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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학과 사회 개혁
1.1. 실학의 발생 배경
실학의 발생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한 국가와 백성들의 피폐한 삶이다. 이러한 외침으로 인해 나라가 힘들어지자 기존의 성리학 중심 사상으로는 국가와 백성들의 어려운 현실을 해결할 수 없었다. 둘째, 유학이 백성들의 실제 생활과는 동떨어진 이상적인 학문이 되었다는 점이다. 유학에서 강조하는 충성이나 효도 등의 도리는 신분제도에 의해 일부 양반들만 해당되는 것이었기에 실질적으로 백성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셋째, 청나라와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문물과 사상이 유입되어 실용적인 지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당시의 학자들은 새로운 사회 변화를 이끌어낼 실용적인 학문인 실학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1.2. 실학자들의 주장과 활동
실학자들의 주장과 활동은 조선 후기 사회 개혁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실학자들은 양반 중심의 신분제도와 유교적 질서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피력하며 백성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노력하였다.
대표적인 실학자인 유형원은 토지제도 개혁을 주장하였다. 그는 기존의 양반들이 소유했던 토지를 균등하게 나눠 농민들에게 분배하자고 주장하였다. 이를 통해 농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익 또한 토지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는 토지를 농민들에게 나눠주고 이후 매매를 금지시켜 양반들의 토지 독점을 방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정약용은 토지의 공동 소유, 공동 생산, 공동 분배를 주장하며 소농중심의 경제체제를 구상하였다. 그는 유교적 질서에 얽매이지 않고 백성들의 실질적인 삶의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실학자들은 단순히 토지제도 개혁만을 주장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역사와 지리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연구하기도 하였다. 대표적으로 김정호는 대동여지도를 제작하여 우리나라의 지리 정보를 정리하였고, 유득공은 발해의 역사를 기록한 발해고를 저술하였다.
이처럼 실학자들은 당시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며 백성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주장과 활동을 펼쳤다. 이들의 노력은 조선 후기 사회 개혁의 기반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3. 실학의 사회 개혁 움직임
실학자들은 당시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개혁 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실학자들은 토지제도 개혁을 주장하였다. 유형원은 토지를 균등하게 분배하고 매매를 금지할 것을 주장하였고, 정약용은 공동 소유, 공동 생산, 공동 분배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이들은 신분제 개혁도 주장하였는데, 중인과 양인의 지위 향상을 통해 신분제 차별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학자들은 과학 기술과 실용 지식의 발전을 중시하였다. 김정호는 우리나라 최초의 지도인 대동여지도를 제작하였고, 유득공은 발해의 역사를 기록한 역사서 발해고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