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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노인교육이란 노인들을 대상으로 단순히 교육시키는 것이 아니다. 현대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장년기에 경험했던 상식만으로는 이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누가 얼마나 적응을 잘 해 나갈 수 있을까? 이런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노인들이 당면한 노년기에 생활을 잘 적응하고 현대 사회의 흐름도 이해하면서 이 사회에 동참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교육적 노력의 과정이다. 아쉽게도 우리나라의 노인교육 실상은 아직 걸음마 단계이며, 급속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초고령화 사회'로의 사회변화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노인교육에는 노인학교의 두 가지 기능인 평생교육과 여가활동으로서의 기능이 포함되어야한다. 노인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성별, 학력별 수준, 학습능력, 참여 노인의 교육 욕구 등을 반영하여 전문화되고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 노인이 스스로 당면한 사회적 현실로서의 노인문제와 그 해소를 위한 하나의 복지수준으로 노인교육에 접근해야 한다.
2.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장년기에 경험했던 상식만으로는 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어렵다. 특히 노년기에 접어든 노인들의 경우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노인교육은 노인들이 당면한 노년기에 생활을 잘 적응하고 현대 사회의 흐름도 이해하면서 이 사회에 동참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노인교육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교육적 노력의 과정이다. 노인들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이 변화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노인교육을 통해 노인들의 자존감 회복, 사회적응능력 향상, 의사소통능력 향상 등을 도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노년기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노인교육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이미 초고령사회로 진입하였으며, 노인인구의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들의 사회참여와 자아실현을 지원할 수 있는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처럼 노인교육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노인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할 필요가 있다.
3. 노인교육프로그램 사례 - 문해교육
3.1. 노인문해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문해교육이란 학령기 동안 빈곤, 건강 등의 문제로 인해 기초교육을 받을 기회를 놓친 비문해 성인을 대상으로 읽기, 쓰기 등 최소한의 국민기초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문해교육은 개인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적인 교육이며, 교육의 출발점이자 권리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초등학력을 받지 못한 사람이 241만 명(2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문해자가 전체 인구의 20% 내·외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부흥동 주민자치센터에 위치한 관악주공 영구임대아파트와 같은 영세민 집단거주지에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소년소녀가장세대, 새터민, 독거노인 등이...