어를 사용하는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자가 산만해지거나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교사는 적절하게 통제함으로써 목표 언어 학습에 학습자가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처럼 통제자로서의 역할은 교사가 수업 시간과 내용을 잘 통제하여 학습자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목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


1.1.2. 촉진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말하기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을 돕기 위해 촉진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언어 교실에서 학습과 활동의 주체는 학습자이므로, 교사는 학습자들이 중심이 되어 스스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그룹 토론을 진행할 때, 교사는 토론 주제를 정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의견을 나누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의사소통 및 토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토론 중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고 공정하게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대화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의견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언어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교사는 발음, 어휘, 문법 등에서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이는 학생들이 더욱 명확하게 의사를 표현하고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즉, 교사는 말하기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이끌어가는 촉진자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1.3. 상담자로서의 역할

상담자로서의 역할은 외국어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다. 외국어 학습은 다양한 난관과 어려움이 많은 과정이며, 학습자들은 심리적으로 큰 부담감과 두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와의 개별 상담을 통해 학습 목표와 어려움을 함께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학습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교사는 개별 상담을 통해 학습자의 언어 학습 수준과 개인적 요구를 세세하게 파악할 수 ...


참고 자료

한상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교사말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서울.
학습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교육심리학 교안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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